시편 47편은,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영광 가운데 성전에 좌정하시는 모습을 고백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온 땅과 온 나라의 통치자가 되시는 하나님을 모든 백성들이 소리 높여 찬송하며 환호하여야함이 마땅합니다.
우리의 왕이 되시는 하나님을 시편47편 말씀묵상 큐티를 통하여 깨닫습니다.
-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 시편 46편 1절-11절 말씀묵상 큐티
- 왕으로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 누가복음 1장 26절-38절 - 말씀묵상 큐티
- 그가 주 앞에서 큰 자가 되며, 누가복음 1장 5절-25절 - 말씀묵상 큐티
- 왕의 결혼식 축가, 시편 45편 1절-17절 - 말씀묵상 큐티
- 주의 구원을 간구합니다, 시편 44편 1절-26절 - 말씀묵상 큐티
새찬송가 24장, 왕 되신 주
1 왕 되신 주 다 찬양하여라 영광과 존귀 주께 돌리세 하늘 위에 높이 계신 주님 주님의 말씀 존귀하도다. 2 소망의 주 다 찬양하여라 휘장을 걷고 보좌 오르사 우리 위해 중보되신 주님 날마다 은혜 부어 주신다. 3 거룩한 주 다 경배하여라 선하신 주께 다 찬양하라 천사들도 다 경배하여라 구세주 예수 영원하도다 아멘
성경 : 시편 47:1-9, 개역개정성경
1 [고라 자손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너희 만민들아 손바닥을 치고 즐거운 소리로 하나님께 외칠지어다 2 지존하신 여호와는 두려우시고 온 땅에 큰 왕이 되심이로다 3 여호와께서 만민을 우리에게, 나라들을 우리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며 4 우리를 위하여 기업을 택하시나니 곧 사랑하신 야곱의 영화로다 (셀라) 5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6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 7 하나님은 온 땅의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송할지어다 8 하나님이 뭇 백성을 다스리시며 하나님이 그의 거룩한 보좌에 앉으셨도다 9 뭇 나라의 고관들이 모임이여 아브라함의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다 세상의 모든 방패는 하나님의 것임이여 그는 높임을 받으시리로다
본문 이해를 위한 질문
- 2절과 7절에서 공통되게 하나님을 부르는 말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과 나팔 소리 중에서 어떻게 하십니까? (5)
오늘의 말씀묵상
절기(아마도 초막절)를 지키려고 성전에 모인 이스라엘 회중들은 성전 지성소 법궤 위에 좌정하시는 온 땅의 왕이신 우주의 통치자 여호와를 환호하며 찬양하고 있습니다.
1. 왕이신 하나님을 환호하라(1-4)
이스라엘 회중들은 만민들을 향하여 지존하신 여호와, 온 땅에 큰 왕이신 하나님을 박수치고 환호 하자고 초대합니다(1-2). 온 세상의 왕으로서 하나님은 당신과 당신의 백성들을 대항하던 대적들을 물리치시고, 그들이 죄악으로 물들였던 땅을 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주셨습니다(3-4). 그 기업 한 가운데 있는 예루살렘 성전에 당당하게 개선하시며 온 세상을 향해 당신이 왕이심을 알리십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은 죄와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심으로 온 세상의 왕(그리스도)이심을 선포하셨습니다. 자신을 왕으로 영접한 자들에게 하나님나라를 기업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나라를 영광스러운 기업으로 받은 교회는 온 세상을 향하여 예수만이 그리스도이심을 선포합니다. 그분께만 순종하라고 외칩니다.
나의 주님, 교회의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온 세상의 의로운 왕이심을 믿습니까? 온 세상이 그분을 왕으로 맞도록 열심히 세상을 향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합니까?
2. 보좌 위로 오르시는 온 세상의 왕을 찬송하라(5-9)
법궤를 멘 레위인들이 성전으로 들어갑니다. 승리하신 여호와께서 당신의 왕궁(성전)으로 올라가시는 것입니다(5). 올라가시는 이스라엘의 왕 하나님을 회중들이 열렬히 환호하며 찬송합니다(6). 성전에 앉으신 여호와는 온 땅의 왕이십니다(7). 법궤 위 거룩한 보좌에 좌정하셔서 온 세상 백성들을 의와 사랑으로 다스리십니다(8). 결국 온 세상의 왕들(고관)과 백성들도 이스라엘처럼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그를 높여 찬양할 것입니다(9). 하나님 보좌 우편에 좌정하신 그리스도, 교회의 머리로 좌정하신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왕이십니다. 교회의 찬양과 복음 선포를 통해 열방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오고 있습니다(빌 2:9-11).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날 그분을 왕으로 믿는 모든 무리들이 거룩한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을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교회가 드리는 모든 예배와 찬양이 온 땅의 왕이신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를 드러내고 있습니까?
오늘의 기도
교회의 왕이신 그리스도께서 온 세상의 왕이심을 찬양하고 전하게 하소서
시편 47편에 나타난 하나님은 온 땅을 통치하시고 다스리시는 위대한 왕이십니다. 온 세상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말씀묵상 큐티를 통하여 하나님만을 더욱 붙들기로 결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