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3 레위기 설교

레위기 23장 15절-25절, 감사와 사랑이 넘치는 칠칠절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8. 8.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레위기 23장 15절부터 25절까지의 말씀으로, 하나님께서 칠칠절과 나팔절을 제정해 주신 내용입니다. 특히 본문의 내용들 중에 칠칠절에 대해 묵상하고 칠칠절이 가지는 의미를 정리하여 새벽설교로 준비하였습니다.

 

레위기 23장 15절-25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레위기 23장 15절-25절, 감사와 사랑이 넘치는 칠칠절

 

 

레위기 23장 15절-25절, 감사와 사랑이 넘치는 칠칠절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591장, 저 밭에 농부 나가 / 새 찬송가 588장, 공중 나는 새를 보라

 

 

 

인내와 수고

 

때로 우리가 최선을 다해서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매사에 최선을 다하고 인내로 결과를 기다리다 보면, 언젠가 반드시 뜻을 이루고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노력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또, 내가 할 일을 최선을 다해서 감당했다면, 인내하며 하늘에 결과를 맡기는 진인사대천명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칠칠절은 인내의 열매를 거두는 절기였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제정해 주신 칠칠절이라는 여호와의 절기가 바로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절기입니다. 우리 함께 16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레위기 23:16,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칠칠절은 첫 보리 이삭 한 단을 하나님께 드렸던 초실절로부터 50일이 지난 후에 지키는 추수감사 절기입니다. 성경에는 오순절 또는 맥추절로도 부르는 절기가 칠칠절입니다. 이 절기는 첫 수확을 시작한 이후부터 50일 동안 인내와 최선을 다하여 각종 곡식들을 수확하고 최종적으로 밀을 추수한 이후에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축복의 절기인 칠칠절을 통하여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점이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해야 합니다.

추수하며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은혜를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의 예물을 드려야 했습니다. 18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레위기 23: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일곱 마리와 어린 수소 한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드리되 이것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제물과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로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19절에는 숫염소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도 하나님께 제물로 드리라고 명령하십니다. 칠칠절에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은, 초실절보다도 훨씬 많은 양과 종류의 제물을 드렸습니다. 그만큼이나 풍성한 열매를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그러므로, 거둬 들인 곡식들은 모두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임을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억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2. 가난한 자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50일 동안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여 곡식을 수확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칠칠절을 지킴으로써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주변의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돌보았습니다. 22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레위기 23:22, 너희 땅의 곡물을 벨 때에 밭 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그것을 가난한 자와 거류민을 위하여 남겨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하나님께 은혜를 받았으니, 그 받은 은혜를 어려운 이웃들과 나누는 것은 당연한 자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추수할 때 곡식들을 남겨 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감사와 사랑의 절기, 칠칠절

 

그러므로 칠칠절은 감사가 넘치는 절기이며 사랑이 풍성한 절기였습니다.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이 없이 모두가 행복한 절기였습니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의 목록을 하나씩 기억하며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시다. 그리고 내가 사랑을 나누어야 할 소외된 이들을 기억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잠언의 말씀과도 같이 감사하며 나누어 주는 삶을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는 풍족하게 채우시고 윤택하게 복을 주실 것입니다.

 

 

함께 할 기도

 

  • 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사랑을 베푸는 삶을 살게 하소서.
  • 복음을 듣지 못해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여 주소서.
  • 우리 가정이 사랑으로 하나 되고 믿음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