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48편 본문 및 주석 정리, 시온에서의 하나님 영광

by OTFreak 2021. 2. 25.
반응형

시편 48편, 개역개정성경 본문 및 주석

 

시편48편주석,시편48편본문정리,시편48편해설,시온에서의하나님영광,시편48편개요,시편48편구조,하나님의성,북방에있는,큰왕의성,생각하였나이다,인도하시리로다

 

 

 시편 48편 개요

   시편 48편은 시편 46편과 47편과 연합되어, 하나님의 왕권과 거룩한 도시 예루살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찬양하는 3대 시편 중에 하나입니다. 학자들은 예루살렘을 강조하는 이러한 시편을 “시온의 노래”라고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고라의 자손들은 이 시편을 부르면서 하나님께 경건한 찬양을 올려 드리라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권면하고 있습니다.

 

 시편 48편 구조

   이 시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3절, 거룩한 도시 시온에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한 일
   4-11절, 하나님의 통치를 목격하기 위하여 왕과 모든 백성들이 모인 일
   12-14절, 거룩한 도시인 시온에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높이는 일

 

 시온에서의 하나님 영광

1 [고라 자손의 시 곧 노래]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산에서 극진히 찬양 받으시리로다

1절 : “위대하다”는 표현은 시편에서 하나님에 대해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21:5, 77:13, 95:3, 96:4, 145:3, 147:5).
우리 하나님의 성 :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특별히 중요한 곳이었으며, 하나님께서도 사랑하는 성이었습니다(왕상 14:21). 이 도시는 성전 안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셨기 때문에 거룩한 도시가 될 수 있었습니다.

2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

3 하나님이 그 여러 궁중에서 자기를 요새로 알리셨도다

2-3절, 즐거워함이여 : 시편 전체에서 널리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일하시고 역사하시는 모든 일의 목적은 세상 모든 열방을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은 모든 열방의 기쁨입니다.
북방에 있는 : 이 구절은 가나안의 시에서 차용한 듯이 보입니다. 가나안 사람들의 생각에는 위대한 신들은 북쪽의 먼 곳에 살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은 이 땅에 나타나 있는 예루살렘이라는 물리적인 도시입니다.
큰 왕의 성 : 예수님께서는 이 단어들을 마태복음 5:35에서 인용하셨으며 이 성을 예루살렘이라고 하셨습니다.
여러 궁중에서 :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의 궁전에 계십니다. 이 말은 현재의 기도와 미래에 대한 소망을 표현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기 때문에 예루살렘이 아름다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 거주하시기 때문에 예루살렘이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4 왕들이 모여서 함께 지나갔음이여

5 그들이 보고 놀라고 두려워 빨리 지나갔도다

6 거기서 떨림이 그들을 사로잡으니 고통이 해산하는 여인의 고통 같도다

7 주께서 동풍으로 다시스의 배를 깨뜨리시도다

4-7절 : 이 부분들은 시편 2편과 110편에 언급된 마지막 전투에 대한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시편 48편은 악한 왕들이 다가오지만 곧 그들이 퇴각하고 있음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본문과 시편 2편 사이의 연결점은 이 두 곳 모두에서 발견되는데, 예를 들어 “두려워”(바할, בָּהַל)라는 단어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 단어는 특이한 히브리어 단어들입니다(시 2:11).

8 우리가 들은 대로 만군의 여호와의 성, 우리 하나님의 성에서 보았나니 하나님이 이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시리로다 (셀라)

8절, 우리가 보았나니 : 이 노래를 처음 부른 사람들은 성전 예배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축복하시고 함께 하시기 위하여 택하신 도시가 바로 예루살렘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9 하나님이여 우리가 주의 전 가운데에서 주의 인자하심을 생각하였나이다

9절, 생각하였나이다(다마, דָּמָה) : 이 동사는 매우 특이한 히브리어입니다. 이 동사는 비교하고 유사점을 찾고 생각하고 차별하며 고려하는 것을 의미하는 동사입니다. 이 단어의 핵심은, 하나님의 성실한 사랑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10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과 같이 찬송도 땅 끝까지 미쳤으며 주의 오른손에는 정의가 충만하였나이다

11 주의 심판으로 말미암아 시온 산은 기뻐하고 유다의 딸들은 즐거워할지어다

12 너희는 시온을 돌면서 그 곳을 둘러보고 그 망대들을 세어 보라

13 그의 성벽을 자세히 보고 그의 궁전을 살펴서 후대에 전하라

14 이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그가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

12-14절 : 시온 성을 찬양하는 것은 곧 그 성 안에 거주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또 다른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신다는 표현은 곧 목자의 일을 설명하는 것이기도 합니다(시 78:52).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