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한 페이지로 보는 구약성경 레위기 1장-27장의 핵심 내용과 개요

by OTFreak 2022. 11. 28.
반응형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 아래에서 머물러 있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러 율법과 계명들을 알려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알려 주신 율법의 내용은 레위기 1장부터 27장까지에 담겨 있습니다. 레위기 27장까지 각 장의 핵심 내용과 개요들을 정리하였습니다.

 

한 페이지로 보는 구약성경 레위기 1장-27장의 핵심 내용과 개요
한 페이지로 보는 구약성경 레위기 1장-27장의 핵심 내용과 개요

 

 

한 페이지로 보는 구약성경 레위기 1장-27장의 핵심 내용과 개요

 

 

레위기 1장

 

하나님께 드리기 위하여 번제물을 성막으로 가지고 오는 사람은 누구든지 직접 수소나 양이나 염소나 새를 잡아야만 합니다. 제사장은 잡은 제물을 받아서 하나님께 드리는 제단 위에서 불살라야만 합니다.

 

 

레위기 2장

 

하나님께 드리는 곡물은 기름과 향을 넣은 고운 밀가루만을 드릴 수 있습니다. 제사장은 곡물로 드리는 제물의 일부를 불태워 하나님께 드리고, 나머지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몫이었습니다.

 

 

레위기 3장

 

화목제를 하나님께 드릴 때는 반드시 양 떼로부터 양을 골라서 드려야만 합니다. 그리고 성막에서 그 양을 잡고, 제사장은 제물로 잡은 양을 제단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음식으로 불태워야만 합니다.

 

 

레위기 4장

 

누구든지 의도하지 않게 다른 사람의 생명을 빼앗게 된 경우, 황소나 염소 또는 양을 제물로 바쳐 도살해야만 합니다. 제사장은 실수로 다른 사람을 죽인 사람의 속죄를 위해 그 제물을 불태워야만 합니다.

 

 

레위기 5장

 

누구든지 서원을 하였다가 서원을 지키지 않음으로 부정하게 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죄를 자백하고 속죄 제물을 가져야 와야만 합니다. 속죄 제물로는 숫양을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레위기 6장

 

누군가가 자신의 이웃을 속이는 경우, 이웃에게 손해를 보상하고 하나님께는 속죄 제물을 가져와서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제단의 불은 절대로 꺼뜨려서는 안 됩니다.

 

 

레위기 7장

 

화목 제물로 하나님께 드린 고기는 이틀 내에 먹어야 합니다. 지방이나 피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흔든 제물의 부위들은 모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소득입니다.

 

 

레위기 8장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성막으로 모았습니다. 그리고 제단에서 하나님께 제물을 바쳤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기름을 바르고 제물의 피로써 정결케 한 후 제사장에 봉헌하였습니다.

 

 

레위기 9장

 

아론은 속죄 제물과 번제를 하나님 앞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고 불이 제물들을 모두 불태웠습니다.

 

 

레위기 10장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불이 아닌 다른 불을 가져와서 하나님께 드렸기에 불에 타서 죽고 말았습니다. 아론과 다른 두 아들들은 성막에서 지냈습니다.

 

 

레위기 11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새김질을 하고 갈라진 발굽을 가진 동물들과 비늘과 지느러미를 가진 물고기들을 먹을 수 있습니다. 시체에 닿는 것은 모두 부정합니다.

 

 

레위기 12장

 

남자아이는 출생한 지 여덟째 날에 할례를 받아야만 합니다. 여자 아이는 출생한 후 정결케 되는 날이 지나게 되면, 하나님께 예물을 가지고 와야만 합니다.

 

 

레위기 13장

 

만일 누군가가 나병에 걸렸다면, 제사장은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나병 환자는 이스라엘의 진영 밖에서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만 합니다. 나병 환자의 의복은 불에 태워야만 합니다.

 

 

레위기 14장

 

만일 누군가가 나병에 걸렸다가 회복되었다면, 그 사람은 머리를 깎고 제물을 가지고 와야만 합니다. 만일 누군가의 집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제사장은 그 집을 검사해야만 합니다.

 

 

레위기 15장

 

만일 누군가가 분비물을 흘리게 되면, 그 사람은 부정한 사람입니다. 만일 누군가가 사정을 하게 되면 그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합니다. 여자는 생리를 하게 될 때 부정히 여김을 받습니다.

 

 

레위기 16장

 

아론은 일 년에 한 번씩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을 위하여 속죄해야 합니다. 아론은 속죄 제물로 염소 한 마리를 가져와야만 하며 다른 한 마리의 염소는 아사셀 염소로 삼고 광야에 내보내야만 합니다.

 

 

레위기 17장

 

만일 누군가가 진영에서 짐승을 죽이고 제물을 가져오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죄를 지은 것입니다. 생명은 피 속에 있고, 하나님께서는 속죄를 위하여 짐승을 제물로 주셨습니다.

 

 

레위기 18장

 

가족이나 친척과는 동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생리 중인 여성과도 동침해서는 안되며, 이웃의 아내와도 동침해서는 안 됩니다. 또 남자가 다른 남자와 동침하거나 동물과도 성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모든 행동들은 땅을 더럽히는 행동들입니다.

 

 

레위기 19장

 

하나님의 백성은 거룩함을 유지해야만 합니다. 하나님께서 정한 안식일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우상을 숭배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웃을 나의 몸과 같이 사랑해야만 합니다. 가축을 뒤섞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불의를 용납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레위기 20장

 

몰렉을 숭배하거나 부모를 저주하거나 간음죄를 저지르거나 혹은 동성애를 행하는 자는 누구라도 사형에 처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도 거룩함을 지켜야 합니다. 

 

 

레위기 21장

 

제사장은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아야 하며 오직 처녀와 결혼해야만 합니다. 결점이 있는 아론의 후손들은 누구라도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기 위해 하나님 앞에 나서서는 안됩니다.

 

 

레위기 22장

 

제사장은 정결한 상태에서만 제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방인은 절대로 제물을 먹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은 오직 흠이 없는 동물이라야만 합니다.

 

 

레위기 23장

 

하나님께서는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대속죄일과 초막절을 명절로 선포하시고 반드시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레위기 24장

 

아론은 등잔대에 항상 불을 밝혀야 하며 하나님 앞에 두는 진설병을 상에 배치해 두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한 사람이 하나님을 모독하였기 때문에 진 밖으로 끌고 나가서 돌로 쳐 죽였습니다.

 

 

레위기 25장

 

매 7년째 되는 해에는 모든 땅이 안식해야만 하는 안식년입니다. 매 50년째 되는 해에는 희년으로 지켜야 합니다. 이 때는 모든 소유들이 원주인에게 돌아가고 노예들은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위기 26장

 

만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법규와 율례들을 지킨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사는 땅에 평화를 주실 것이며 풍성한 열매를 주실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의 법규와 율례를 지키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흩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 약속은 결코 번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레위기 27장

 

만일 누군가가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기로 서원하거나 땅을 하나님께 드리기로 서원했다면, 그에 따른 평가 액수를 정해서 드릴 수 있습니다. 땅에서부터 나온 소산의 십 분의 일은 모두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