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의 목요일 본문을 읽고 묵상하면서,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생각하였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말은, 사전에 의하면 하나님께 기댄다는 뜻임을 발견하고, 큰 나무에 기대어 있을 때 누리는 편안함과 안전함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기댈 때 주어지는 은혜와 축복을 본문을 통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찬송 : 새찬송가 212장, 겸손히 주를 섬길 때
성경 : 잠언 3장 1절-10절
설교 : 하나님께 기대어 살아갈 때
자녀들은 어릴 때 부모에게 기대어 살아갑니다. 부모가 자녀들을 돌보지 않으면 자녀들이 제대로 성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먹고 입고 자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 줍니다. 자녀들은 그저 부모님을 의심하지 않고 기대어 살면 됩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들에게 하나님을 신뢰하라라고 교훈합니다. 신뢰한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바타흐()라고 합니다. 이 말의 원 뜻은 기댄다라는 말입니다. 자식이 부모에게 기대어 살 듯이,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께 기대어 살아야만 합니다.
하나님께 기대어 살아갈 때, 오늘 본문에 기록된 것과 같이 장수와 평강의 복이 임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지도해 주십니다. 골수가 윤택한 건강의 은혜와 창고가 가득 차는 축복이 임하게 됩니다.
하나님께 기대어 살아감으로써 본문에서 약속된 모든 복을 받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명령을 지키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
본문에서는 먼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에 대해 말씀합니다. 2절을 보시겠습니까?
잠언 1:2,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하나님의 법과 명령을 지키는 자에게 장수와 평강의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우리 모두는 오래 살아가길 원합니다. 오래 살기 위하여 우리는 운동도 하고 약도 챙겨 먹습니다. 몸이 아픈 채로 오래 살아가는 것은 너무나도 큰 고통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법과 명령을 지키는 자에게는, 장수의 복을 주시되, 평강을 더하여 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 여기에 사용된 평강은 우리가 잘 아는 샬롬()입니다. 샬롬에는 많은 뜻이 있는데, 평화, 행복, 번영과 함께 건강의 의미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법과 명령을 지키는 자는 장수하되, 행복과 건강한 상태에서 장수한다는 말씀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법과 명령이 담긴 말씀을 항상 사모하며 지킴으로써, 장수와 행복과 건강의 복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하나님께 바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
본문은 또한 하나님께 기쁨으로 드리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재물과 소산물의 첫 열매를 하나님께 바치며 공경하는 자에게 어떤 복을 주십니까?
잠언 3:9,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재물을 드리고 첫 열매를 드린다는 것은, 즐겨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린도후서 9장 7절을 통하여 사도 바울은, 즐겨 내는 자를 하나님께서 사랑하신다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자에게 풍성한 은혜를 주시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께 복을 받기 위해 드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첫 열매를 드리다는 말이나 즐겨 낸다는 말은 모두, 하나님께 받을 보상을 생각하지 않고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댓가를 바라지 않고 진정한 기쁨으로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을 자원하는 마음과 기쁜 마음으로 감사하며 드리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 주실 것입니다.
먼저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라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공중의 새와 들의 꽃들도 하나님께서 먹이시고 입히신다고 마태복음 6장에서 말씀하셨습니다. 먹고 마시는 것만을 추구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잃어버린 삶을 살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먹고 입는 것보다도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고, 즐거이 하나님께 감사의 첫 예물을 드릴 때, 하나님께서는 필요한 것을 채우시고 우리의 창고와 인생에 풍성한 복을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 기대어 산다는 것은, 내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하는 삶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하고 내게 있는 모든 것을 기쁨으로 하나님께 드리며 살아가게 됩니다. 오늘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으로 내가 가진 것과 나의 시간을 드리시길 바랍니다. 기도의 시간을 드리고 찬양의 시간을 드리며 말씀을 묵상하는데 시간을 드릴 때, 하나님께서는 풍성한 은혜와 축복을 주실 것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믿고 맡기는 자에게 필요한 것을 채우시는 하나님 아버지, 오늘 나의 삶을 주님께 맡깁니다. 받아 주옵소서. 오직 하나님을 신뢰하고 나의 오늘 하루도 하나님께 기대어 살아가겠습니다. 나를 보호해 주시고 보살펴 주옵소서. 바른 길을 걸어가게 인도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고 하나님께 내 것을 바침으로써, 내 안에 기쁨이 충만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하나님을 신뢰하고 주의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기쁨이 되게 하소서.
- 구역과 교육부, 남녀선교회가 헌신의 열매를 거두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