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8 욥기 주석및해설

부유하고 선한 사람 욥 이야기 / 욥기 1:1-5 / 욥기강해

by 구약장이 2020. 11. 28.
반응형

 

욥이야기 욥기강해 욥기 1:1-5

   욥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부분입니다. 본문에서는 욥이 선한 사람이었다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배경

1. 욥기 1:9-11

   우리는 고통에 대해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사탄은 또한 욥이 많은 것을 가졌기 때문에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분명하지 않겠습니까?라고 질문합니다.

2. 욥기 1:1-5

   하나님께서 욥이 선하다고 말씀하신 것은(욥 1:1, 8), 그가 결코 죄가 없다고 하신 말씀이 아니었습니다. 욥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욥은 선한 내면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핵심 주제

   비참한 일들을 겪게 될 욥은 그의 마음이 선한 사람이었습니다.

 

더 살펴볼 내용

   사탄이 말한 내용들(욥 1:9-11)은 욥에게 있어서 진실한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사탄의 말이 진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더 나은 삶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이 되려고 합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큰 축복을 주실 것이라고만 생각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좋은 것들을 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램은 옳은 것이 아닙니다. 이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욥과 같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들은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아닙니다.

 

기록할 내용

욥기 1:1

   욥은 완전하지 않았지만 비난받을 만한 점도 없는 사람이었습니다(사람들은 그에게서 잘못된 점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선하고 올바른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경외(사랑하고 경배)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죄를 멀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욥기 1:2-3

   욥은 당시 사회에서는 가장 부유한 사람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욥의 부유함을 보았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축복을 주신 결과임을 알았습니다. 구약성경에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따르고 순종할 때 좋은 것들을 주신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신 28:1-14). 오늘날에 만일 누군가가 부유하다면, 그것이 하나님께서 축복하신 결과라는 사실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누군가가 믿음 안에서 부유하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약 2:5). 우리는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나라에 속했을 때 진정한 부자입니다.

욥기 1:4-5

   이 부분은 욥이 죄에 대하여 얼마나 신중하게 처신했는가를 잘 보여 줍니다. 그는 그의 자녀들이 어떤 악한 일을 저질렀는지 알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죄가 희생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욥은 그의 자녀들이 자신들의 즐거움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범죄할까봐 두려워 했습니다).

 

욥기강해

 

욥이야기 욥기강해 욥기 1:1-5

 

선한 사람 욥 이야기, 욥기 1:1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은 태양과 같이 빛납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내면에 빛이 있기 때문에 빛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들의 선함은 주변 사람들이 악하게 행동할 때 더욱 빛이 납니다. 악한 사람들은 결코 선한 이들의 빛을 흉내낼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처럼 흉내내며 살아갑니다. 직장에서는 직장의 동료들처럼 행동합니다. 교회에서는, 교회에 다니는 사람처럼 행동합니다. 하지만 진실한 그리스도인들은 이렇게 행동하지 않습니다. 진실한 그리스도인들은 선함을 드러내는 빛과 같습니다. 그들은 선한 내면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변화시키셨고 욥을 선하게 만드신 것처럼 그리스도인들을 선하게 만드셨습니다.

   욥은 하나님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악을 미워했습니다. 선을 사랑했습니다. 그리고 변함없이 욥은 하나님과 선을 사랑했던 사람이었습니다.

   질문 :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재산이나 집이나 건강이나 가족을 가져가신다면, 욥과 같이 할 수 있겠습니까? 여전히 욥과 같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선을 사랑하며 악을 미워할 수 있겠습니까? 혹은 삶이 편안할 때에도 오직 하나님만을 따라 순종하겠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욥이 선하고 진실하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책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욥은 여전히 선함을 지켰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욥의 믿음을 시험하셨지만, 그의 믿음은 결코 부서지지 않았습니다.

   당신이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예수께서 변화시키셨음을 기억하며 찬양하십시오. 그분은 우리의 내면을 선하게 바꾸셨습니다. 만일 예수께서 우리를 진실한 그리스도인으로 만드셨다면, 우리는 끝까지 하나님과 동행해야만 합니다(이 말이 항상 우리가 선한 일만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선하고 부유한 사람, 욥기 1:2-3

   만일 당신이 부자라면, 당신의 재산으로 제일 먼저 무엇을 하고 싶으십니까? 어떤 종류의 삶을 살고 싶으십니까? 혹시 하나님을 잊어버리진 않을까요?

   아주 일부분의 사람들만이 선함과 부유함 모두를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욥은 부자였으며 하나님을 사랑했습니다. 그가 얼마나 많은 것을 소유했는지 성경을 보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욥이 얼마나 많은 복을 받았는지를 알기 원하십니다. 하지만 욥은 많은 소유들로 인하여 타락하거나 범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여전히 하나님을 신뢰했으며 선함을 사랑하고 악함을 미워했습니다.

   욥은 선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많은 것들을 주셨을 때, 그는 여전히 선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서 모든 것을 가져 가셨을 때, 욥은 여전히 선한 사람이었습니다. 내면이 선한 사람은 외부적인 요소들이 그를 악하게 만들지 못합니다.

   질문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내면을 선하게 만드셨습니까? 혹은 당신은 그저 교회에 머물러 있는 그리스도인처럼 행동하고 있습니까? 만일 당신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길 원한다면, 예수님께서 당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심을 기억해야 합니다.

요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욥기 1장의 초반부의 욥 이야기는, 그가 선한 사람이었으며 주변의 상황에 휩쓸리지 않는 사람이었음을 보여 줍니다.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을 신뢰하는 욥에 대한 욥기강해의 첫 시간을 마무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