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4 민수기 설교

민수기 9장 1절-14절, 두 번의 유월절이 주는 의미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3. 1. 11.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9장 1절부터 14절까지의 말씀으로, 시내 광야를 출발하기 직전에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말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큐티하면서 특별히 두 번의 유월절이 주는 의미에 대해 정리하고 새벽설교로 요약하여 나눕니다.

 

민수기 9장 1절-14절, 두 번의 유월절이 주는 의미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민수기 9장 1절-14절, 두 번의 유월절이 주는 의미

 

 

민수기 9장 1절-14절, 두 번의 유월절이 주는 의미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265장, 주 십자가를 지심으로
  • 새 찬송가 150장, 갈보리 산 위에

 

민수기 9장 1절-14절, 두 번의 유월절이 주는 의미

 

 

운전자의 생명의 은인

 

며칠 전 뉴스에, 불이 붙은 전기차에서 운전자를 구해 낸 용감한 시민에 관한 보도가 있었습니다. 전기차에 불이 붙으면 잘 꺼지지 않는데, 운전자가 "살려 달라"라고 외치는 소리를 듣고 이 시민은 용감하게 창문을 깨고 운전자를 구출했습니다. 운전자를 차에게 구출하자마자 차량이 폭발했다고 뉴스는 전했습니다. 전기차 운전자는 다리에 화상을 입었지만 생명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고 합니다. 운전자에게 있어서 생명의 은인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구출해 준 용감한 시민일 것입니다.



유월절의 의미

 

오늘 본문은 유월절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인데, 유월절은 이스라엘이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된 구원의 날을 의미합니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을 지켜야만 하는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유월절을 지키지 못한다면, 한 달 뒤에 유월절을 지킬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배려해 주셨습니다. 두 번의 유월절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가 생명의 은인이자 구원자이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예배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두 번의 유월절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1. 우리의 구원자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령하신 이유는, 애굽에서 구원해 주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기억하도록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민수기 9:1,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백성들은 분명히 애굽 땅에서 노예로 살았으며, 그들을 노예의 신분에서 구원해 주시고 애굽 땅에서 나올 수 있도록 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과거의 신분이 노예였음을 기억나게 하며, 노예 신분에서 건져 주신 구원자가 하나님이심을 생각하게 하는 절기였습니다. 오늘 우리에게는 고난주간과 부활절이 있습니다. 죄의 종이었던 우리를 건져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날을 기억하며,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의 구원자이심을 믿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2. 구원을 귀한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구원을 가볍게 생각하는 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서 끊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은 생명과 관련이 있기에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한 것입니다.

민수기 9:13, 그러나 사람이 정결하기도 하고 여행 중에도 있지 아니하면서 유월절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이런 사람은 그 정한 기일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아니하였은즉 그의 죄를 담당할지며

어쩔 수 없이 첫 번째 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사람은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대로 한 달 뒤에 반드시 두 번째 유월절을 지켜야 했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구원을 베풀어 주신 날인 유월절을 지키지 않고 하나님의 구원을 무시한다면, 백성들 중에 끊어지고(כרת, 카라트) 죄를 담당, 즉 죄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 역시 우리 영혼을 살리는 것이기에,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이 귀한 것입니다. 구원의 은혜를 소중하게 여기는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3. 모두가 구원의 대상입니다.

유월절의 특징적인 내용 중 하나는, 누구든지 유월절을 지킬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민수기 9:14, 만일 타국인이 너희 중에 거류하여 여호와 앞에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면 유월절 율례대로 그 규례를 따라서 행할지니 거류민에게나 본토인에게나 그 율례는 동일할 것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셔서 "내 백성"이라고 불러 주셨지만, 타국인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구원과 위대하심을 기억하고 유월절을 지킬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유월절을 지키는 율례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동일한 방식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배타적이지 않으며, 누구든지 자원하여 하나님을 구원자로 믿는 자에게 주어졌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도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습니다. 이 놀라운 은혜의 복음을 날마다 전파하는 우리가 됩시다.



구원을 기억하고 감사하라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령하셨는데, 하나님의 이 명령은 구원자가 하나님이심을 기억하고, 구원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한 것이며 원하는 모두에게 주어진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을 항상 기억하고 감사하며 살아가는 오늘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독생자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립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를 살려 주신 예수님께 찬송과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한 선물인 구원을 마음에 새기고 기억하며 늘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이 구원의 선물을 전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예수님의 사랑을 기억하고 감사하게 하소서.
  • 이 땅에 구원 받지 못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 세계 곳곳에서 복음을 전하는 종들을 보호하여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