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매일성경 : 시편 27:1-14, 여호와, 나의 구원과 나의 빛

by OTFreak 2020. 10. 15.
반응형

   원수들에 의해 고난과 고통을 당하고 있는 다윗은, 하나님만이 캄캄한 앞길의 빛이시며 구원자이심을 고백합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자신의 피난처이심을 믿음으로 고백하며 하나님을 향한 깊은 신뢰와 확신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원수들에게 에워쌈을 당하는 위협 속에서도 주님만을 기다릴 것임을 결단합니다.

캄캄한 어둠 속의 빛이신 하나님

 

목차

     

    찬송가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시편 27:1-14, 메시지 성경

       다윗의 시
       1 하나님은 빛, 공간, 열정. 하나님은 바로 그런 분! 그분이 내 편이시니, 나 두렵지 않다. 그 누구도, 그 무엇도 겁나지 않다.
       2 말 탄 야만족이 달려들어 나를 산 채로 집어삼키려 해도, 그 악당과 불량배들 꼴사납게 고꾸라지리라.
       3 사방으로 포위당해도 나 아기처럼 고요하며, 큰 혼란이 일어도 나 침착하고 냉정하리라.
       4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내 평생 그분의 집에서 그분과 함께 살며, 그분의 아름다우심 묵상하고 그분의 발치에서 전심으로 배우는 것.
       5 떠들썩한 세상 한가운데서 고요하고 안전한 곳은, 오직 주님의 집뿐. 시끌벅적한 도로에서 멀찌감치 물러선 완벽한 은신처.
       6 나를 끌어내리려는 모든 자들 위로 하나님께서 내 머리와 어깨를 들어 올리시리니, 나, 그분의 처소로 나아가 지붕이 들썩이도록 찬양하리라! 나, 하나님의 노래를 부르며 하나님께 드릴 음악을 연주하리라.
       7-9 하나님, 들으소서. 내가 목청껏 부르짖습니다. "나를 보아 주소서! 내게 응답하소서!" 내 마음이 "하나님을 찾으라"하고 속삭이면, 내 온몸이 "지금 그분을 찾고 있다!"하고 대답합니다. 그러니 내게서 숨지 마소서!
       9-10 주님은 줄곧 내게 힘이 되어 주셨으니 이제와서 나를 못 본 체하지 마소서. 주님은 줄곧 나를 위해 문을 열어 놓으셨으니 나를 쫓아내지도, 버리지도 마소서. 내 아버지와 어머니는 나를 버리고 떠났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를 맞아들이셨습니다.
       11-12 하나님, 주님의 큰길을 내게 가르쳐 주시고 불빛 환한 길을 따라 나를 인도하소서. 주께서 누구 편이신지 내 원수들에게 보여 주소서. 나를 개들에게 던지지 마소서. 저들은 나를 잡으려고 쉴 새 없이 으름장 놓는 거짓말쟁이들입니다.
       13-14 내가 풍요의 땅에서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하나님 곁에 머물러라! 용기를 내어라. 포기하지 마라. 거듭 말하노니, 하나님 곁에 머물러라.

     

     

    묵상과 설교

       우리 동네로 넘어오는 마천산의 구불구불한 길은 매우 위험한 길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해까지만 해도 가로등이 없어서 매우 컴컴했기 때문입니다. 이 길을 다니던 자동차도 위험하고 자전거를 타고 넘어 오시는 분들도 보이지 않아, 예전에는 교통사고도 많이 났다고 들었습니다. 빛이 없고 캄캄하면 길이 보이지 않고 위험하여 사고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가로등이 곳곳에 설치되어 한밤중이라도 훤하게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안심하고 운전하며 지날 수 있는 도로가 되었습니다. 가로등의 빛 덕분입니다.

     

    캄캄한 삶 속의 다윗

       다윗의 현실이 그러했습니다. 원수들의 공격과 모함과 악담은 다윗의 마음을 힘들게 하였습니다. 자신을 포위한 원수들로 인하여 피할 곳이 보이지 않는 캄캄한 현실이었습니다. 2절에서 '악인들이 내게로 왔다(카라브, קָרַב)'는 말은 '악인들이 다윗에게 가까이 다가와서 포위했다'라는 의미입니다.

       그 어디로 피할 곳이 없이 완전히 에워싸인 다윗은, 절망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담대하고 태연합니다.

    3 군대가 나를 대적하여 진 칠지라도 내 마음이 두렵지 아니하며 전쟁이 일어나 나를 치려 할지라도 나는 여전히 태연하리로다

       오히려 적들이 넘어지고 실패하게 됩니다. 

       캄캄한 현실 속의 다윗이 담대하고, 다윗을 포위한 적들이 넘어지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 다윗은 설명하고 있습니까?

     

    여호와는 나의 빛

       다윗은, 자신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빛과 구원이 되심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빛과 구원이 되신 하나님께서 캄캄한 현실에서 자신을 건져 주시고 원수들의 공격으로부터 구원해 주실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1 [다윗의 시]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다윗은 평소에 성전을 사모하였기 때문에, 캄캄한 순간에도 하나님을 찾고 기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성전은 무엇을 하는 곳입니까? 하나님의 성전은, 바라는 것을 간구하는 곳(4절)이며 환난 날에 피하는 피난처이시며(5절) 찬양하는 곳(6절)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오는 이 아침 시간이, 우리에게는 가장 안전한 시간이요 빛이신 주님을 만나는 시간이며, 우리의 모든 어두움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는 시간입니다.

       어두움이 깊고 두려움이 내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지금이 바로 빛과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간절히 찾을 시간입니다. 캄캄함을 극복하고 우리가 갈 길을 보이실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다윗을 건져주신 하나님께서 우리가 기도할 때 반드시 빛을 비춰 주셔서 어두움을 물리치게 하실 것입니다.

     

    여호와는 나의 구원

       세상이 제아무리 우리를 강하게 몰아 붙이고 넘어지도록 공격한다 할지라도, 우리에게는 구원의 하나님이 있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내 얼굴을 찾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8 너희는 내 얼굴을 찾으라 하실 때에 내가 마음으로 주께 말하되 여호와여 내가 주의 얼굴을 찾으리이다 하였나이다

       '얼굴을 찾는다'는 것은 간절함으로 하나님을 구하고 신뢰함으로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명기 4:29를 통하여 

    신 4:29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

    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면, 하나님께서는 그 얼굴 빛을 우리에게 비추시며 곤란 속에서 구원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주의 도우심을 사모하며 절망하지 말고, 우리를 구원하실 하나님의 얼굴을 찾고 또 찾으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아니면 나는 살수 없음을 기억하며, 목숨을 걸고 주의 얼굴을 찾읍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나 주시고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나가면서

       다윗은 원수들로 인하여 캄캄한 현실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전을 사모하며 기도하고 주의 얼굴을 찾으며 기도하였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다윗의 빛과 구원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구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확신과 구원을 주셨습니다.

       오늘 나의 상황은 어떠합니까? 캄캄한 현실입니까? 그렇다며 지금부터 주의 전을 사모하며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하나님의 얼굴을 찾으며 간절히 기도합시다. 우리의 빛과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반드시 만나 주시고 캄캄한 현실에서 건져 주실 것입니다.

     

    기도

       하나님, 삶이 우리를 어렵게 만들고 원수가 우리 마음에 상처를 남기고 사탄이 우리를 넘어 뜨리려 유혹해도, 나의 빛과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갑니다. 도와 주시고 인도하여 주옵소서. 오늘 갈 길을 비춰 주시고 어려움 속에서 구원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하나님을 향한 신뢰와 믿음, 그리고 인내로 오늘을 살아가게 하소서.
    • 환우들과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켜 주시고, 재확산되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아 주옵소서.
    • 전세계 곳곳에서 복음을 전하는 복음의 사역자들을 붙드시고 그들에게 믿음과 인내를 주옵소서.

     

    묵상 요약

    • 제 아무리 캄캄한 밤이라 할지라도, 한 줄기 빛이 있으면 두렵지 않습니다.
    • 원수들로 인하여 캄캄한 현실을 마주한 다윗은 담대하고 태연할 수 있었습니다.
    • 하나님이 그의 빛이 되셔서, 어두움을 물리쳐 주셨기 때문입니다.
    • 하나님이 그의 구원이 되셔서, 원수들에게서 건져 주셨기 때문입니다.
    • 오늘 하루, 다윗처럼 빛과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나아갑시다.

     

    묵상과 설교 마인드맵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