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5 신명기 설교

우리를 알고 계시는 하나님 / 신명기 34장 10절 / 임종예배설교

by OTFreak 2020. 12. 5.
반응형

모세를 대면하여 아시던 하나님 임종예배설교

 

   임종을 맞이한 성도에게, 인간이 이 땅을 떠나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법칙임을 간단하게 설명하며 당연한 결과임을 받아 들이도록 임종예배설교를 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죽음으로 끝이 아니라, 영원하신 하나님을 만나게 됨을 전함으로써, 죽음 이후의 소망을 가지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설교 : 우리를 알고 계시는 하나님

성경 : 신명기 34:10

   10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하나님의 사람이었던 모세는, 안타깝게도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느보 산 위에서 모세에게 약속의 땅 가나안을 보여 주셨습니다.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했던 이유는, 므리바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결과였습니다.

   모세는, 백이십세에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기력이 쇠하지 않았던 사람입니다. 그리고 성경은 모세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단지 지식적으로 아는 것이 아닌, 모세는 하나님을 깊이 경험하고 깨달아 알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얼마나 위대하신 분이신지, 또 얼마나 자비로운 분이신지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도 모세를 알고 계셨습니다. 모세가 얼마나 부족하고 연약한 존재인지를 말입니다. 그래서 더욱 모세를 안타깝게 여기셨습니다.

   이처럼 인간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죽음을 극복할 능력이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죄의 결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도에게 있어서의 죽음은 육신의 죽음만을 의미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심으로써, 모든 성도들이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주셨습니다.

 

   우리는 비록 약하나 우리 주님이 강하심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주님이 지금 이 순간도 우리의 손을 잡고 계시며 우리와 함께 하심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성도님을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하시고 천국의 잔치를 베푸시기 위하여 이 자리에 우리 주님이 함께 하심을 확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껏 우리 성도님을 지키시고 돌보시며 대면해 주신 하나님께서, 앞으로는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평안과 안식, 그리고 행복을 주실 것입니다. 주님 품 안에서 다시 만나게 되길 바랍니다.

   

 


   임종설교 이후에, 조용히 찬송가 28장 복의 근원 강림하사, 492장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493장 하늘 가는 밝은 길이 등의 찬송가를 조용히 부르거나 찬양을 켜 두고 임종을 지켜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