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58 히브리서 설교

히브리서 4장 1절-13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7. 2.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히브리서 4장 1절부터 13절까지의 말씀으로,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의 능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살아 있는 말씀에 순종하고 삶에 적용할 때, 우리 인생이 변화되고 참된 안식을 누리게 됩니다. 오늘 말씀을 묵상하며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히브리서 4장 1절-13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히브리서 4장 1절-13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히브리서 4장 1절-13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347장, 허락하신 새 땅에 / 새 찬송가 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히브리서 4장 1절-13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말에는 힘이 있다

 

태어날 때부터 오른쪽 손에 손가락 두 개, 왼쪽 손에 손가락 두 개 밖에 없는 장애로 태어난 이희아 양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장애를 가졌다고 말했지만, 이희아 양의 어머니는 두 개씩 밖에 없는 딸의 손을 매일 어루만지면서 자기 손보다 더 예쁘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양손 합해서 단 네 개 밖에 안되는 손가락으로 피아노를 치고 공연을 하는 실력까지 갖추었습니다. 없던 능력도 만들어내는 것이 칭찬하는 말의 힘입니다.

말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고 한쪽 귀로 들어 왔다가 다른 귀로 흘러 나가버리는 것 같지만, 우리의 무의식 속에는 내가 들었던 말들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우리 인간의 뇌는 부정적인 말들에 더욱 민감합니다. 말에는 놀라운 힘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사람의 말에 힘이 있고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살아 계신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은 어떠할까요? 오늘 본문을 통하여 히브리서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세 가지 사실을 우리에게 권면해 주고 있습니다.

 

1.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

먼저, 본문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다고 말합니다. 12절을 같이 읽어 보겠습니다.

히브리서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히브리서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다고 말합니다. "살아 있다"(ζάω, 자오)는 말은 원어적으로 '움직이고 역사하고 변화시킨다'는 뜻입니다.하나님은 살아 계신 분이시기 때문에 그분의 말씀도 살아 있습니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마음과 인생을 움직이고 변화시킵니다. 그리고 우리의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와 마음의 생각과 뜻까지 쪼개고 판단하십니다. 살아 계신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것을 보고 계시고 알고 계시며 마음 속 깊은 것까지 파악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앞에 내 생각과 마음을 감추지 말고 모든 것을 고백하고 쏟아 놓으시길 바랍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모든 것을 보고 계시고 알고 계신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2절을 읽겠습니다.

히브리서 4: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히브리서 저자는, 복음의 말씀을 받은 성도들이 "믿음과 결부시켜지 않았기에" 유익하지 못하다고 말합니다. "유익하다"(ὠφελέω, 오펠레오)는 말은 '유익하고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을 듣고도 그 말씀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유익이 없고 변화도 없다는 말씀입니다. 말씀을 듣고 말씀의 은혜를 경험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들은 말씀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실천해야만 합니다.

 

3. 말씀 앞에서 완고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신 말씀을 자신에게 적용하고, 또한 말씀 앞에서 완고하지 말아야 합니다. 7절을 읽겠습니다.

히브리서 4:7,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나니

"완고하다"(σκληρύνω, 스클레뤼노)는 말의 원래 의미는 "딱딱하게 굳어지다", "교만하다"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의 살아 계신 말씀을 듣고도 그 말씀을 무시하거나 불순종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이 우리 삶을 변화시키고 역사하시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마음의 교만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만 합니다. 때로는 말씀이 우리의 생각과 달라도, 불완전한 우리 생각을 따르기보다는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합시다.

 

 

살아 있는 말씀의 역사를 경험하려면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의 역사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또, 내 생각과 다르더라도 말씀을 신뢰하며 말씀에 순종해야만 합니다. 그리할 때, 살아 있는 말씀이 주시는 은혜와 복을 누리며 살아가고, 이 땅을 떠날 때는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함께 할 기도

 

  •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주의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
  • 교육부 여름행사를 통해 말씀의 역사가 일어나게 하소서.
  • 보내는 선교사, 가는 선교사가 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