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레위기 23장 1절부터 14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본문에는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령하신 절기들, 안식일과 유월절과 무교절과 초실절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본문을 묵상하면서 여호와의 절기를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레위기 23장 1절-14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는 이유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43장, 즐겁게 안식할 날 / 새 찬송가 415장, 십자가 그늘 아래
휴식을 한다는 것
이스라엘에 있을 때, 가끔은 정말 피곤하고 마음이 힘들 때는 창문의 커튼들을 모두 내리고 컴컴하게 한 이후에 잠을 잤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제가 가끔씩 누렸던 휴식의 방법이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무작정 걸음으로써 휴식을 취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친한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휴식을 취하고 나면 몸과 마음이 새 힘을 얻게 되는 것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휴식을 취하십니까? 휴식을 취하고 나면 몸과 마음에 새 힘이 생겨나십니까?
절기를 지킨다는 것
오늘 본문의 말씀은 절기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칠일 째 되는 날에 쉬는 안식일과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는 유월절, 그리고 첫 열매를 드리는 초실절에 대한 말씀입니다. 세 절기의 내용이 조금 달라 보이지만, 안식일과 유월절 그리고 초실절에는 공통적인 내용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모든 것을 멈추고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안식일이나 유월절이나 초실절 모두 “휴식”하는 날입니다.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후에 쉬신 날을 따라 휴식하는 날입니다. 유월절 역시 첫날과 일곱째 날에는 휴식을 합니다. 본문의 7절입니다.
레위기 23:7,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아무 노동을 하지 않고 휴식해야 하는 절기가 매주 돌아오는 안식일과 일 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유월절과 초실절입니다. 휴식을 명하신 이유는, 6일 동안 열심히 일하고 1년 간 수고하여 일한 후, 모든 일들을 멈추고 몸과 마음을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2. 모든 것을 멈추고 은혜를 기억하기 위함입니다.
여호와의 절기는, 모든 것을 멈추고 회복하는 날이자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2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레위기 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성회로 모인다는 것은, 말씀을 낭독하고 듣는 것을 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회를 통해 모든 것을 멈추고 절기의 의미를 깊이 생각하고, 각 절기마다 행하신 하나님의 일하심과 은혜를 깊이 생각하였습니다. 하나님의 휴식이 우리에게 주는 은혜와, 하나님의 구원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 첫 열매를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고 감사하는 날이 여호와의 절기입니다.
참된 안식을 주시는 예수님
오늘 우리에게도 모든 것을 멈추고 회복하고 기억하며 지켜야 하는 절기들도 있습니다.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께서 베풀어 주신 구원의 은혜의 날인 주일이 있습니다. 이 날에 우리는 참된 구원의 안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또, 유월절이나 무교절, 초실절 등은 모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을 미리 보여 주는 절기들이기에, 주의 십자가 사랑을 기억하며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고 말씀하십니다. 삶에 지치고 질병에 지치고 사람에게 지친 우리가 참된 안식과 회복을 얻을 수 있는 곳은 오직 예수님 품 밖에 없습니다. 우리를 위해 모든 것을 다 주신 예수님의 사랑 안에서만 참된 안식을 누리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위로하시고 새 힘을 주시기 위해 우리를 오라 부르시는 예수님과 동행하며, 은혜 충만 기쁨 충만한 하루를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예수님 안에서 참된 휴식과 만족을 누리게 하소서.
- 전쟁의 위협 속에 있는 나라들과 민족들을 구원해 주소서.
- 우리 가족들의 영과 육이 강건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레위기 23장 15절-25절, 감사와 사랑이 넘치는 칠칠절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레위기 23장, 각종 절기를 지키라 - 구조 매일성경 새벽설교주제 해설
- 레위기 22장 10절-33절, 흠 없는 수컷으로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레위기 23장에 나타난 여호와의 절기 8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