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7 다니엘 설교

다니엘 4장 19절-37절,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2. 11. 8.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다니엘 4장 19절부터 37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본문은 다니엘이 해석한 느부갓네살의 꿈대로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본문을 묵상하면서 세상의 권력에도 때가 있으며 오직 여호와만 높임을 받으심을 깨닫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다니엘 4장 19절-37절,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다니엘 4장 19절-37절,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다니엘 4장 19절-37절,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5장, 큰 영화로신 주
  • 새 찬송가 382장, 너 근심 걱정 말아라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범사에 때가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에는, 잘 될 때가 있는가 하면 일이 실패할 때가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결과를 얻는가 하면, 열심히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혜의 왕인 솔로몬은 전도서 3장을 통하여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어서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은 것을 뽑을 때가 있다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권력에도 때가 있다

 

왕의 권력에도 때가 있습니다. 권력을 휘두를 때가 있는가 하면 권력의 자리에서 내쫓길 때가 있습니다. 바로 오늘 본문의 느부갓네살 왕과 같이 말입니다. 천하를 호령하던 왕의 권력이지만 하루아침에 그의 권력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왕의 자리에 앉았던 느부갓네살 역시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꿈대로 왕의 자리에서 쫓겨났습니다.

 

1. 권력의 자리에 앉았을 때

느부갓네살은 왕의 자리에 앉아서 천하를 호령하였습니다. 그의 한 마디면 바벨론 제국의 모든 관리들이 모여서 그가 세운 금 신상에 절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의 명령을 거부하는 자는 풀무불에 던져졌으며 모두가 그의 권력을 두려워했습니다. 22절을 보십시오.

다니엘 4:22, 왕이여 이 나무는 곧 왕이시라 이는 왕이 자라서 견고하여지고 창대 하사 하늘에 닿으시며 권세는 땅 끝까지 미치심이니이다

느부갓네살이 꾼 꿈에서 느부갓네살은 창대하여 하늘에 닿을 정도로 강력했으며 그의 권세의 자리는 땅 끝까지 미칠 정도로 강력하였습니다. 그의 열매를 만민이 먹고 들짐승이 그의 아래에 보호를 받아 살며 새들이 가지에 깃들였습니다. 느부갓네살의 권력 아래에서 그가 다스리는 백성들이 먹고 보호 받고 영향을 받았습니다. 느부갓네살이 권력의 자리에 앉았을 때, 주변의 모든 것들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2. 권력의 자리에서 쫓겨났을 때

권력으로 만물을 통치할 때가 있는가 하면, 느부갓네살 왕이 권력의 자리에서 쫓겨날 때가 있었습니다. 다니엘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느부갓네살은 여전히 교만하였고, 결국 하나님께서는 그를 권력의 자리에서 쫓아내셨습니다. 권력의 자리에서 쫓겨 난 느부갓네살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25절을 읽겠습니다.

다니엘 4:25, 왕이 사람에게서 쫓겨나서 들짐승과 함께 살며 소처럼 풀을 먹으며 하늘 이슬에 젖을 것이요 이와 같이 일곱 때를 지낼 것이라 그때에 지극히 높으신 이가 사람의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기의 뜻대로 그것을 누구에게든지 주시는 줄을 아시리이다

권력의 자리에서 쫓겨 난 느부갓네살은 들짐승과 함께 살며 하늘 이슬에 젖어 밖에서 짐승처럼 살게 됩니다. 위풍당당하게 모든 것을 통치하던 느부갓네살이 권력의 자리에서 쫓겨났을 때는 아무런 영향력도 없이 들짐승과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이사야 선지자는 우상 숭배하며 하나님 앞에서 교만한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에게 "높은 자가 낮아지며 교만한 자가 굴복될 것이다"라고 선언하며 "오직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라고 고백합니다.

이사야 2:12,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 모든 교만한 자와 거만한 자와 자고 한 자에게 임하리니 그들이 낮아지리라

하나님 앞에서 교만한 자는 이방인인 느부갓네살이든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과 유다이든 모두 낮아지게 될 것이며, 하나님만이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의 모든 때를 정하시고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갑시다. 영원한 권력도 없고 영원한 패배도 없습니다. 하나님 안에서는 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있으며 하나님의 섭리만이 있습니다. 우리 인생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통치를 인정하며 복잡한 세상 속에서도 하나님의 일하심을 믿고 하나님만을 높이며 오늘을 살아갑시다.



함께 하는 기도

 

세상 모든 권세의 주인이신 하나님!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겸손히 인정합니다. 우리의 인생이 범죄 했을 때 심판하시고 우리가 회개할 때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붙들게 하옵소서. 오늘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섭리와 계획을 확신하며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가오니, 우리 인생을 쉴 만한 물가와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모든 때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확신하며 살게 하소서.
  2.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인생이 되게 하소서.
  3. 수능생과 청년들에게 지혜와 형통을 주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