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사무엘 하 9장 1절부터 13절까지의 말씀으로, 본문은 국가가 안정된 이후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찾아 그에게 은혜를 갚는 품격 있는 다윗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본문을 읽으며 다윗의 품격을 보았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어떤 품격을 지녀야 하는가를 묵상하며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하 9장 1절-13절, 그리스도인의 품격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함께 할 찬송
새 찬송가 436장,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 새 찬송가 434장, 귀하신 친구 내게
품격의 유지
사람이 갖추고 있는 인격적인 가치나 위엄을 '품격'라고 부릅니다. 사람의 지위나 인격에 따라 품격이 나타납니다. 통장에 돈이 많이 있다고 품격이 있는 사람이라 말하지 않습니다. 통장에 많이 있는 돈을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품격 있는 사람인가 아니면 인색한 사람인가를 평가합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집안의 어른으로서의 품격을 지켜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에 대하여 부모의 품격을 지켜야 합니다. 자녀들도 자녀로서의 기본적인 품격을 지켜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들도 그리스도인의 품격을 지켜야 합니다.
다윗의 품격
오늘 본문인 사무엘 하 9장의 말씀은, 이스라엘의 왕인 다윗의 왕으로서의 품격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종이자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다윗이 보여 준 품격은 어떤 모습입니까?
1. 받은 은혜를 기억하는 품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윗은 나라가 안정되자, 제일 먼저 사울의 집안에 남아 있는 가족이 있는지를 찾습니다. 1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하 9:1, 다윗이 이르되 사울의 집에 아직도 남은 사람이 있느냐 내가 요나단으로 말미암아 그 사람에게 은총을 베풀리라 하니라
다윗은 요나단으로 인해 사울의 가족에게 은혜를 베풀겠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사무엘 상 20장 14절과 15절에서, 다윗과 요나단이 약속을 했기 때문입니다. 요나단은 자신의 가족을 돌보아 달라고 다윗에게 요청했고, 그 약속을 기억하고 다윗은 사울의 가족을 찾았던 것입니다. 특히, 요나단은 다윗을 여러 번 변호하였고 그의 생명을 구해주기까지 했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왕이 되고 모든 것이 형통할 때에도 자신이 받은 은혜를 기억하는 품격 있는 왕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 역시 받은 은혜를 기억하는 품격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를 기억하는 사람이며, 그 기억에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를 항상 기억하는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2. 받은 은혜를 갚는 품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윗은 요나단과의 약속을 기억하고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요나단에게 받은 은혜를 므비보셋에게 갚았습니다. 7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사무엘 하 9:7,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내가 반드시 네 아버지 요나단으로 말미암아 네게 은총을 베풀리라 내가 네 할아버지 사울의 모든 밭을 다 네게 도로 주겠고 또 너는 항상 내 상에서 떡을 먹을지니라 하니
다윗은 므비보셋이 혹시라도 남은 사울의 잔당들과 힘을 합해 반역을 일으킬까 봐 두려워서 그를 제거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사울 집안의 모든 재산들을 므비보셋에게 돌려줍니다. 그리고 왕의 친구로서 자신과 함께 같은 상에서 식사하는 귀빈으로 대접했습니다. 다윗은 받은 은혜를 진심으로 갚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기억한다면, 그리스도인들 역시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갚아야 합니다. 가진 재물을 모두 바치라는 말이 아닙니다. 내 시간을 드려 하나님께 온전히 예배드리고, 주의 말씀을 사모하여 묵상하며 기도에 힘쓰는 삶을 말합니다. 자원하여 내가 가진 것을 하나님께 드릴 때,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다.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
성도 여러분! 다윗은 나라의 안팎으로 더 이상 두려워할 존재가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항상 이기게 하셨고 무엇을 하든지 형통하도록 복을 주셨습니다. 다윗의 후손이 대대에 이어 왕위에 앉게 해 주시겠다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셨습니다. 더 이상 부족한 것이 없는 상황이지만, 다윗은 겸손하였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은혜를 베푸셨음을 항상 기억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의 품격은 다윗의 생각과 마음가짐에서부터 나왔습니다. 그리스도인의 품격도 그리스도인의 생각과 마음가짐에서부터 나옵니다.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십자가 은혜를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 불리는 이유는,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 덕분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기에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십자가 은혜를 항상 기억할 때 우리는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거룩한 산 제물이 되어야 합니다.
십자가 은혜를 기억하는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삶을 드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온전한 예배를 드리며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의 삶입니다. 거룩한 산 제물이 될 때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품격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도, 다윗처럼 은혜를 기억하고 갚는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바랍니다. 십자가 은혜를 기억하고 거룩한 산 제물이 되어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합시다. 그리할 때, 우리는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함께 하는 기도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우리에게 주신 사랑을 항상 기억하고,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신앙 위에 바로 서서 하나님과 이웃들에게 사랑받는 품격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십자가 사랑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 우리의 언행 속에서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타나게 하소서.
- 우리나라를 회복시켜 주시고 교회가 깨어 기도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사무엘 하 10장 1절-19절, 그리스도인이 모욕을 당했을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사무엘 하 9장, 약속을 지킨 다윗 - 구조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해설
- 사무엘 하 8장 1절-18절, 어디로 가든지 이기게 하시니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