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인 사무엘 하 7장 18절부터 29절까지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과 구속과 성실하심에 감사하는 다윗의 기도의 내용입니다. 하나님께 깊이 감사하는 다윗의 모습을 보면서, 감사가 성장해 나감을 깨닫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하 7장 18절-29절, 감사는 성장해 나갑니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함께 할 찬송
새 찬송가 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 새 찬송가 313장, 내 임금 예수 내 주여
감사의 호르몬, 세로토닌
우리의 몸은 여러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감정을 느끼거나 분노하는 등의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하게 됩니다. 또, 호르몬 때문에 신체가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분비되는 많은 호르몬들 중에, 감사와 관련된 호르몬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르토닌이라는 호르몬인데, 세르토닌은 우울증과 짜증의 감정을 줄여 줍니다. 그래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입으로 감사를 표시할 때, 세르토닌이 분비되어 우리 마음을 차분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나님께 감사하는 다윗
우리가 오늘 본문에 함께 읽은 인물인 다윗은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집에서 왕위가 끊어지지 않게 하시며 영원한 집을 세워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들었던 다윗은 하나님께 차분하게 감사의 기도를 드립니다. 다윗은 본문 속에서 어떤 제목으로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까?
1. 자신의 뜻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앞으로 행하실 일들과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셨습니다. 21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하 7:21, 주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셨나이다
자신과 자신의 집안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의 뜻을 알게 된 다윗은 하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땅을 살아가면서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갈 길과 뱡향을 알려 주시니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성경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가 과거에 죄인이었고 지금은 예수님의 은혜로 구원받았으며 앞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것임을 가르쳐 줍니다. 장차 하나님의 나라로 우리를 인도하실 뜻을 알려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오늘을 살아갑시다.
2. 백성을 구속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신의 뜻을 보여 주신 하나님은, 다윗과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속해 주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다윗은 구속의 하나님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23절을 읽겠습니다.
사무엘 하 7:23, 땅의 어느 한 나라가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같으리이까 하나님이 가서 구속 하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의 명성을 내시며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주의 땅을 위하여 두려운 일을 애굽과 많은 나라들과 그의 신들에게서 구속하신 백성 앞에서 행하셨사오며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속해 주신 하나님은, 지금도 이스라엘 주변에 있는 블레셋이나 암몬, 모압과 같은 강대국들을 물리쳐 주십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어 주셨습니다. 원수들의 손에서 구속해 주신 하나님께 다윗은 깊은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도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하여 우리를 의인으로 인정해 주시고 구원의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오늘을 살아갑시다.
3. 약속을 반드시 지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윗은, 하나님께서는 항상 좋은 것을 주시며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시기에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28절 말씀입니다.
사무엘 하 7:28, 주 여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며 주의 말씀들이 참되시니이다 주께서 이 좋은 것을 주의 종에게 말씀하셨사오니
하나님은 결코 거짓을 말씀하지 않으시고 참되고 진실하신 말씀을 주시며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고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진실하신 성품을 깨닫고 하나님께 기쁨의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는 미쁘신 분이십니다. 따라서 우리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난다 할지라도, 지팡이와 막대기로 반드시 우리를 지키시는 하나님이 계시기에 감사하며 믿음의 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를 지키시마 약속하시고 그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께 감사의 찬송을 올려 드립시다.
감사는 성장해 나갑니다
성도 여러분! 감사는 성장해 나간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작은 것에 감사하면, 하나님은 감사하는 우리에게 중간 것에 주십니다. 중간 것에도 감사할 때, 큰 것을 주십니다. 큰 것에 감사하면요? 더 큰 것을 주십니다. 감사할 때 감사의 크기가 성장할 뿐 아니라, 우리의 신앙도 성장해 나갑니다. 그러므로 범사에 감사합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범사에 감사할 수 있을까요?
1. 모든 것이 주께로 왔음을 기억합시다.
욥이 고백한 것과 같이, 내가 가진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왔음을 항상 기억하고 살아갑시다.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 주셔도 감사하고 거두어 가셔도 감사할 수 있습니다.
2. 내 것을 하나님 영광을 위해 사용합시다.
내가 가진 것을 나를 위해서만 사용하려 하면, 만족과 감사를 할 수가 없습니다. 항상 부족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가진 것을 하나님의 영광과 다른 이들을 위해 사용합시다. 항상 풍성하게 채우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시고 구속의 은혜를 주시고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을 알게 되었을 때, 다윗은 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릴 수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도 다윗처럼 성경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예수님의 보혈로 구원을 받았으며 우리를 항상 지키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며 범사에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우리가 감사할 때, 하나님은 더 큰 감사의 제목을 주실 줄 믿습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구원의 은혜를 주시고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게 주신 주의 은혜를 기억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살게 하옵소서. 모든 것이 주의 것임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영광과 이웃을 위하여 내가 가진 것을 사용할 수 있는 지혜와 감사의 마음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주소서.
- 나와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구원자 예수님을 전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사무엘 하 8장 1절-18절, 어디로 가든지 이기게 하시니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사무엘 하 7장 1절-17절, 더 큰 은혜를 부으시는 하나님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사무엘 하 7장, 다윗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 구조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해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