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7 다니엘 설교

다니엘 3장 19절-30절, 풀무불 같은 고난도 믿음이 이깁니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2. 11. 7.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의 본문은 다니엘 3장 19절부터 30절까지의 말씀으로, 일곱 배나 뜨거운 풀무불에 던져진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하나님께서 보호하신 복된 말씀이 담겨 있습니다. 풀무불 같은 고난 앞에서도 믿음을 가진 세 친구를 보호하신 하나님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다니엘 3장 19절-30절, 풀무불 같은 고난도 믿음이 이깁니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다니엘 3장 19절-30절, 풀무불 같은 고난도 믿음이 이깁니다

 

 

다니엘 3장 19절-30절, 풀무불 같은 고난도 믿음이 이깁니다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99장, 어린 양들아 두려워 말아라
  • 새 찬송가 400장, 험한 시험 물 속에서

 

풀무불 같은 고난도 믿음이 이깁니다

 

 

갑작스러운 고난 앞에서

 

올해 여름부터 우리의 상황들이 다사다난하였습니다. 여름에는 홍수로 인하여 서울의 강남이 물에 잠기거나 차량이 떠내려가는 사건 속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또 포항에서도 지하 주차장에 차를 빼러 갔다가 가족을 잃은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이번에는 이태원에서 생떼같은 자녀를 잃은 부모들도 부지기수입니다. 이처럼 갑작스러운 슬픔 앞에서 많은 이들이 상처를 입고 고통으로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풀무불 같은 고난 앞에서

 

그리스도인들도 이 땅을 살아가는 동안에, 갑작스러운 고난으로 고통스러워 할 때가 있습니다. 신앙을 지키는 가운데 풀무불 같은 고난이 찾아 와서 우리의 육신이 아파 오고 우리의 마음이 무너지는 일이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다니엘의 친구들도 느부갓네살의 신상에게 절하라는 명령을 듣고도,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기로 결단하고 우상 숭배를 거부합니다. 신앙을 지키다가 이들은 결국 뜨거운 풀무불에 던져지게 됩니다.

 

1. 믿음을 지킨 대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풀무불에 던져진 이유가 무엇입니까? 19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다니엘 3:19, 느부갓네살이 분이 가득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향하여 얼굴빛을 바꾸고 명령하여 이르되 그 풀무불을 뜨겁게 하기를 평소보다 칠 배나 뜨겁게 하라 하고

느부갓네살은 세 친구들이 자신의 명령과 배려를 무시했다고 생각하고 평소보다 일곱 배나 더 뜨겁게 풀무불을 달구게 했습니다. 그리고 세 친구를 풀무불에 던집니다. 하나님을 선택했기 때문에 뜨거운 풀무불 속에 던져지고 고통을 당합니다. 믿음의 대가가 풀무불 같은 고난이었습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어쩌면 "하나님을 믿고 의지한 대가가 이것입니까?"라고 원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신앙을 지킨 우리 믿음의 선배들을 기억하고 믿음을 지키기 위하여 목숨을 걸어야 합니다. 믿음을 지킨 대가가 죽음이라 할 지라도, 이 믿음을 끝까지 지켜 나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2. 하나님이 지키셨다.

하나님을 향한 절대적인 믿음으로 인하여 일곱 배나 뜨거운 풀무불에 던져졌지만, 하나님은 믿음의 세 친구들을 버리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 친구들을 어떻게 대하셨습니까? 28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다니엘 3장 28절, 느부갓네살이 말하여 이르되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그가 그의 천사를 보내사 자기를 의뢰하고 그들의 몸을 바쳐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 하나님 밖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구원하셨도다

하나님께서는 신의 아들과 같은 형상을 가진 존재, 즉 천사를 보내셔서 믿음의 사람들인 세 친구들을 보호하셨습니다. 성경은 그들의 옷이나 머리털도 그을리지 않았다고 기록합니다. 풀무불의 고난 속에서도 믿음을 지킨 이들을 하나님께서도 안전하게 지키셨습니다. 일곱 배나 더 뜨거운 풀무불에 던져졌지만, 하나님은 칠십 배나 더 큰 은혜와 사랑으로 세 친구들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믿음이 이깁니다

 

결국 세 친구들을 풀무불에 던진 느부갓네살은 자기 입으로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하나님 같은 분이 이 세상에 없도다"라는 느부갓네살의 고백은 이방인인 그가 할 수 있는 최고의 고백입니다. 믿음을 지킨 세 친구들은 풀무불보다 뜨거운 하나님의 보호와 은혜를 누렸습니다. 오늘 우리가 겪는 풀무불 같은 고난과 시험을 이길 수 있는 방법도 하나님을 향한 절대적인 믿음입니다.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믿음이 이김을 기억하고, 오늘도 이 믿음 더욱 굳세게 붙들고 살아가며 승리하는 복된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믿음을 지킨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일곱 배나 뜨거운 풀무불에서도 안전하게 보호하신 것처럼, 오늘 우리가 겪는 삶의 고통과 아픔과 시험에서 우리를 보호해 주옵소서. 우리를 살려 주시고 풀무불 같은 고난과 시험 속에서 이 믿음을 끝까지 지킬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삶의 고난과 시험 속에서 믿음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2. 우리 나라를 돌보시고 우리 민족이 화평하게 하소서.
  3. 우리 교회와 한국 교회가 깨어 있게 하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