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8 욥기 주석및해설

욥이야기 중 하나님과 사탄의 대화 / 욥기 1:6-12 / 욥기강해

by 구약장이 2020. 11. 29.
반응형

욥이야기 하나님과 사탄 욥기강해

 

   욥이야기 중에 하나님과 사탄의 대화 장면입니다. 하나님께서 사탄을 꾸짖어 주셨으면 좋겠는데, 그렇지 않고 사탄에게 전권을 넘겨 주시는 장면이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쉽습니다만,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가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문 욥이야기에 대한 욥기강해를 위한 내용 분석과 정리한 내용입니다.



배경

1. 욥기 1장 1절 - 12절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욥이 선한 사람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욥기 1:1).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사탄에게도 욥이 선한 사람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욥기 1:8).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허락하신 섭리는 욥을 공격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탄과 우리에게 보여 주시고 싶은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선한 사람이 고통을 어떻게 겪게 되는가에 대한 사실입니다.

 

핵심 내용

   하나님께서는 사탄을 통제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고난과 어려운 일들도 통제하고 계십니다.

 

더 살펴볼 내용

   몇몇 그리스도인들은 선한 일은 하나님께로부터 오고 나쁜 일은 사탄에게서부터 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들 중에 어떤 부분이 잘못된 생각일까요?

      하나님께서는 욥에게 어려움을 가져다 주셨습니다(욥기 2장 10절, 42장 11절). 여러분들에게 좋지 않은 일들이 생겨날 때, 그 일들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일들이라고 한다면 믿으실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하나님께서 좋지 않은 일을 허락하실 때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서 그 모든 것을 통제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여러분들에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고통과 어려움의 뒤에 서 계시다는 사실을 안다면 아마도 큰 위안과 평안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의 손 안에 있지 사탄의 증오의 손 안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붙잡으십시오. 하나는 하나님께서는 모든 능력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과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이 두 사실을 말입니다(시편 62편 11절 - 12절).

 

정리

1. 욥기 1장 6절 - 7절

   우리는 사탄이 왜 천사들과 함께 있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을 하나님 나라의 바깥으로 던지셨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하나님께서 사탄이 천국에 들어와 있는 것을 허락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선한 목적들을 위하여 사탄의 악함을 사용하시길 원하셨습니다.

2. 욥기 1장 8절

   하나님께서는 사탄에게 욥에 대해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이 욥에게 고통과 고난을 주도록 섭리하고 계십니다.

 

3. 욥기 1장 9절 - 11절

   사탄은 하나님께 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합니다. 사탄은, "하나님께서 욥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욥을 모든 해로운 것들로부터 보보하셨습니다. 그렇게 해서 하나님께서는 욥을 당신의 옆에 두고 계신 것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욥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지요".

4. 욥기 1장 12절

   하나님께서는 사탄에게 욥에게 할 수 있는 허락된 일들과 해서는 안되는 일들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을 통제하고 계십니다.

 

 


   욥이 겪게될 본격적인 고통과 고난들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말해주는 욥이야기입니다. 이 부분의 욥기강해를 통하여,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과 인간에 대한 사랑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욥이야기는 언제 봐도 안타까우면서도 하나님에 대한 섭섭함이 남는 성경인 것 같습니다. 믿음으로 바라보고 인내함으로 내 감정에 버리고 하나님의 섭리만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