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인 다니엘 8장 15절부터 27절까지의 말씀은,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환상을 가브리엘 천사가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다니엘의 이 환상은 앞으로 있을 일들에 대한 예언의 말씀인데, 본문을 묵상하면서 종말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과 그에 대한 성도의 자세를 중심으로 새벽 설교를 준비하고 나눕니다.
다니엘 8장 15절-27절, 종말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549장, 내 주여 뜻대로
- 새 찬송가 341장, 십자가를 내가 지고
자동차의 각종 경고등
수만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는 자동차는, 운전하는 사람이 그 구조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자동차의 시동을 걸 때,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자동차 소리만 듣고 판단하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자동차에는 어느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를 알려 주는 경고등들이 있습니다. 어떤 경고등은 엔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며, 또 어떤 경고등은 타이어에 이상이 있을 때 생겨납니다. 자동차의 각종 경고등을 보고도 무시하고 운전을 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왜냐하면, 언제 자동차가 멈추게 되거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종말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
다니엘이 본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환상은 하나님께서 보여 주시는 미래에 대한 예언과 경고의 말씀입니다. 마치 자동차의 경고등처럼 말입니다. 요즘과 같이 복잡하고 각종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세계적인 전쟁과 다툼이 일어나는 모습을 보면, 주의 재림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처럼 다가오는 종말의 때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를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1.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시다.
종말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을 들으면서 우리는 먼저,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심을 인정하고 기억해야만 합니다. 다니엘이 본 환상에 대해 사람의 음성이 가브리엘 천사에게 환상에 대한 해석을 해 주라고 명령합니다. 16절을 읽겠습니다.
다니엘 8:16, 내가 들은즉 을래 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환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16절의 사람의 목소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환상에 대한 해석을 다니엘에게 말하라고 가브리엘 천사에게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일어나게 되는 메대와 바사 제국, 헬라 제국과 같은 강대국들의 역사는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일이라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앞으로 하실 일들을 다니엘에게 환상과 경고로 보여 주셨고, 이제 그 일들을 직접 이루어 가실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세상의 모든 역사는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강대국의 흥왕성쇠나 우리 성도들의 희로애락도 하나님의 역사 가운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역사의 주인이시며 동시에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기억하며 오직 주께만 영광 돌리며 살아갑시다.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만을 붙들 때, 종말의 때가 다가온다 할지라도 우리에게는 참된 평화가 임할 것입니다.
2. 하나님을 바라보며 인내하라.
가브리엘의 해석에 의하면, 종말의 때에는 악한 세력이 유혹과 속임수를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넘어 뜨리고 죽음으로 몰고갈 것입니다. 24절을 읽겠습니다.
다니엘 8: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놀랍게 파괴 행위를 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더 나아가 이들은 교만하여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손이 아닌 하나님의 권능의 손에 의해 깨어지고 무너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대적들을 멸하실 때, 끝까지 믿음을 지킨 자를 붙드시고 구원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종말의 때에 시험과 핍박이 찾아 와도 인내로 믿음을 붙들어야만 합니다. 예수님은 악한 재판장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과부의 비유를 통하여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눅 18:8)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이 믿음을 지켜 나갑시다. 하나님께서 끝까지 소망을 가지고 믿음을 지키는 자를 회복시키시며 천국 백성 삼아 주실 것입니다.
주만 바라보며 살아갑시다
하나님께서 다니엘의 환상을 통하여 종말의 때에 대해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 때가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할 일을 하나입니다. 바로 주만 바라보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종말이 가까울수록 불신자들은 방황하며 두려워할 것입니다. 함부로 행동하며 향락을 일삼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불신자와 다른 점은, 혼란한 종말의 때에도 한결같이 주만 바라보며 정결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습니다. 오늘도 하늘을 바라보고 주만 바라보며 믿음으로 살아 나가는 참된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함께 하는 기도
만왕의 왕이 되시는 하나님! 세상은 여러 사건들과 사고들로 인하여 혼란스럽기 때문에 믿지 않는 자들은 두려워 하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오직 주만 바라보며 담대한 믿음으로 기도하며 오늘을 시작합니다.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주께서 보여 주시는 경고를 마음에 새기고 오늘도 정결하고 거룩한 주의 백성으로서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주위를 둘러보기보다 먼저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소서.
-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 참된 평화를 주소서.
- 우리 자녀들이 믿음 위에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다니엘 9장 1절-19절, 다니엘의 문제 해결 방법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다니엘 8장 1절-14절, 이 또한 지나가게 될 것입니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다니엘 8장,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과 해석 - 내용개요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