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2 누가복음 설교

왜 주님이 세례를 받으셨는가, 누가복음 3장 15절-38절 매일성경묵상 새벽기도설교

by 구약장이 2021. 1. 6.
반응형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그런데 그분은 요단강에서 세례요한에게 죄사함의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하늘에서 들려오는 소리와 함께 예수님의 족보를 기록함으로써, 누가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줍니다.

   오늘 매일성경묵상의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이유에 대해 새벽기도설교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왜 주님이 세례를 받으셨는가, 누가복음 3장 15절-38절 매일성경묵상 새벽기도설교

 

말씀묵상 찬송 : 새찬송가 324, 예수 나를 오라 하네

말씀묵상 성경 : 누가복음 3:15-38

말씀묵상 설교 : 왜 주님이 세례를 받으셨는가

 

 1.  몸에 맞지 않는 옷

   요즘은 인터넷으로 물건을 많이 삽니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면 직접 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시간이 절약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옷과 같은 것을 인터넷으로 구입하면 직접 입어보지 않고 구입하기 때문에 몸에 맞지 않는 옷이 배달되어 오기도 합니다.

   때로는 옷의 소재가 너무 저렴하여 품질이 떨어진 옷이 배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환불을 해야만 합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전혀 맞지 않는 행동을 하십니다. 세례요한이 요단강에서 베푼 세례는 죄인들이 회개하도록 하는 죄사함의 세례였습니다. 그런데 전혀 몸에 맞지 않는 옷처럼,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는 어울리지 않는 죄사함의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왜 주님이 세례를 받으셨을까요?

 

 2.  우리와 함께 하시기 위해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우리와 함께 하시기 위해서 입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예수님의 이름이 곧 우리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이라고 선언하였습니다.

마태복음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예수님의 세례 역시 연약한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보여 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와 같은 인간의 모습으로 우리 가운데 함께 하시기 위해 친히 죄사람의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고 요단강 물에서 나오실 때, 하늘이 갈라지고 성령께서 임재하시며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렸습니다. 

   또 예수님의 세례 장면 이후에 바로 예수님의 족보가 나타나며, 족보의 가장 위에는 하나님께서 계심을 누가는 분명히 하였습니다. 즉, 예수님은 분명히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우리의 옆에 계시기 위해 이 땅에 내려 오셨고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나와 함께 하시는 우리 주님과 오늘을 시작하시길 축복합니다.

 

 3.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

   우리와 함께 하시기 위해 물로 세례를 받으셨을 뿐 아니라, 우리 주님은 우리 죄를 모두 사하시기 위해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요한이 베푼 회개의 세례는 죄인들이 회개하였다는 증거로서 받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주님도 죄사함의 회개를 나타내는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우리의 모든 죄를 예수님께서 그 몸에 짊어지시기 위해서입니다. 십자가에서 몸을 찢으시고 피를 흘리신 것도 주님의 몸에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짊어 지셨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이사야 선지자는 우리의 죄악 때문에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이 상하셨다고 고백합니다.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실 때는 하나님께서 내 아들이라 말씀하셨고, 십자가 위에서 죽으실 때는 그 곁에 서 있던 로마 백부장이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다라고 고백합니다.

   인간은 다른 인간의 죄를 대신 용서할 수가 없지만,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사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회개의 세례를 통하여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 지셨고, 십자가의 죽음을 통하여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하셨습니다.

   날 위해 죄를 담당하시고 찢기신 주님을 기억하며 오늘을 살아가시지 않겠습니까?

 

 4.  우리의 결단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직접 요단강에서 죄사함의 세례를 받으신 이유에 대한 말씀입니다. 우리 주님께서 세례를 받으러 요단강으로 들어가시고 나오시는 모든 과정 속에는, 우리에 대한 주의 사랑과 깊은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하시는 주님, 우리의 죄를 짊어지신 주님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 드리며, 오늘 하루도 내 삶에 살아 역사하시는 주님과 동행하시기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나를 위해 이 땅에 오시고 요단강의 세례를 받으심에 감사 드립니다. 그 세례를 통하여 우리와 함께 하심을 보여 주셨고 우리의 죄를 대속하심을 나타내 주셨음에 감사 드립니다. 주님의 겸손하심으로 인하여 내가 구원을 받았습니다. 오늘 하루, 나와 함께 하시는 주님, 나의 죄를 사하신 주님과 동행하며 성실히 살아가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1. 매 순간 나와 함께 하시는 주님을 경험하게 하소서.
  2. 우리 가정이 믿음으로 이 어려운 시대를 극복하게 하소서.
  3. 세계 선교를 위해 수고하는 주의 일꾼들에게 위로와 지혜를 주소서.

 

묵상 및 말씀 요약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직접 받으시고 본격적으로 사역을 시작하시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는 본문입니다. 우리 주님은 세례를 받으심으로 공적인 사역을 시작하셨는데, 그 세례 받으시는 현장에는 하늘이 열리고 성령께서 비둘기와 같이 임재하셨으며,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 왔습니다. 

   이어서 예수님의 족보가 언급이 되면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분명하게 증언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위대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오늘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하셨음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이 제자로서의 삶입니다.

   오늘도 주의 제자로서 주님을 닮아가는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을 매일성경묵상 후에 새벽기도설교로 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