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0 마태복음 설교

마태복음 13장 1절-17절, 좋은 밭만 열매를 맺습니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3. 2. 18.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마태복음 13장 1절부터 17절까지의 말씀으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수님의 비유의 말씀들 중에 하나인 네 종류의 밭에 대한 비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을 묵상하며 열매 맺는 밭은 하나밖에 없음을 깨닫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13장 1절-17절, 좋은 밭만 열매를 맺습니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마태복음 13장 1절-17절, 좋은 밭만 열매를 맺습니다

 

 

마태복음 13장 1절-17절, 좋은 밭만 열매를 맺습니다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217장,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 새 찬송가 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마태복음 13장 1절-17절, 좋은 밭만 열매를 맺습니다

 

 

네 종류의 밭에 대한 비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유의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특히 마태복음 13장에는 8가지의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유가 있는데, 그 중에 첫번째가 오늘 본문인 “네 종류의 밭에 대한 비유"입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고 하나님 나라의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기 때문입니다.



좋은 밭만 열매를 맺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네 종류의 밭에 대한 비유를 보면,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밭은 오직 한 종류의 밭, 좋은 밭 밖에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네 종류의 밭들

길 가에 씨앗이 떨어졌을 때는 새가 날아 와서 씨앗을 먹어 버렸으므로, 열매를 맺을 수가 없습니다. 또, 돌로 가득 찬 밭에 씨앗이 떨어졌을 때는 흙이 얇기 때문에 씨앗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도 못하고 말라 버렸습니다. 가시덤불이 가득한 곳에 떨어진 씨앗은 어떻습니까? 싹이 나고 어느 정도 자랐지만, 가시덤불에 막혀서 더 크게 성장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가시덤불이 없고 기름지고 영양분이 풍부한 밭에 떨어진 씨앗은 100배, 60배, 혹은 30배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2. 씨와 밭의 의미들

각각의 밭에 떨어진 “씨앗"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얻으며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는다"라는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 “네 종류의 밭”은 이같은 복음의 말씀과 은혜의 말씀을 우리가 들었을 때, 그 말씀을 받아 들이는 우리의 마음가짐을 뜻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듣고도 깨달음이 없거나 금방 잊어버리거나 혹은 마음에 염려와 걱정이 가득 차서 복음의 말씀을 믿지 못하는 마음에는 아무런 열매가 없으며 은혜도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듣고 깊이 생각하고 깨달으며 그 말씀을 내 마음 중심에 깊이 새기고 삶에서 실천해 나갈 때,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우리의 인생을 변화시키며 복음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3. 오늘 우리에게 주는 의미

그래서 오늘 본문의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모든 밭에 공평하게 떨어졌습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기회가 없거나 말씀을 접할 방법이 없어서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늘날에는 말씀을 접할 기회가 얼마나 많습니까? 스마트 폰에서 얼마든지 인터넷에 연결하여 많은 말씀을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만 켜도 말씀이 연속해서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하지만 우리가 말씀의 열매를 맺지 못하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살아가지 못하는 이유는, 말씀을 우리가 깊이 묵상하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들었다면, 반드시 그 말씀을 되새기며 깊이 묵상해야 합니다. 이 말씀이 나에게 무슨 의미인지, 이 말씀을 내가 어떻게 지켜 나가야 하는지 깊이 고민하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을 깨달았다면 그 말씀을 내 마음에 새기고 삶에서 실천해 나가야만 합니다. 말씀을 깨닫기 위한 우리의 갈망하는 마음과 열정과 수고가 없다면, 결코 우리는 말씀의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그저 교회만 왔다 갔다 하는 종교인일뿐, 예수님을 닮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가 없습니다.



말씀을 사모하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십시오

 

예수님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에 대한 첫 번째 비유의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본문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모든 밭에 동일하게 뿌려졌으나, 열매를 맺는 밭은 좋은 밭밖에 없었음을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좋은 밭은 곧 말씀을 사모하는 좋은 마음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지지만, 그 말씀을 듣고 생각하고 묵상하며 마음에 새기고 실천에 옮기는 수고와 노력을 해야만 말씀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사실을 예수님은 우리에게 분명하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복음의 열매를 맺길 원하십니까? 말씀의 열매를 맺고자 소망하십니까? 성령의 열매를 맺어가며 예수님을 닮아 가길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흘려 듣지 말고, 그 말씀을 깊이 묵상하십시오. 날마다 말씀을 읽고 생각하며 그 의미를 되새기십시오. 그리고 말씀을 삶에서 실천해 나가십시오. 말씀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게 될 것입니다.



함께 하는 기도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듣게 하시고 구원 받게 해 주신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새벽마다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마음에 새기며, 말씀대로 살아감으로써 풍성한 말씀의 열매를 맺는 삶이 되게 도와 주옵소서. 100배의 결실을 맺는 좋은 밭과 같은 마음을 가진 주의 백성들이 되도록 축복하여 주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하나님 나라의 말씀을 날마다 실천하며 살게 하소서.
  • 우리나라와 민족의 경제적인 어려움과 문제들을 해결하여 주소서.
  • 세계 선교를 위해 헌신하는 종들을 붙들어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