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32 요나서 주석 및 해설

요나서 2장, 물고기 뱃속에서 드리는 기도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by OTFreak 2022. 4. 19.
반응형

풍랑 속에 던져진 요나는, 큰 물고기의 뱃속에 들어가게 됩니다. 요나서 2장은,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구원의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요나서 2장의 구조와 새벽 설교 주제 그리고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요나서 2장의 구조 새벽설교주제
요나서 2장, 물고기 뱃속에서 드리는 기도

 

 

요나서 2장의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요나서 2장의 구조

 

1절-2절,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요나는 큰 물고기 뱃속에 들어가 있습니다. 삼 일이 지난 지금, 요나에게는 살 소망이 끊어진 상태입니다. 이때, 요나는 하나님께 깊은 두려움 속에서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물고기 뱃속에서 기도하는 요나의 기도 소리를 들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어디에서 기도하든지 그 기도 소리를 들어주시는 분이십니다.

 

3절-6절, 회복시키시는 하나님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고 도망 갔습니다. 그래서 풍랑 가운데 바다에 던져졌고 큰 물고기 뱃속에 들어와 있는 요나였지만, 다시 하나님의 성전을 바라볼 것을 희망하며 자신을 건져 주시길 간구합니다. 하나님은 요나를 용서하시고 회복시켜 주십니다.

 

7절-10절, 구원하시는 하나님

요나는 하나님께 간구하면서 구원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께만 있음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비록 요나의 몸은 물고기 뱃속에 있으며 깊은 어두움 가운데 놓였지만, 그의 영혼은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고 있습니다.

 

 

요나서 2장의 새벽 설교 주제

 

1절-9절, 물고기를 예비하신 하나님

요나는 풍랑이 일어난 원인이 불순종한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배의 선원들에게 자신을 바다에 던지라고 말합니다. 자신이 죽어야 배에 탄 다른 사람들이 살 수 있다는 생각이 요나에게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요나가 풍랑 속에서 생명을 잃도록 내버려 두지 않으시고, 큰 물고기를 통하여 요나를 삼키게 하셨습니다. 큰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는 지금까지 자신이 했던 일들과 여기까지 오게 된 과정들을 깊이 생각하며, 하나님께 회개의 기도를 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심판하시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 깨닫고 기도하도록 기회를 주셨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하나님을 생각하고 말씀을 묵상하며 기도하는 시간을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1절-10절, 구원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비록 요나는 깊은 물 속에 있지만, 하나님께서 계신 성전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구원을 갈망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요나의 이 기도를 들으십니다. 니느웨 사람들의 악독이 하나님께 상달될 정도였던 것이나,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도구인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도망간 것은 모두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니느웨를 구원하시고 요나도 구원하시길 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이 구원은 니느웨나 요나가 의로웠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죄를 회개할 때 선물로 주어졌습니다. 값없이 내게 주신 구원에 감사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요나서 2장의 해설

 

1절-9절, 요나의 기도

요나는 오랫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합니다. 그러나 그는 물고기 뱃속에서 기도 외에는 다른 어떤 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가 하나님께로 돌아서자 천천히 변하기 시작합니다. 리처드 포스터가 쓴 대로, "우리의 기도 근육은 약간은 유연할 필요가 있다. 일단 피를 흘러가게 하는 중재의 기도가 시작되면, 우리는 기도하는 것처럼 느끼게 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그것을 느끼지 않더라도 매일 기도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격려해야만 합니다. 당신의 기도 근육을 유연하게 하고 있는지 스스로 돌아봅시다.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 갇혀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자, 하나님을 깨닫기 시작합니다. 처음으로 요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구조와 구원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7절-10절, 내가 여호와를 생각하였더니

하나님은 성전에 임재 하였으므로, 요나의 기도는 그곳에 이르렀습니다. 요나는 자신의 불복종을 의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신이 하나님께 충실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우상을 숭배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9절,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요나는 이방인 선원들이 이미 도달한 영적으로 중요한 지점에 이르렀습니다. 이것은 요나의 신학적 이해가 깃들여진, 중심으로 드려진 첫 번째 예배입니다. 그는 하나님께 굴복하고, 하나님은 그를 물고기 뱃속에서 구해 내십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자비가 그를 구했다고 생각합니다. 요나는 이것을 그의 삶의 결정적인 순간으로 삼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