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8 욥기 주석및해설

욥이야기 중 하나님과 사탄 설교자료 / 욥기 1:6-12 / 욥기강해

by OTFreak 2020. 11. 29.
반응형

욥기 1장 욥기강해 욥이야기

 

   욥이야기의 강해설교를 위한 주석을 바탕으로 설교자료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욥의고난 바로 직전에 벌어진 하나님과 사탄의 대화에 대한 내용이며, 사탄의 실체에 대한 주제로 설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교자료 1. 

사탄 - 사탄은 악한 천사에 불과하다

욥기 1장 6절

   사탄은 하나님이 아닙니다. 사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실 때까지 욥에게 함부로 손을 댈 수가 없습니다.

   덩치가 큰 소년과 상대적으로 왜소한 소년이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덩치가 큰 소년은 작은 소년을 미워했고 덩치가 작은 소년에게 상처를 주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선생님이 거기에 계십니다. 그래서 덩치가 큰 소년은 작은 소년을 건드릴 수조차 없습니다. 덩치 큰 소년이 바로 사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사람들보다 더 힘이 쎄며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상처를 입히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허락하시기 전까지는 결코 우리에게 손을 댈 수가 없습니다.

   욥기 1장 12절을 읽어 보십시오.

1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탄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결론적으로, 사탄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사탄은 악한 일조차도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사탄은 오직 하나님께서 허락하실 때에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나쁜 일들이 일어날 때, 우리의 선하신 하나님께서 통제해 주십니다. 능력 많으신 하나님을 찬양하십시다.


설교자료 2.

사탄은 악한 일을 찾아 다닌다

욥기 1장 9절 - 11절

   당신은 사탄이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사탄은 욥이 하나님과의 사이에서 가지고 있는 우정을 깨뜨리고 싶어 합니다. 그는 욥이 하나님으로부터 풍성한 물질을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을 섬기는 것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말은 거짓말 입니다.

   사탄은 우리의 마음이 이와 같이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의심하도록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악마는 곧 속이는 자일 뿐임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악마는 우리에게 상처 주는 것을 좋아할 뿐입니다.

약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설교자료 3.

하나님의 능력

욥기 1장 6절 - 12절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어떻게 질문하셨는지를 살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사탄이 욥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이 욥에게 상처를 입히도록 허락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통제하고 계십니다.

   욥기 2장 이후, 우리는 사탄에 대해서는 더이상 읽을 수가 없습니다. 사탄은 욥기서에서 중요한 존재가 아닙니다. 우리가 고통을 겪고 있을 때, 생각해야만 할 중요한 존재는 사탄이 아니라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사탄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님을 신뢰해야만 합니다.

   욥은 하나님께서 자신이 겪는 모든 고통들 뒤에 서 계심을 알고 있습니다. 이후에, 욥은 만일 하나님께서 자신을 죽이신다 하더라도 여전히 하나님을 신뢰할 것이라고 고백합니다(욥기 13장 15절).

   사탄이 우리에게 끔찍한 일들을 하도록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이유들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욥기 1장 12절을 읽어 보십시오.

욥기 1:1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탄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우리에게 어려운 일들이 생겨날 때 우리는 어떤 느낌을 받게 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욥기 1장 9절 - 11절의 사탄의 말은 여러분들에게 진실인 것처럼 들릴지도 모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에게 선한 일을 행하실 때에 오직 하나님만 신뢰할 수 있습니까?

   혹은 당신은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독생자를 십자가 위에서 죽도록 내버려 두실 정도로 사랑하고 계심을 알고 있습니까? 당신은 예수님께서 당신을 위해 죽으셨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겠습니까?

롬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욥의 이야기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과 욥과의 신뢰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욥기강해는 이러한 신뢰에 대해 설명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강해임이 분명합니다. 욥이야기에 대한 설교자료와 욥기강해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