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8 욥기 설교

하나님께 의탁하라, 욥 5장 8절-16절 욥의고난 욥기강해 욥기설교

by 구약장이 2021. 1. 18.
반응형

   고난에 대한 엘리바스의 생각이 드러나 있는 본문에서, 엘리바스는 미련한 자의 멸망에 대해 선언하고 있습니다. 인생은 고난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고난은 에덴 동산에서의 범죄로 인한 것입니다.

   이러한 욥의고난과 억울한 상황, 그리고 엘리바스의 근거 없는 비난에 대해 욥기강해 및 욥기설교로 요약합니다.

 

 

하나님께 의탁하라, 욥 5장 8절-16절 욥의고난 욥기강해 욥기설교

 

성경 :  욥기 5:8-16, 개역개정성경

   8 나라면 하나님을 찾겠고 내 일을 하나님께 의탁하리라 9 하나님은 헤아릴 수 없이 큰 일을 행하시며 기이한 일을 셀 수 없이 행하시나니 10 비를 땅에 내리시고 물을 밭에 보내시며 11 낮은 자를 높이 드시고 애곡하는 자를 일으키사 구원에 이르게 하시느니라 12 하나님은 교활한 자의 계교를 꺾으사 그들의 손이 성공하지 못하게 하시며 13 지혜로운 자가 자기의 계략에 빠지게 하시며 간교한 자의 계략을 무너뜨리시므로 14 그들은 낮에도 어두움을 만나고 대낮에도 더듬기를 밤과 같이 하느니라 15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강한 자의 칼과 그 입에서, 또한 그들의 손에서 구출하여 주시나니 16 그러므로 가난한 자가 희망이 있고 악행이 스스로 입을 다무느니라

 

강해설교 : 하나님께 의탁하라

 

   데만 사람 엘리바스를 비롯하여 수아 사람 빌닷, 나아마 사람 소발 등 욥을 찾아와서 욥과 변론했던 친구들의 변론이 근거가 없다거나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보편적인 사실을 논하고 있는 것이지만, 그들이 옳지 못한 사람으로 평가되는 것은, 욥을 격려하는 대신 정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욥에게 용기와 소망을 주는 대신 오히려 고통과 번뇌를 가져다 주었다는 것입니다. 성도는 곤경에 처한 이웃에 대해 절대로 이런 태도를 취해서는 안됩니다. 본문에서 엘리바스는 욥에게 하나님을 의탁하라고 권고합니다. 

 

 1.  하나님은 크고 측량할 수 없는 일을 행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은 인간이 지혜를 다하여 노력하고 애쓸지라도 온전히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그분은 크고 광대하시며, 놀라운 일을 행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분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 앞에서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롬 11:33)이라고 외쳤습니다. 그분 앞에 설 때 인간은 비로소 자신의 연약함과 보잘 것 없음을 발견하고 겸손하게 됩니다.

 

 2.  하나님은 궤휼한 자의 계교를 파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악을 도모하고 그릇 행하는 사람들의 악한 꾀를 무너 뜨리십니다. 그들의 악한 계획들이 서지 못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악한 자들은 마치 바람에 나는 겨와도 같아서(시 1:4) 그들의 길에는 소망이 있을 수 없습니다. 

시편 1:4,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아무리 고통스러운 상황이라 할지라도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지키시고 돌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이 포기하지 않고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3.  하나님은 곤비한 자를 건져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가난한 자, 억압 당하는 자들의 편에 서서, 그들을 비방하고, 중상, 모략하는 자들로부터 건져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을 의탁하는 사람들은 악한 자들이 쏘아대는 불화살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의 비난으로 곤고한 상황이든지, 현실의 무게로 인하여 피곤한 상황이든지 우리가 의지할 구원자는 하나님 뿐이십니다. 하나님만을 신뢰할 때 고난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엘리바스의 근거없는 비난은 욥을 아프게 하며, 그의 상황을 더욱 괴롭게 합니다. 그러나 욥이 의지할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뿐이심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이십니다..

    오늘 욥기해석을 정리하여 욥기강해 욥기설교를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