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3 요한복음 설교

요한복음 1장 1절-8절,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시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by OTFreak 2021. 12. 30.
반응형

요한복음 1장 1절-8절,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시라

 

 

요한복음 1장 1절-8절,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시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요한복음을 시작하면서, 요한은 이 땅에 성육신하시는 예수님을 말씀이자 하나님이심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요한의 신학의 정수가 담긴 매일성경의 본문 말씀을 묵상하면서,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심을 묵상하고 다시 한 번 더 되새깁니다. 그리고 이 복된 말씀을 새해 첫 날 새벽설교 말씀으로 나눕니다.

 

 

요한복음 1장 1절-8절,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시라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84장, 온 세상이 캄캄하여서 / 새 찬송가 85장, 구주를 생각만 해도

 

 

유전자 일치

 

우리 인간이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지를 알기 위해 수많은 과학자들이 유전자를 연구합니다. 인간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또 언제 지금의 모습이 되었는지에 대한 과학적 해답을 찾기 위해 유전자를 연구하여 결론을 내려 합니다. 이같은 연구를 통하여 과학자들이 내린 유전자 연구의 결론들 중 하나는, 아버지와 아들의 유전자가 99.999%가 일치한다는 사실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매우 다릅니다. 가만히 보면 식습관도 조금 다르고 말투도 다릅니다. 생각하는 것도 다르고 외모도 다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들을 보면 아버지의 모습이 보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다른 것 같은데, 또 한편으로는 똑같습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은 아들을 보면서 아버지가 보인다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완전히 다른데, 가만히 지켜 보면 똑같은 모습들이 매우 많습니다. 왜냐하면 유전자가 99.999%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 같은데도 거의 똑같은 유전자를 가진 관계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다

 

아버지와 아들이 다르면서도 같은 것과 같이, 오늘 본문에서는 말씀과 하나님이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같은 존재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말씀과 하나님이 동일한 분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한은 요한복음 1장을 통하여 예수님이 말씀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말씀과 하나님과 예수님은 동일한 존재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이시며 창조주이시며 또한 하나님이십니다.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기 때문에

 

왜 예수님이 말씀이시며 창조주이시며 하나님이십니까? 그 이유를 1절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 함께 1절을 읽어 봅시다.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흔히 1절에 나타난 '말씀'을 헬라어로 'λόγος'(로고스)라고 표현합니다. 이 'λόγος'는 '말씀'이라는 의미와 함께, '증명', '설명'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λόγος'로서의 말씀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증명해 주고 설명해 주는 분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달라 보여도 유전자가 99.999% 일치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과 예수님도 다른 존재인 것 같지만 근본인 유전자는 99.999% 일치하시는 분이십니다. 달라 보이지만 예수님을 통하여 아버지 하나님을 볼 수 있으며, 하나님을 통하여 성자 예수님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과 하나님은 삼위일체이시기에 동일하시면서도 다른 분이십니다.

 

 

아버지와 내가 하나이다

 

하나님께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 말씀이 함께 있었고 말씀이 아버지 하나님과 함께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3절에서 그 사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3절에서 말하는 그로 '말미암아'(διά, 디아)라는 말은, '말씀을 통하여'라고 해석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말씀이 천지창조의 순간에 하나님과 함께 하셨을 뿐만 아니라, 말씀이 창조주로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천지창조를 행하셨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말씀이 곧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께서도 직접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를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수전절에 예루살렘 성전의 솔로몬 행각을  거니실 때,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서, '당신이 그리스도이십니까?'라고 묻습니다. 이 때 예수님께서는 유대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요한복음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하나'(εἷς, 에이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말씀은 '일체'라는 의미입니다. 즉 예수님과 하나님은 일체이신 분, 동일하신 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 그는 하나님이시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은 성령이 임한 한 인간이었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수많은 이단들이 예수님의 신성, 즉 하나님과 동일하신 분이시라는 사실을 거부합니다. 그러나 요한복음은 처음부터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라고 분명히 선언합니다. 창조주이시며 하나님과 동일한 말씀이신 예수님이 나를 위해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음을 믿고 감사하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믿을 때, 우리는 예수님을 더 깊이 깨달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함께 할 기도

 

  1. 창조주요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향한 믿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소서.
  2. 2022년을 말씀과 믿음으로 살아나가게 하소서.
  3. 우리 가정이 머리되신 예수님의 말씀을 따르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