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민수기 12장은 구스 여인을 취한 모세의 행동을 미리암과 아론이 비난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본문은 미리암과 아론의 이 같은 행동을 하나님에 대한 반역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내용과 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12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민수기 12장의 내용개요
미리암과 아론은 모세를 비방하다가 하나님께 큰 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모세가 비방 당하는데는 전혀 이유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모세는 구스 여인을 아내로 취하였는데, 이것이 빌미가 되었던 것입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않으셨느냐"라고 말하며,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를 연결하는 모세의 권위를 부정합니다. 결국, 하나님은 미리암에게 나병을 내리십니다. 그러나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고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그녀를 용서하시고, 미리암은 진영 밖에 7일을 머문 후 돌아왔습니다.
민수기 12장의 구조
첫째,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다 (1-3절)
미리암과 아론이 구스 여인을 취한 모세를 비방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시냐며 모세를 공격하였습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미리암과 아론에게 진노하시다 (4-10절)
모세를 비방한 미리암과 아론을 향하여 하나님께서 진노하셨습니다. 미리암은 나병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셋째, 모세의 기도에 하나님께서 미리암을 고쳐 주시다 (11-16절)
모세는 자신을 비방한 미리암을 위해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미리암을 치유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나병 환자였기 때문에 진영 밖에 7일 동안 갇혀 있었다가 다시 진영으로 돌아 왔습니다.
민수기 12장의 새벽설교주제
첫째, 하나님께 반역하지 말라 (1-16절)
모세를 비방한 미리암에게 나병을 내리신 것을 생각해 볼 때, 이 사건은 결코 가볍게 넘어갈 일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주의 종인 모세를 비방한 사건을 곧 하나님 자신을 비방한 것으로 생각하셨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조언이 있으나 반대로 비방도 있습니다. 조언과 비방은 종이 한 장 차이일 수가 있습니다. 주의 종이라는 신분에 대해서는 모든 직분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직분들을 존중하고 혹시 그들이 부족하다면 그들을 위해 먼저 기도하는 것이 우리가 할 일입니다. 하나님께 반역하기보다는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성도들이 됩시다.
둘째, 중보 하는 자가 돼라 (13절)
하나님의 진노를 들은 아론은 즉시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였습니다. 아론의 회개를 들은 모세는 즉시 하나님께 눈을 돌려 간절하게 중보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자신을 비방한 아론과 미리암이지만, 온유함이 그 어떤 사람들보다 컸던 모세는 인간적인 감정을 접어 두고 하나님께 간절하게 용서를 간구하였습니다. 자신을 비방하고 해치려는 사람까지 용서하고 하나님께 중보기도하는 사람이 진정한 사랑을 가진 중보기도자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