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58 히브리서 설교

히브리서 11장 1절-12절,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간 에녹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7. 14.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은 히브리서 11장 1절부터 12절까지의 말씀으로, 믿음의 선진들이 믿음을 어떻게 지켰는가를 설명하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지 말라고 권면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며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간 에녹에 대해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준비하였습니다.

 

히브리서 11장 1절-12절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히브리서 11장 1절-12절,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간 에녹

 

 

히브리서 11장 1절-12절,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간 에녹 - 매일 성경 큐티 새벽 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 새 찬송가 546장,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히브리서 11장 1절-12절,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간 에녹

 

 

영생 불사하려던 진시황

사분오열되어 매일 싸움을 하던 중국 땅을 하나로 통일했던 진나라의 첫 황제인 진시황은, 자신이 오랫동안 제국을 다스리기 위하여 불로불사의 약, 즉 늙지도 않고 죽지도 않고 영원히 사는 약을 찾기 위해 힘썼습니다. 그래서 불로초나 신선을 모셔 오라고 신하들에게 명령을 내리곤 했었습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는, 진시황은 불로불사에 실패하고 나이가 들어 세상을 떠났습니다. 지금도 늙지 않고 영원히 사는 꿈을 꾸며 유전공학에서는 유전자를 이용한 영생의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죽음을 경험하지 않았던 사람들

인류가 그토록 꿈꾸는 죽지 않는 삶을 살았던 두 명의 인물이 성경에 나옵니다. 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늙었지만, 죽음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이기에 불로불사와는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이들이 죽음을 경험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불 병거를 타고 하늘로 올라간 엘리야와 365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하나님께서 데려가신 에녹이 주인공들입니다.

 

 

죽음을 경험하지 않았던 에녹

오늘 본문인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에 대한 말씀으로, 믿음을 끝까지 지킨 여러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오늘 새벽에는 에녹이 죽음을 경험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본문에서는 에녹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5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히브리서 11: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에녹은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였고, 그 결과 하나님께서 그를 옮기셨고 죽음을 경험하지 않은 최초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죽음을 경험하지 않았던 에녹은 어떤 믿음을 가진 사람이었습니까?

 

1.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에녹은 하나님이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닌,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심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6절을 함께 읽어 보겠습니다.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이 말씀은 에녹의 믿음에 대한 설명입니다. 에녹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 즉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믿었습니다. 에녹의 그 믿음을 보시고 하나님께서는 에녹을 옮기신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부정하고 인간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이 살아계시다는 에녹의 믿음을 본받고 이 사실을 믿어야만 합니다. 이 어려운 때에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믿음으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2. 상을 주시는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에녹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을 찾고 믿는 자들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심을 믿었습니다. 6절을 한 번 더 읽어 보겠습니다.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믿음 생활은 손해를 감수하는 생활입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처럼 자기 마음대로 살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라는 사도 바울의 고백처럼, 하나님과 이웃을 위하여 내가 포기해야만 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상 주시는 하나님은, 믿음 때문에 포기한 것들을 반드시 갚아 주시고 보상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에녹은 이 사실을 알았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우리

그러므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우리 역시 에녹과 같이, "하나님은 살아 계시다"는 사실과 "하나님께서 상을 주신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믿음 지키고 하나님과 동행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지금은 보이지 않아도 믿음으로 오늘을 살게 하소서.
  • 교육부 여름 행사가 말씀의 잔치가 되게 하소서.
  • 박진국 선교사님과 김정로 선교사님을 보호하여 주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