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9 사무엘상 설교

사무엘 상 17장 1절-23절,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2. 6. 1.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사무엘 상 17장 1절부터 23절의 말씀으로, 골리앗의 위협에 속수무책이었던 이스라엘의 모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골리앗의 거대한 덩치에 이스라엘은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골리앗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음을 묵상하며 깨닫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17장 1절-23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사무엘 상 17장 1절-23절,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사무엘 상 17장 1절-23절,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357장, 주 믿는 사람 일어나 / 새 찬송가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사무엘 상 17장 1절-23절,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골리앗의 등장

 

이스라엘은 블레셋과 또다시 전쟁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사울 왕이 이스라엘을 통치하는 동안 블레셋은 지속적으로 이스라엘을 공격했고, 그때마다 이스라엘은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마지막에 가서는 사울 왕과 그의 아들들은 길보아 산에서 있었던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결국 전사하고 맙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블레셋의 골리앗이라는 거인 장수가 등장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골리앗 때문에 모두 두려움에 빠졌습니다.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했던 사울 왕 역시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두려움 마음을 가지고 맙니다.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그러나 본문을 자세히 묵상할 때, 우리는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 골리앗과 같은 문제들이 찾아와도 두려워하지 않고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은, "겉모습에 주눅 들지 않고 하나님을 붙잡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장 우리가 볼 때는 골리앗이 거대한 거인이었기에 대적할 수 없을 것 같지만, 골리앗도 결국 한 명의 인간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강력한 인간이라 할지라도, 만군의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1. 골리앗도 인간일 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골리앗의 장대한 모습을 보고 두려워하게 됩니다. 4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상 17:4, 블레셋 사람들의 진영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의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의 키는 여섯 규빗 한 뼘이요

'여섯 규빗 한 뼘'이라는 말은, 오늘날 계산으로 볼 때 3미터 정도가 됩니다. 즉, 골리앗은 이스라엘의 일반적인 사람들의 키보다 두 배 정도가 큰 3미터였으며, 그가 가진 무기나 갑옷 역시 엄청났습니다. 골리앗의 겉모습을 본 사울과 이스라엘은 두려움에 떨었습니다. 그들의 두려움의 원인은 단순히 겉모습이었습니다. 게다가 골리앗이 이스라엘을 향하여 소리칠 때마다 모두가 움츠려 들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였습니다. 전쟁의 승패는 겉모습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님을 꼭 기억하십시오.

 

2. 하나님은 인간과 다릅니다.

골리앗은 엄청나게 큰 덩치와 번쩍이는 무기로 싸우며 이스라엘의 생명을 위협하지만, 하나님은 단순히 사람의 생명뿐 아니라 영혼까지 멸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태복음 10장 28절을 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이 말씀의 의미는, 하나님은 우리의 육체뿐 아니라 우리의 모든 것을 심판하시고 멸망시키실 수 있는 분이시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창조주이시기에 우리 모든 것의 주인이시며 다스리시고 주장하시는 분이십니다. 인간의 위협과 비교할 수도 없는 만물의 주관자이신 하나님만을 두려워합시다.

 

3. 영혼을 도로 찾으시는 하나님

한 농부가 열심히 일하여 많은 곡식을 거두어들였습니다. 창고가 작아서 크게 짓고 즐기고 마시며 살아야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밤에 영혼을 데려가시면, 그가 수고하여 거두어들인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습니까?

강한 사람이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우리의 재산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곤란한 상황으로 몰고갈 수도 있습니다. 마치 골리앗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영혼까지 빼앗고 멸망시킬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영혼에 대한 주권은 오직 하나님께만 있습니다.

 

 

하나님을 붙들고 세상의 두려움을 이기십시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세상이 골리앗과 같은 거대한 덩치로 우리를 위협한다 해도 하나님이 우리 편이시니 두려워 마십시오. 하나님을 붙들고 오늘의 걱정과 염려를 극복하십시오. 우리 힘이 되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세상의 두려움과 맞서 승리하십시오.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우리는 반드시 두려움을 이기고 승리할 것입니다.

 

 

함께 할 기도

 

  • 여호와를 붙들고 두려움을 극복할 믿음을 주소서.
  • 복음을 세상에 전하는 제자가 되게 하소서.
  •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우리 교회 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