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10장 1절부터 10절까지의 말씀으로, 광야를 행진하기 위하여 은 나팔을 만들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네 가지 상황에 대하여 나팔을 불라고 명령하셨음을 묵상하고 그 내용을 새벽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민수기 10장 1절-10절, 나팔을 불 때 일어나는 일들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180장, 하나님의 나팔 소리
- 새 찬송가 360장, 행군 나팔 소리에
손들어! 움직이면 쏜다!
군부대에서는 보초를 서는 초병들이 낯선 사람이 접근해 오면 반드시 외쳐야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암구호'라고 하며 같은 부대원들끼리만 비밀리에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암구호를 통하여 적과 우리 편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암구호는 "손들어! 움직이면 쏜다!"라고 초병이 외칩니다. 그리고 초병이 "암구호"라고 외치면 상대방은 그날의 암구호를 말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초병이 총을 발사할 수도 있습니다.
나팔을 불 때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은으로 나팔 두 개를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은 나팔을 여러 방법으로 불고, 그 때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나팔 소리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약속된 신호였습니다.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마다 이스라엘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내게로 나아올 것이며
먼저, 은 나팔 두 개를 모두 불 때에는 온 회중이 회막 문 앞에 모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민수기 10:3, 나팔 두 개를 불 때에는 온 회중이 회막 문 앞에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요
이같이 이스라엘이 회막 앞에 모여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였습니다. 이 때 나팔은 7절에 나타난 바와 같이 차분하게 불어야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엇을 하고 있든지, 자신이 하던 일을 멈추고 하나님 앞에 나와야만 했습니다. 오늘 우리도 주께서 부르시면, 무슨 일을 하고 있든지 멈추고 주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최우선에 두고 주만 바라보며 살아갑시다.
2. 행진할 것이며
또, 하나님께서는 나팔을 크게 부는 소리를 들으면 행진을 시작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수기 10:5, 너희가 그것을 크게 불 때에는 동쪽 진영들이 행진할 것이며
처음에 나팔을 크게 불면 동쪽 진영들이 행진하고, 두 번째로 크게 불면 남쪽 진영들이 행진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크게 분다"(תְּרוּעָה, 테루아)는 말은 '권위 있게 분다', '울려 분다'는 뜻입니다. 이제 광야를 행진할 때는, 가장 앞장서서 구름으로 인도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힘찬 나팔 소리에 따라 담대하게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도 매일의 첫 시간에 주의 말씀을 묵상함으로써, 말씀이 인도하시는 대로 담대하게 하루를 살아 나감으로써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복된 인생이 되길 바랍니다.
3.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
이스라엘 회중이 회막 앞에 모이거나 행진할 때 외에, 전쟁에 나갈 때에도 나팔을 불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습니다.
민수기 10: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크게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의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
대적이 이스라엘을 공격하고 괴롭혀서 그들과 맞서 싸워야 할 때, 나팔을 크게 불면 하나님께서 그 나팔 소리를 들으시고 이스라엘을 기억해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대적에게서 구원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를 삼키려는 사단과 죄악과 맞서 싸우기 위하여, 하나님께 소리 높여 간구하십시오. 우리의 간구를 들으시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약속을 기억해 주셔서, 사단과 죄악으로부터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4. 너희를 기억하시리라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제사를 드릴 때에도 나팔을 불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민수기 10:10, 또 너희의 희락의 날과 너희가 정한 절기와 초하루에는 번제물을 드리고 화목제물을 드리며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시리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절기와 날에 하나님께 감사의 제사를 드리며 나팔을 불 때, 하나님께서는 그 나팔 소리를 들으시고 이스라엘을 기억하시며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의 제사를 기뻐 흠향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 각 사람의 형편과 상황을 살펴 보시고, 필요를 채워 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온전한 예배를 드리며 하나님께 감사의 찬송을 올려 드립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억하시고 풍성한 하늘의 은혜를 채워 주실 것입니다.
우리의 나팔을 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회막 앞에 모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할 때, 행진할 때, 전쟁에 나갈 때 그리고 제사를 드릴 때 나팔을 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나팔 소리를 듣고 기억하시고 인도하시고 구원해 주시며 베풀어 주시기 위함입니다. 오늘 우리도 우리의 나팔을 하나님 앞에서 불어야 합니다. 말씀 묵상의 나팔, 예배의 나팔, 기도의 나팔을 크게 불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억해 주시고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
함께 하는 기도
이스라엘의 인도자요 구원자가 되시는 하나님! 오늘 우리도 말씀을 사모하는 나팔과 예배의 나팔, 기도의 나팔을 크게 불겠습니다. 우리를 기억해 주시고 우리를 인도하시며 죄와 고난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가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모이면 기도하고 흩어지면 복음 전하게 하소서.
-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며 묵상하는 가정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민수기 10장 11절-36절, 이스라엘의 친구가 되신 하나님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민수기 10장 1절-10절, 명령과 기억의 나팔 - 매일성경 주석과 해설 정리
- 민수기 10장, 은 나팔을 불라 - 내용개요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