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8 욥기 주석및해설

욥이야기 중 '지혜가 어디있는가' / 욥기 28장 / 욥기강해

by OTFreak 2020. 11. 30.
반응형

욥기강해 욥이야기 지혜가 어디에 있는가

 

   욥기 28장은 욥이야기 중에서도 고난과 친구들의 비난 중에 있는 욥은 지혜와 관련된 논쟁을 벌이고 있는 부분입니다. 욥기 강해를 통하여 과연 지혜가 어디 있는지 본문을 통하여 찾아 보고자 합니다.

 

배경

   욥과 그의 세 친구들은 오랫동안 논쟁에 논쟁을 거듭하고 있었습니다.결국 세 친구들은 논쟁을 끝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욥을 돕지 않았습니다. 세 친구들은 많은 말들을 했지만 그들의 말 속에는 어떤 지혜도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욥기 28장은 그러나 전혀 다릅니다. 욥기 28장의 내용은 어려운 논쟁 이야기가 아닙니다. 욥은 그의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에 욥은 지혜에 대한 현명한 말들을 우리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핵심 내용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할 때 우리는 지혜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더 살펴볼 내용

  지혜는 '우리가 아는 내용'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지혜는 '우리가 아는 분'에 대해 아는 것이며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아는 것을 말합니다. 욥기 28:28은 그런 의미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고통과 고난의 순간에는 더욱 중요한 말씀입니다.

욥 28:28 또 사람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

   우리는 우리가 가지게 되는 모든 질문들에 대하여 대답들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고난과 어려움의 시간을 가져다 주시는지에 대해 알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하나님을 경외하기만 하면 되고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기만 하면 됩니다. 욥기 28장 28절을 더 깊이 묵상하고 기억하기에 힘씁시다.

 

   우리는 죄인들을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통하여 하나님의 참된 지혜, 최고의 지혜를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죽으심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어리석은 일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십자가는 우리가 하나님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십자가는 우리가 지혜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됩니다.

고린도전서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골로새서 2: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정리

1. 욥기 28:1-11

   사람들은 은과 금, 그리고 귀한 돌들을 찾아 헤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사람들은 다양한 보물들을 찾기 위해 땅의 깊은 곳까지 파내려 가곤 합니다.

2. 욥기 28:12-19

   하지만 사람들은 지혜를 찾지는 않습니다. 지혜는 지구에서나 바다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은 금으로 지혜를 살 수도 없습니다. 지혜는 이 땅의 모든 것들보다도 더 가치 있는 것입니다.

3. 욥기 28:20-28

   지혜는 어디에서부터 오는 것일까요? 하나님 외에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욥 28:23).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지혜를 찾는 자에게 지혜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십니다(욥 28:28).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할(경외하며 큰 존경심을 보이며 예배할) 때 지혜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못된 길에서 돌아설 때 지혜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욥 이야기는 고난의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을 알아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도 지혜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아갈 수 있도록 욥기강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의미임을 욥기강해를 통하여 전달해야 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죽음을 본받아 살아가는 삶이 지혜의 삶임을 욥기강해를 통해 전파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