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15장 1절부터 21절까지의 말씀으로, 장차 들어가게 될 가나안 땅에서도 하나님께 온전히 예배를 드리라고 명령하시는 장면입니다.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예배의 자세에 대해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15장 1절-21절, 너희는 이렇게 예배하라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50장, 내게 있는 모든 것을
- 새 찬송가 290장,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각 공동체의 목적들
어느 공동체든 간에 중심적인 사상이나 구심점, 혹은 목표가 있습니다. 기업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기업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움직입니다. 여러 NGO 단체들은 이윤보다 봉사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윤과 상관없이 어려운 이들을 돕고 살피는 일을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며 성도들 간에 교제를 나누는 것을 목적으로 움직이는 공동체입니다.
이스라엘은 예배 공동체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의 중심에는 항상 예배가 있었습니다. 광야 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회막을 중심으로 행진하고 멈추었습니다. 그리고 회막을 통하여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습니다. 성전 시대에는 성전에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며 찬양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배와 결코 떨어져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오늘 본문의 말씀인 민수기 15장 1절부터 21절의 말씀을 통하여, 장차 들어가게 될 가나안 땅에서도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멈추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각종 제사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들을 가르쳐 주시며, 이스라엘 백성이든 이방인이든 모두 하나님을 섬기고 제사하며 예배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이렇게 예배하라
하나님은 오늘 본문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서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에 대해 세 가지로 나누어 가르쳐 주셨습니다.
첫째, 가나안 땅에서도 예배하라.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한 가나안에서도 광야에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향한 예배는 계속되어야만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수기 1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는 내가 주어 살게 할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도 화제나 번제나 낙헌제나 절기제를 드리며, 각각의 제사마다 드려야 할 제물이나 제사의 방법들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의 예배는, 언제 어디서나 계속 되어져야만 했습니다.
둘째, 하나님의 지침을 따르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때, 자신이 드리고 싶은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제물과 방법을 통하여 예배를 드려야만 했습니다.
민수기 15:4, 그러한 헌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십분의 일에 기름 사분의 일 힌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4절부터 12절까지의 말씀을 통해, 각각의 제사마다 다른 제물과 제사 방법에 대해 하나님은 설명해 주셨고, 그대로 제사를 드리길 원하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제사를 받으시는 하나님의 지침을 따라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기 때문입니다.
셋째, 누구든지 예배하라.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서 드리는 제사를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한정하지 않으셨습니다.
민수기 15:14, 너희 중에 거류하는 타국인이나 너희 중에 대대로 있는 자나 누구든지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너희가 하는 대로 그도 그리할 것이라
이방인들 중에도 하나님을 섬기고 경배하고자 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침을 따라 어디에서든 제사들 드리고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온 땅과 만민들 모두에게 예배를 받으시기 합당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예배의 주인은 하나님이십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창조주가 되시는 하나님을 예배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고 예배를 통하여 우리를 만나 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침을 따라 예배해야 하며 호흡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을 예배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온전히 예배하는 예배자가 됩시다. 내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우리의 창조주이시며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립시다. 무엇보다, 우리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며 온전한 영적 예배를 드리는 예배자가 됩시다.
함께 하는 기도
이스라엘에게 온전한 예배의 방법을 가르쳐 주신 하나님! 오늘 우리도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립니다. 우리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세상에 나타나며, 복음을 증거 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사랑을 실천하고 겸손하게 섬김으로써, 하나님의 기쁨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영과 진리로 하나님께 예배하는 예배자가 되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교회되게 하소서.
- 우리 가정이 믿음의 반석 위에 세워지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민수기 15장 22절-41절, 고의로 무엇을 범하면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민수기 15장 1절-21절,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 매일성경 개요와 구조 강해 주석 해설
- 민수기 14장 26절-45절, 약속의 땅에 들어갈 두 가지의 자격 요건들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 민수기 15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