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만물들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창조되었으며, 특별히 인간은 하나님의 손으로 빚어서 만드신 특별한 존재입니다. 한 마디로 말한다면, 이 모든 세상은 "최고의 작가"이신 하나님께서 쓰신 멋있는 한 편의 글과 같습니다.
- 표적은 충분하다 누가복음 11장 29절-41절, 큐티자료 오늘의말씀묵상
- 주님의 기도를 가르쳐 주신 감람산의 "주기도문기념교회", 이스라엘성지순례
- 기도에 대해 교훈하시다, 누가복음 11장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 통독 큐티
- 하나님은 왜 7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셨는가 - 유대교 스터디 바이블
1. 아이들 그룹의 싸인
유명한 아이돌 그룹이 흔히 말하는 컴백을 할 때, 싸인회를 한다. 그러면 수많은 팬들이 몰려와 줄을 서서 아이돌 그룹이 발매한 앨뱀에 싸인을 받으려고 한다. 그 앨범에는, 그간에 아이돌 그룹이 연습하며 불러 왔던 노래와 각 노래에 대한 의미들로 가득하다. 어떤 한 곡도 대충, 그리고 의미 없이 녹음된 것이 없다.
글을 쓰는 작가가 새 책을 출판할 때에도 싸인회를 한다. 싸인회에 앞서, 일반적으로 자신이 쓴 글에 대한 목적과 의미하는 바, 그리고 주제 등에 대한 "작가와의 만남" 시간을 가진다. 따라서, "작가와의 만남"이라는 시간을 통하여 글의 의미와 목적과 주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 글은 곧 작가 자신의 생각과 인생관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2. '창조'는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을 드러내시는 시작의 과정이다.
성경은 시작하면서부터 성경의 가장 중심인물이신 하나님을 소개하고 있다.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베레쉬트 바라 엘로힘 엣 하샤마임 붸엣 하아레츠(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그리고 창세기의 나머지 부분들은 "하나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창세기의 주인공은 아담도, 노아도, 아브라함도 그리고 요셉도 아니다. 창세기의 주인공은 '하나님'이시다. 창세기의 작가는 하나님이시며, 세상의 창조주도 하나님이시다. 특히 창세기 1장과 2장에는, 하나님만을 만날 수 있는 것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어떻게 천지를 창조하셨는지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 7일간 창조하실때, 매일 창조성을 발휘하셔서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세상을 계획적으로 만드셨고 또한 하나님의 뜻에 맞게 기획하셨습니다. 특별히 천지의 창조 과정에서,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창조에 집중하셨고, 인간 창조를 성경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남성과 여성은 각각 하나님의 형상을 반영하고 있다.
3. 성경은 '하나님의 자신을 드러내시는 말씀'이다.
책을 쓰는 작가는 각자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나 말 습관을 가지고 있다. 혹은 글을 구성해 나가는 독창적인 부분이 존재한다. 성경도 마찬가지이다. 성경 속에는 작가이신 하나님만의 독특한 언어와 생각, 그리고 하나님만의 성품이 드러나 있다.
디모데후서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기록한 사람들에게 감동, 즉 하나님의 영감을 허락하셔서 쓰게 하셨다. 그래서 결코 성경을 폐할 수 없다. 천지의 창조주께서 주신 말씀이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10:35,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4. 창조는 하나님께서 하신 첫번째 말씀이다.
창세기 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봐이오메르 엘로힘 예히 오르 봐여히-오르"(וַיֹּ֥אמֶר אֱלֹהִ֖ים יְהִ֣י אֹ֑ור וַֽיְהִי־אֹֽור׃)
처음 하신 말씀은 "있으라 빛이여", 즉 아무 것도 없는 환경에서 빛을 창조하시는 창조의 말씀이다.
5. 이와 같은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님의 천지 창조는 하나님의 큰 그림, 즉 역사의 작품이라는 사실(창세기 1:1-2:3)과 인간 창조에 관한 특별한 이야기(창세기 2:4-25)가 담겨 있다는 점이다.
6. 창세기를 읽어 보자.
이번 주일이 오기 전까지, 시간을 내어 천지의 창조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인 창세기 1장과 2장을 읽어보고 그 의미를 새겨보면 어떨까? 성경을 읽는 것은 곧 성경의 진정한 작가이신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창세기의 초반부인 천지창조의 말씀을 통하여, 이 역사의 작품 속에 담긴 하나님의 의도와 목적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세상을 창조하신 목적 속에는, 나를 창조하신 목적도 분명히 포함되어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음으로써, 그 속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모습과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