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2 누가복음 설교

굳게 결심하신 예수님, 누가복음 9장 51절-62절 매일성경 새벽기도설교

by 구약장이 2021. 1. 29.
반응형

   변화산에서의 영광을 뒤로하고, 예수님께서는 이제 예루살렘을 향하여 출발하십니다. 이 여정 중에 예수님은 사마리아인들의 거부를 경험하시고, 주님을 따르겠다고 찾아 온 사람들의 형식적인 모습을 보시기도 하셨습니다. 하지만, 우리 주님은 실망하지 않으시고 계속해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나아가십니다.
   사명과 결단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굳게 결심하셔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시는 예수님에 관한 매일성경 본문을 묵상하고 우리 주님의 결심에 대해 새벽기도설교를 준비하였습니다.

 

 

매일성경,새벽기도설교,새벽예배설교,굳게결심,앞만보고,누가복음9:51-62,오늘의말씀묵상,461십자가를질수있나,사마리아,살리려고

 

찬송 : 461장, 십자가를 질 수 있나
성경 : 누가복음 9장 51절-62절
설교 : 굳게 결심하신 예수님

 

   예수님은 이스라엘 최대의 곡창지대인 이스르엘 평원에 있는 변화산을 떠나서, 이제 예루살렘을 향해 가십니다. 변화산에서는 사마리아가 보일 정도로 멀지 않은 곳입니다. 그래서 다른 길로 가시지 않고 사마리아를 통과해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 하십니다. 하지만 유대인과 사마리아인들은 서로 상종도 하지 않을 정도로 감정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사마리아 지역의 한 마을에 들어가신 예수님을 사람들이 배척합니다. 또, 가시는 길에 세 사람이 주님을 따르겠다고 하였지만, 여전히 그들은 계산하며 다른 일들을 우선으로 삼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들로 인하여 예수님은 실망하시거나 답답하실 수도 있었겠지만, 우리 주님의 결심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님은 굳게 결심하시고 예루살렘으로 올라 가십니다.

 

매일성경,새벽기도설교,새벽예배설교,굳게결심,앞만보고,누가복음9:51-62,오늘의말씀묵상,461십자가를질수있나,사마리아,살리려고

 

 1.  본문은 예수님이 '굳게 결심하셨다'라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9:51, 예수께서 승천하실 기약이 차가매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시고

   본문에서는 왜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기로 굳게 결심하셨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승천하실 때가 가까웠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승천하실 때가 가까웠지만, 사실 십자가에서 죽으셔야만 하는 날이 더욱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살려 주시기 위한 십자가의 위대한 은혜를 베풀어 주실 때가 가까웠기 때문에, 주님은 굳게 결심하셨습니다.
   "굳게"라는 말은 헬라어 성경에는 "스테리조"(στηρίζω)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은, "확실한 결심을 하다", "고정시켜 흔들리지 않게 하다", "단호하게 얼굴을 한 방향으로만 향하여 나아가다" 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가장 중요한 목적을 위하여 결심을 하시되, "확실하게" 그리고 "흔들리지 않게" 결심하셨습니다.
   이제 예루살렘에 도착하시면 십자가를 지셔야만 하셨습니다. 아무도 몰랐지만, 예수님은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십자가의 길은 고난의 길이요 아픔의 길이며 죽음의 길이었지만, 주님은 아시면서도 굳게 결심하시고 올라가셨습니다.

 

매일성경,새벽기도설교,새벽예배설교,굳게결심,앞만보고,누가복음9:51-62,오늘의말씀묵상,461십자가를질수있나,사마리아,살리려고

 

 2.  결심하신 대로, 주님은 좌로 혹은 우로 치우치지 않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똑바로 가셨습니다.

   용모가 변화하신 산에서 예루살렘으로 가는 가장 짧고도 직선의 경로는, 사마리아를 지나가는 경로였습니다. 동쪽의 요단강을 따라 요단계곡으로 가시거나 혹은 서쪽의 지중해변의 무역로를 따라 가실 수도 있었습니다. 요단계곡이나 지중해변의 길은 매우 걷기가 편한 평평한 길이었습니다.
   반대로 사마리아를 통과해서 가는 길은, 산과 골짜기를 오르내리며 가야만 하는 험한 길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님은 둘러서 가는 편한 길을 가지 않으셨습니다. 비록 고달픈 길이지만 단호하게 얼굴을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나아가셨습니다. 구원의 길은 고난의 길이요 고달픈 길이지만, 우리 주님은 굳게 결심하시고 십자가를 향하 나아가셨습니다.

 

매일성경,새벽기도설교,새벽예배설교,굳게결심,앞만보고,누가복음9:51-62,오늘의말씀묵상,461십자가를질수있나,사마리아,살리려고

 

 3.  거절과 형식적인 고백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굳은 결심 흔들리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다가, 사마리아 지역의 한 마을에 들어가셨는데 그 곳 사람들이 예수님을 받아 들이지 않았습니다.

누가복음 9:53,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시기 때문에 그들이 받아들이지 아니 하는지라

   이 말은 거절하거나 내쫓았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제자들은 분노하고 불을 내려 완전히 마을을 파괴해 버리자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꾸짖으셨습니다. 어떤 사본에는, "인자는 사람의 생명을 멸망시키러 온 것이 아니요 구원하러 왔노라"라고 말씀하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 주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 그리고 십자가를 지시는 목적은 모두 "살리는데" 있습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칼을 휘두르며 말고의 귀를 잘랐던 베드로에게도 "칼을 든 자는 칼로 망하게 된다"라고 말씀하시며 종의 귀를 고쳐 주셨습니다. 주님께서 이처럼 굳은 결심을 하시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똑바로 가신 이유는, "살려 주시기" 위함입니다.
   어떤 이들은 주님을 따르겠다고 하면서도, 머리 둘 곳이 없을 정도로 힘든 길이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시자 아무런 대답이 없었습니다. 또 어떤 이는 살아계신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장사를 지낸 후에 따르겠다고 하였으며, 또 다른 이는 가족과 이별을 위해 지내다가 다시 오겠다고 말합니다. 이제 곧 주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셔야 하는 상황인데, 따르겠다는 사람들은 차일피일 시간을 미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절과 배척, 형식적인 순종의 고백에도 불구하고, 우리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십자가를 바라보시고 험한 길을 나아가셨습니다.

 

매일성경,새벽기도설교,새벽예배설교,굳게결심,앞만보고,누가복음9:51-62,오늘의말씀묵상,461십자가를질수있나,사마리아,살리려고

 

 4.  주님의 굳은 결심을 본받는 삶이 됩시다.

   우리 주님은 거절하는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분노하지 않으셨습니다. 형식적으로 따르겠다는 사람들에게 실망하지도 않으셨습니다. 주님께서는 하실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굳게 결심을 하시고 앞으로 나아가셨을 뿐입니다. 주님의 이러한 굳은 결심으로 인하여, 우리 모두는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제 나는 주님을 위해 어떤 굳게 결심을 하시고 계십니까? 예수님을 위해 내가 무엇을 포기하기로 굳게 결심하십니까? 우리를 살려 주시기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버리신 주님을 찬양하며 감사하는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나를 위해 죽으시기로 굳게 결심하신 주님께 감사와 영광과 찬양을 올려 드립니다. 주님의 굳은 결심이 아니었다면, 나는 구원 받을 수 없었습니다.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기로 결심하셨기에, 내가 구원 받고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소유하게 되어 감사 드립니다. 이제 나도 주님 닮아, 주님을 위해 가족과 이웃들을 위해 나를 희생할 것을 굳게 결심할 수 있는 용기를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1. 주님을 닮아 굳게 결심하여 주님을 닮아가게 하옵소서.
  2. 우리 가정을 책임져 주시고 주께 영광돌리는 가정되게 하소서.
  3. 우리 자녀를 인도하여 주시고, 우리 가족을 건강하게 붙들어 주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