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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잠언 31장 1절-31절, 매일성경에 따른 본문주석

by OTFreak 2021.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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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언의 마지막 장인 31장은,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교훈한 내용입니다. 왕에 대한 교훈이기 때문에, 주로 왕으로서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와 함께 현숙한 여인이 어떤 여인인가에 대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왕의 자세와 현숙한 여인의 자질은 모두 잠언서의 전체적인 주제와 일맥상통하는데, 핵심은 여호와를 경외하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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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31장 1절-31절, 개역개정성경

   1 르무엘 왕이 말씀한 바 곧 그의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이라
   2 내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내 태에서 난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서원대로 얻은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3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하지 말지어다
   4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고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들에게 마땅하지 않도다
   5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모든 곤고한 자들의 송사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
   6 독주는 죽게 된 자에게, 포도주는 마음에 근심하는 자에게 줄지어다
   7 그는 마시고 자기의 빈궁한 것을 잊어버리겠고 다시 자기의 고통을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8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9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15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 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17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18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19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20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22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23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24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25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 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잠언 31장 1절

   이 본문 역시 출처가 이스라엘이 아닌 새로운 자료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 속하였다는 뜻을 가진 르무엘이라는 이름이 솔로몬의 필명이라고 추측하지만, 분명한 것은 아닙니다.

잠언 31장 2절-5절

   르무엘의 어머니는 여성들에게 지나치게 힘과 에너지를 쓰지 말라고 아들에게 충고하고 있습니다. 고대 근동의 사회에서 왕들은 자주 많은 여인들과 결혼을 하거나 성적인 관계를 맺곤 하였습니다. 르무엘의 어머니는 그러한 행동이 위대한 지도자를 파괴하는 것이므로, 성적 남용을 경계하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르무엘의 어머니는 또한 왕이 항상 올바른 판결을 내릴 수 있도록 술을 절대로 마시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왜냐하면, 술은 정신을 흐리게 만들고 판단력이 사라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잠언 31장 8절-9절

   말 못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 고대 근동 세계의 왕의 의무에는, 약자를 보호하고 힘이 없는 사람을 지지하고 돕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이러한 왕의 의무는 고대에도 지켜지지 않았고 심지어 오늘날 우리의 사회 속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진정한 왕이 오셔서 힘이 없는 자들을 보호하시고 돌보아 주시며 의로운 통치를 통하여 정의로운 나라를 세우실 것입니다(23:10-11 참조).

잠언 31장 10절

   잠언 31장 10절부터 31절은, 각 행의 첫 글자를 아래로 연결하면 특정한 어구가 되게 쓴 글입니다. 각 구절들은 히브리어 알파벳으로 시작합니다. 이 부분은 르무엘 왕의 어머니의 가르침의 연속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독립적으로 삽입이 된 구절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잠언의 서론(1:1-7)은 지혜의 목표를 제시하며 시작하며, 본문과 같은 잠언의 마지막은 각각의 경우에 대한 연구의 결과(10-31절)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현숙한 여인에 대한 여러 설명을 통하여, 이 여인이 이상적인 인물이라고 표현합니다. 도덕적인 아내라는 설명은, 이 아내가 부부간에 충실하다는 사실과 함께 탁월함, 도덕적 가치, 능력, 고귀함을 말해 줍니다. 이러한 여성의 모습이 곧 지혜의 이상적인 모범입니다.

잠언 31장 13절-15절

   이 구절들은 모두 스스로의 노력과 기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들에서는 여인들이 좋아하는 일들을 하면서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성취감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밤이 깊을 때 일찍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의 가족들과 하인을 돌보기 위하여 수고합니다.

잠언 31장 16절-17절

   현숙한 여인은 여러 분야들을 고려하여 일을 맡깁니다. 또한 자신의 여러 자원들을 사고 팔아서 이익을 남깁니다. 이 단어들은 고대 여성들에게 놓여진 많은 제약들을 고려해 볼 때, 주목할 만한 내용들입니다. 이 구절의 여성은 스스로의 권리를 찾고 그 권리를 자신을 위해서 사용하지 않고 가족을 위해 사용하는 현숙한 여인입니다.

잠언 31장 18절-19절

   그녀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 이 여성이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스스로 그리고 직접 자신의 기술로 가내 수공업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잠언 31장 20절-22절

   정숙하고 현숙한 여인은 부자가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풀기 위하여 일을 합니다. 그녀는 지금까지 자신의 가족들을 부양해 왔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염려하고 돌볼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잠언 31장 23절

   정숙한 여인의 남편은 살고 있는 도시의 장로라는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편의 지위는 남편 스스로가 일군 것이기도 하지만, 일부분은 남편의 아내로 인하여 생기는 것이기도 합니다.

잠언 31장 24절

   베로 옷을 지어 팔며 : 아마도 이 옷은 여성을 위한 의복을 의미할 것입니다.

잠언 31장 25절

   정숙한 여인의 옷은 베로 짠 옷이나 비단 옷보다도 더 귀하고 소중한 옷입니다. 세상의 일반적인 옷감으로 옷을 만든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능력과 존귀로 옷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잠언 31장 26절

   지혜로 자신의 입을 여는 여성은 그 누구라도 칭찬 받을만 합니다. 이러한 지혜로운 말들은 잠언서에서 말을 제대로 사용하거나 잘못 사용하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어질고 선한 여성은 말을 올바르고 착하게 하기 위하여 신경을 씁니다(약 3:2).

야고보서 3: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잠언 31장 28절-29절

   정숙한 여인은 가족, 즉 자신의 자녀와 남편으로부터 축복을 받습니다. 가족에게 축복을 받기가 쉽지 않은데, 가족으로부터 축복이 나온다는 것은, 그녀의 말과 행실이 가족들에게도 인정을 받는 선한 것임을 증명합니다. 29절은 남편의 축복의 말입니다.

잠언 31장 30절-31절

   아름다움은 선한 일이나 악한 일 모두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아름다움이 반드시 나쁜 것이 아니며 반드시 선한 것도 아닙니다. 결국 외모의 아름다움보다도 잠언서의 중요한 주제인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로운 여인이 더 귀하고 칭찬 받을 만하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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