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의 본문인 민수기 14장에서는, 열 명의 정탐꾼이 보고한 부정적인 내용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원망하고 그에 따른 심판과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하게 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내용개요와 구조, 새벽설교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14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민수기 14장의 내용개요
열두 명의 정탐꾼들은 동일하게 가나안 땅이 비옥하지만 그 땅의 거민들이 장대하고 성읍들은 요새화가 되어 있다고 보고합니다. 하지만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열 명의 정탐꾼들은 부정적 보고를 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에 원망과 두려움이 가득하도록 하였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불신하고 원망함으로써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열 명의 정탐꾼들은 죽음을 당하였고,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 억지로 들어가려다가 패배하였으며,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하게 되었습니다.
민수기 14장의 구조
첫째, 다시 하나님을 원망하다 (1-10절)
이스라엘 백성들은 열 명의 정탐꾼들이 했던 부정적 보고를 듣고는 애굽으로 다시 돌아가자며 하나님을 원망합니다. 그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고 그들을 세우신 하나님을 원망하였습니다. 그래서 자신들이 다른 지휘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시도합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의 안타까운 외침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오히려 두 사람을 돌로 치려고 하였습니다.
둘째, 이 백성을 용서해 주옵소서 (11-25절)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불평하며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한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는 심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전염병을 통해 이스라엘을 멸망시키고 모세를 통해 다시 크고 강한 나라를 세우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모세는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멈추어 달라고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기도에 응답하시며 이스라엘을 용서하시지만, 불신자들은 광야에서 모두 죽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셋째, 뒤늦은 후회 (26-45절)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과 능력을 믿지 못하고 원망한 이스라엘은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하는 심판을 받았습니다. 출애굽 할 당시에 20세 이상이었던 사람들은 모두 광야에서 죽을 것이며 출애굽 2세대와 모세와 갈렙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또 하나님을 불신했던 열 명의 정탐꾼들은 그 자리에서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후회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며 억지로 가나안 땅으로 올라갔지만 그들은 패배하고 도망치고 맙니다.
민수기 14장의 새벽설교주제
첫째, 원망의 본능을 극복하십시오 (1-10절)
짐승에게는 원래 태어난 곳으로 돌아가려는 회귀 본능이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죄로 돌아가려는 본능이 존재합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로 노예의 삶에서 구원 받았지만, 오늘 본문에서 또다시 하나님을 원망하며 그 노예의 삶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광야의 삶을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려 하기보다는, 적당하게 먹고 마시며 죄의 노예가 되려고 합니다. 하지만, 믿음의 뒷걸음을 치면 결국 약속된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지 못하며 약속의 땅을 정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원망과 죄의 본능을 극복하고 하늘 소망을 품고 오늘을 살아가야만 합니다.
둘째, 하나님을 알고 계십니까 (11-25절)
모세는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 분명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모세가 알고 있었던 하나님은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 이스라엘에게 구원의 권능을 베푸시고 필요를 채우시는 능력을 베푸셨습니다. 그리고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모세는 알았습니다. 또, 모세는 하나님께서 회개하는 자를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어떤 죄인이든지 진심으로 회개하면 하나님은 반드시 용서해 주십니다. 우리도 모세처럼 하나님을 바로 알고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셋째, 주셔도 받지 못하는 사람들 (26-45절)
하나님께서는 열 가지의 재앙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셨으며, 홍해를 건너게 하시고 광야 생활 속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하셨습니다. 더 나아가,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필요한 모든 것과 약속의 땅까지 주시기로 하셨지만, 하나님의 이 선물을 받을 자격이 없었던 이스라엘은 결국 하나님을 원망하였습니다. 그들의 원망의 대가는 참혹했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출애굽 1세대는 광야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누릴 믿음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