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오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애굽 하는 이스라엘에게 정체성을 알려 주기 위하여 창세기가 쓰였다는 설명을 하는 구약학자들도 있습니다. 그만큼이나 출애굽기는 이스라엘에게나 그리스도인들에게 중요한 책입니다. 출애굽기 1장부터 40장까지의 핵심 내용과 개요를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한 페이지로 보는 구약성경 출애굽기 1장-40장의 핵심 내용과 개요
출애굽기 1장
하나님의 은혜로 이스라엘은 애굽 땅에서 번성하고 강대해졌습니다. 하지만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일어나면서 이스라엘을 두려워하여 힘든 노동일을 시키기 시작합니다. 애굽의 바로는 이스라엘의 남자 아이들을 죽이라고 명령하였습니다.
출애굽기 2장
바로의 딸이 강가에서 갈대 상자 안에 있는 히브리 아기를 발견하고 그를 구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름을 모세라 짓고 길렀습니다. 모세는 자라서 동족을 괴롭히는 애굽 사람을 죽이고 미디안으로 도망을 갔습니다.
출애굽기 3장
모세는 불타는 가시 떨기에서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이름을 물었고 하나님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다"(אֶהְיֶה אֲשֶׁר אֶהְיֶה, 에흐예 아쉐르 에흐예)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출애굽기 4장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여러 징조들을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에게 주신 징조들을 보며 그를 두려워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형인 아론을 보내셔서 모세 대신에 말씀을 전하게 하셨습니다.
출애굽기 5장
모세와 아론은 바로에게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예배하라고 명령하셨으니 광야로 보내 달라고 말합니다. 바로는 즉시 거절하고 이스라엘에게 더 많은 노동을 명령하였습니다.
출애굽기 6장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반드시 약속의 땅으로 이끌어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아론과 모세는 레위 지파 출신이었습니다.
출애굽기 7장
모세와 아론은 다시 바로에게 나아갔습니다. 아론의 지팡이를 던지자 뱀이 되었고, 하나님께서 애굽에 재앙을 내리셔서 나일강을 피의 강으로 바꾸셨습니다. 하지만 완악한 바로는 하나님의 명령을 듣지 않았습니다.
출애굽기 8장
하나님께서는 개구리 재앙과 전염병을 애굽 땅에 내리셔서 권능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바로는 하나님의 구원을 구했고, 문제가 해결되자 또다시 마음이 완악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파리 재앙을 애굽에 다시 보내셨습니다.
출애굽기 9장
하나님께서 애굽의 모든 가축에 독종의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그리고 우박을 애굽 전역에 내리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애굽 사람들은 구원을 얻었으나 하나님 말씀을 무시한 사람들은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바로는 또다시 하나님의 구원을 바랐으나, 문제가 해결되자 마음이 완악해졌습니다.
출애굽기 10장
하나님께서는 애굽 땅에 메뚜기 떼 재앙을 보내셨습니다. 바로는 하나님의 구원을 또다시 간구했고, 하나님께서 메뚜기 떼를 물아 내셨을 때, 바로의 마음은 또다시 완악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흘 동안 애굽 전역에 흑암이 가득하도록 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1장
하나님께서는 재앙을 한 번 더 애굽 땅에 내리시면, 바로가 이스라엘 자손들을 모두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열 번째 재앙인 장자의 죽음을 통하여 권능을 애굽 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보이셨습니다.
출애굽기 12장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구원의 날인 유월절(פסח, 페싸ㅋ흐)을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경고하신 그날 밤, 애굽의 모든 첫 번째는 죽임을 당했습니다.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결국 애굽 땅에서 내보냈습니다.
출애굽기 13장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모든 첫 번째는 하나님의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애굽을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낮에는 구름 기둥을 따라 움직였고, 밤에는 불기둥을 따랐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인도해 주셨습니다.
출애굽기 14장
바로의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잡아 오기 위해 출발하여, 홍해 근처에서 이스라엘을 따로 잡았습니다. 하나님께서 홍해를 가르셨고 이스라엘은 마른땅처럼 홍해를 건넜습니다. 그러나 애굽 군대는 홍해에서 수장되고 말았습니다.
출애굽기 15장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께서 홍해를 가르시고 애굽 군대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셨음을 기억하며 기쁨의 찬송을 부릅니다. 이스라엘은 "주께서 승리하셨고 말과 그 탄 자들을 바다에 던지셨다"라고 노래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엘림에서 머물렀습니다.
출애굽기 16장
이스라엘 자손은 광야 생활을 시작하자마자 먹을 것이 없다고 모세에게 불평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불평을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매일 아침마다 일용할 양식으로 만나를 내려 주셨습니다. 그리고 메추라기를 보내셨습니다. 안식일에는 만나도 멈추었습니다.
출애굽기 17장
목이 마르다고 불평하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반석을 쳐서 물을 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아말렉 군대가 이스라엘을 공격하였지만, 모세가 언덕에서 손을 들고 기도하였고, 여호수아가 아말렉과 싸워 승리하였습니다.
출애굽기 18장
모세의 장인인 이드로가 이스라엘 진영으로 와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드로는 모세가 혼자서 재판하는 것을 보고는, 모세 대신에 가벼운 재판을 할 수 있도록 지도자들을 세우라고 조언하였습니다.
출애굽기 19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 산 근처에서 머물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내산 정상에서 모세를 만나셨고, 모세에게 열 가지의 계명을 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과 시내산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출애굽기 20장
십계명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나는 주 너의 하나님이다,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라. 우상을 섬기지 말고 안식을 지키며 부모를 공경하고 이웃에게 나쁜 행동을 하지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1장
히브리인 노예를 사게 되면 7년 째 되는 날은 안식년이기에 풀려나게 될 것입니다. 누구든지 다른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사람은 생명으로 갚아야 합니다. 남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은 그에 따라 배상해야만 합니다.
출애굽기 22장
도둑질 한 사람은 배상해야만 합니다. 만일 한 남자가 처녀와 동침을 하였다면, 그 남자는 동침한 처녀와 결혼을 해야만 합니다. 이방인이나 나그네 그리고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거나 괴롭혀서는 안 됩니다.
출애굽기 23장
정의를 왜곡하지 말고 공의를 행하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습니다. 매년 어려운 이들을 위해서 잔치를 베풀어야만 합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하여 인도하실 것이며 원수들을 모두 쫓아 주실 것입니다.
출애굽기 24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모든 말씀을 지키겠다고 대답했으며,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산에 머물러 있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5장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위한 성소를 만들 것을 지시하셨습니다. 법궤를 만들고 속죄소를 만들며 두 그룹을 만들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습니다. 떡을 두는 상을 만들고 금 촛대를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6장
하나님께서는 좋은 천을 가지고 성막을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염소털로 휘장을 만들어 성막을 덮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막에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만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7장
아카시아 나무와 청동을 사용하여 하나님께 제사드릴 번제단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세마포 휘장으로 성막 뜰을 구별하였으며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기구들을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8장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세우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들의 흉패과 에봇과 제사장의 옷과 허리띠 등을 만들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9장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임명하기 위하여 어린 황소와 숫양 두 마리를 제물로 바쳐야만 합니다. 제단 위에서 매일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함께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출애굽기 30장
하나님께서는 향을 피울 수 있는 분향단을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은 반 세겔의 세를 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청동으로 손을 씻을 수 있는 대야를 만들고 관유와 향을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 31장
하나님께서는 모든 명령하신 것을 만들 수 있도록 브살렐에게 하나님의 영을 충만하게 부어 주셨습니다. 한 주간의 일곱째 날은 안식일로 거룩하게 지켜야만 합니다.
출애굽기 32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시내산 정상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동안,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하고 있었습니다. 모세는 그들을 용서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했으나, 삼천 명이 죽었습니다.
출애굽기 33장
모세는 하나님과 만나는 장소인 회막을 세웠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회막에서 항상 우리와 함께 하여 주십시오"라고 간청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근처를 지나가셨습니다.
출애굽기 34장
모세는 이전에 깨뜨려 버린 십계명 돌판을 대신하여 새로운 돌판을 만들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시고 모세가 십계명을 돌판에 새겼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다시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모세가 시내산을 내려왔을 때, 그의 얼굴에서 광채가 나고 있었습니다.
출애굽기 35장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반드시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령하였습니다. 모세는 성막을 만들 장인들을 불렀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장막을 만드는 일을 위한 재료들을 자원하여 가지고 왔습니다.
출애굽기 36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장막을 만들기 위한 충분한 재료들을 헌물 하였습니다. 장인들은 성막에 필요한 각종 기구들을 만들었습니다. 이들 모두는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를 따라 모든 일을 감당하였습니다.
출애굽기 37장
브살렐은 성막에 필요한 도구들인, 그룹들과 떡을 위한 상, 등잔대와 분향 단과 법궤를 만들었습니다. 관유와 향을 만들어 하나님께 제사드릴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준비하였습니다.
출애굽기 38장
브살렐은 번제단과 놋대야와 성막의 뜰을 만들었습니다. 이다말은 성막을 만드는 데 사용된 금과 은과 청동의 목록들을 정리하고 보관하였습니다.
출애굽기 39장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아론을 위하여 제사장 의복들을 준비하였습니다. 이 모든 일들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출애굽기 40장
모세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성막을 세우고 법궤를 성막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이때,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