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8 욥기 주석및해설

욥이야기 중 하나님 안에서 찾은 지혜 / 욥기 28장 / 욥기강해

by 구약장이 2020. 11. 30.
반응형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

 

   욥기 28장에 나타난 욥이야기는, 그의 고난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잠언과도 같은 지혜의 이야기임을 강해설교를 통해서 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이며, 예수의 십자가를 본받아 나도 내 십자가를 지는 삶이 지혜의 삶임을 강해설교를 통하여 전할 수 있습니다.

 

욥기강해 설교자료 1.

   사람은 결코 지혜를 찾을 수가 없다

 

욥기 28장 10절 - 15절

   사람은 물건들을 찾아 내는데 기막힌 재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천년 전, 욥이 살았을 때에도 사람들은 금과 귀한 돌들을 깊은 광산에서 찾아내었습니다.

   현미경 등은 오늘날 숨겨진 수많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과학적인 도구가 됩니다. 현미경을 통하여 우리는 알지 못했고 볼 수 없었던 수많은 것들을 보고 연구하며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결코 지혜를 발견할 수 없습니다.

  1. 왜 지혜가 금보다도 더 귀한 것일까요?
  2. 왜 인간에게 있어서 지혜를 찾는 것이 불가능한 일일까요?

   사람들은 모든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해답들을 찾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대답들을 감추어 두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모든 것을 알기를 원하지 않으십니다. 많은 것들 중에는 오직 하나님만이 알고 계신 것들이 있습니다.

신명기 29:29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욥과 그의 친구들은 오랫동안 논쟁을 이어왔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왜 욥이 그렇게 극심한 고통을 겪게 되는지에 대해서 전혀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그들은 해답들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결코 지혜를 찾지 않았습니다. 욥기 28장은 어떻게 지혜를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에게 보여 줍니다.



욥기강해 설교자료 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혜를 보여 주신다

 

욥기 28장 20절, 23절, 28절

   우리는 오랜 시간 동안 무엇인가를 찾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애타게 찾던 그것이 우리의 호주머니 속에 계속해서 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지혜를 찾을 만한 장소에서 지혜를 찾으면 결코 발견하기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지혜를 찾기 위해 어려운 질문들을 많이 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는 지혜에 대하여 오직 하나님께 구하기만 하면 됩니다.

야고보서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그리고 욥은 이미 이러한 지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욥기 1장 1절과 28장 28절을 읽어 보십시오.

   욥은 자신의 고통 중에 어떻게 지혜로워질 수 있었습니까? 욥은 왜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이같이 고통을 주시는지에 대해 물어 볼 필요가 없었습니다. 욥은 하나님을 신뢰하기만 하면 되었으며 이전과 같이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이것이 지혜입니다.

   지혜는 왜 그런가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혜는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것입니다.

 

   욥이 자신의 고통이 아닌 자신이 경외하는 하나님을 보았을 때, 그는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로운 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고통과 어려움을 겪게 될 때, 욥기 28장 28절을 기억해 보시기 바랍니다. 욥은 고통과 고난을 겪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자신에게 고난과 고통이 오기 전과 똑같이 하나님을 신뢰하며 경외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만 합니다. 하나님을 계속해서 경외하십시오. 그리고 잘못된 생각과 죄악된 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거절하십시오. 이것이 지혜입니다.

   지혜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혜롭게 사는 방법에 대해 알려 주신다면 하나님을 찬양하십시오. 많은 사람들은 잘못된 장소에서 지혜를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진정한 지혜를 찾을 수 있는 장소를 우리에게 보여 주고 계십니다. 그 장소는 바로 예수의 십자가입니다.

고린도전서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당신은 참된 지혜를 알고 있습니까?

 

 


   욥이야기는 단순한 고난의 이야기가 아닌, 하나님 안에서 지혜를 찾아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욥기28장의 강해설교를 통하여, 답안을 찾기보다 하나님을 변함없이 섬기고 지금까지 해 온 것과 같이 성실하고 바르게 살아가는 것이 참된 지혜가 아닐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