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30장 1절부터 16절까지의 말씀으로, 하나님께서 서원과 약속에 대한 규정을 가르쳐 주신 내용입니다. 하나님은 자원하여 서원하되 질서 있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본문을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30장 1절-16절,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서원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213장, 나의 생명 드리니
- 새 찬송가 546장,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질서가 기준이 됩니다
예전에 가족과 인도에 한 달 가량 살았던 적이 있습니다. 인도에 대해 느낀 그대로 말씀을 드린다면, 우리나라와 달리 질서가 조금 부족한 듯하였습니다. 물론, 인도 사람들 나름대로의 질서가 있을 것이며, 인도인들을 비하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제가 느낀 그대로 솔직한 심정으로는 무질서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시장의 음식도 정가가 없고 흥정해야 하고, 인도의 삼륜 택시인 뚝뚝을 탈 때도 요금을 흥정해야 합니다. 도로도 기준이 없어서 무조건 클락션을 울려서 정신이 없었습니다. 인도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느낌은, 어디에도 질서가 없는 느낌이었습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서원
오늘 말씀은 서원에 관한 말씀인데, 서원도 질서가 있습니다. 서원을 내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도 아니며, 억지로 하는 것도 서원이라 할 수 없습니다.
첫째, 서원의 본질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서원"(נֶדֶר, 네데르)이란, '내가 가진 것의 일부를 거룩하게 구별하고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겠다는 약속'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재물이 하나님께 바치는 서원의 대상이 되었고, 또 때로는 자신의 인생의 일부분 혹은 인생 전체가 서원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같은 서원은 반드시 이행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수기 30:2,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결심하고 서약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그가 입으로 말한 대로 다 이행할 것이니라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실 것입니다. 그곳에 들어간 이후에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여러 절기들을 지키며 하나님께 감사를 드려야만 합니다. 그와 동시에,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특별히 하나님께 감사의 제목이 있는 백성들은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서원과 약속을 할 수 있습니다.
서원의 본질은, 이스라엘 백성이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과 약속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남자와 여자는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한 약속들을 신실하게 이행해야만 합니다.
둘째, 서원의 질서
서원은 반드시 이행되어야만 한다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서원도 하나님께서 세우신 권위와 질서에 따라야만 하였습니다.
민수기 30:12, 그러나 그의 남편이 그것을 듣는 날에 무효하게 하면 그 서원과 결심한 일에 대하여 입술로 말한 것을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나니 그의 남편이 그것을 무효하게 하였은즉 여호와께서 그 부녀를 사하시느니라
하나님께서는 과부나 이혼한 여성은 그들을 책임을 질 사람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서원에 대한 책임을 지라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아버지의 권위 아래에 있어야 하며, 결혼한 여성은 아내의 머리 된 남편의 권위 아래에서 서원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을 해야만 합니다. 하나님은 자원하는 서원과 약속에 대해서도 질서를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어떻게 서원하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오늘 본문의 말씀에 비추어서, 우리는 어떻게 서원하고 있습니까? 어떻게 서원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서원이 될까요?
첫째, 신중하게 서원해야 합니다.
우리의 서원은 감정적으로 함부로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만 합니다. 서원은 일시적인 감정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은혜를 깊이 깨닫고 진심으로 감사할 수 있을 때 서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의 능력의 범위 내에서 서원해야 합니다. 지나친 서원은 오히려 시험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신중하게 서원을 하십시오.
둘째, 나의 고집을 버려야 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항상 영적인 교만과 고집을 조심해야만 합니다. 나의 생각이나 고집만이 옳다고 착각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서원할 경우에도 우리의 가정의 영적 가장과 상의하고 우리의 가정의 상황을 고려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우리 가정 안에 하나님께서 세우신 영적 질서가 무너지지 않도록 내가 먼저 배려하고 조심해야만 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서원
하나님은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서원이 무엇인지 말씀하시고 동시에 서원을 질서 있게 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 서원의 규칙들은 오늘 우리에게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우리는 신중하게 서원하여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서원하는 부분에서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지 말고 질서에 따라야만 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서원을 통하여, 하나님께 온전한 감사를 드리고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우리 모두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우리를 돌보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기억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에 감사하며 서원할 때, 신중하게 서원을 결단할 수 있는 지혜를 우리에게 주옵소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서원을 하게 하시고, 하나님께 드린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는 신실한 주의 종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신중하고 지혜롭게 서원과 약속을 이행하게 하소서.
- 우리 나라와 민족을 붙드시고, 회복되게 하소서.
- 우리 가정이 믿음 위에 서게 하시고, 자녀들을 인도해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민수기 30장 1절-16절, 서원과 서약 - 매일성경 구조와 주석
- 민수기 29장 12절-40절, 초막절을 지키라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민수기 30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