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만 하고 행하지 않으면 아무 유익이 없고, 그것은 믿음이 아닙니다. 행함 없는 믿음은 귀신도 갖고 있는 죽은 믿음이며, 우리를 구원할 수 없는 헛된 믿음입니다.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2021년 7월 5일 월요일)
- 메시지 성경 야고보서 2장,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 성경통독 오늘의큐티
- 야고보서 2장 묵상 및 설교를 위한 주석
- 야고보서 2장 14절-26절 행함이 없는 믿음, 복있는 사람들 오늘의큐티
찬송 : 새찬송가 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성경 : 야고보서 2장 14절-26절
설교 : 믿음은 선행을 가져옵니다
원인과 결과
우리의 삶 속에서 원인 없는 결과가 없고, 모든 일의 결과에는 원인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우리 속담에도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랴라는 말이 있는 것과 같이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신앙 생활 속에도 원인이 되는 것이 있고 그 원인에 따른 결과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새가족이 믿음의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면, 그 믿음의 성장의 원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며 그 결과는 영생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야고보는 믿음을 가진 성도의 삶의 열매, 즉 결과가 선행이라고 말합니다. 믿음을 가지고 행하는 여러 일들을 의미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구체적으로 믿음을 가진 성도는 그 믿음의 결과로 선한 일, 선행이 있어야 합니다.
구원의 조건
왜 믿음을 가진 성도는 선행이라는 결과가 있어야만 할까요?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누구의 구원입니까? 자신을 비롯하여 다른 사람들의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내가 가진 믿음은 나를 구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 믿음이 다른 사람에게까지 구원을 가져다 주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내 믿음에 따른 나의 행동이 반드시 있어야만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내 믿음보다도 나의 착한 행동을 통하여 예수를 알게 되고 구원을 얻게 됩니다.
아브라함과 라합
오늘 본문에는 믿음과 그에 따른 결과로 구원을 받은 두 사람이 나옵니다. 먼저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었고 그 믿음을 기초로 하여 믿음의 행동을 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을 통하여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와 같은 많은 자손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상속자가 종인 엘리에셀이라는 생각을 더이상 하지 않고, 자신에게 주실 아들을 인내하며 기다렸습니다. 또 본문의 21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야고보서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신뢰하고 믿음을 따라 행동했는데, 이삭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믿음으로 순종하여 모리아 산에서 이삭을 바치려고까지 하였습니다. 이삭을 번제로 바치면 더이상 아들이 남지 않기 때문에 가문이 끊어질 수도 있겠지만, 수많은 자손을 주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서 과감하게 순종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의롭다라고 인정해 주셨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여리고 성의 기생 라합입니다. 그녀는 여리고 성 전체가 이스라엘과 전쟁을 할 준비를 하고 있었던 상황 속에서, 여호수아가 보낸 두 정탐꾼을 숨겨 주었습니다. 두 정탐꾼을 숨겨 주는 상황 가운데 고백한 라합의 고백은 여호수아 2장 9절에 나타나 있습니다.
여호수아 2: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라합은 하나님께서 온 땅을 주관하시며 여리고를 비롯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주셨다는 사실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을 기초로 정탐꾼을 숨겨 주었습니다. 나라와 민족을 배반하는 것과 같은 행위였지만, 모든 것의 주인이 되시는 하나님을 믿고 행동으로 그 믿음을 과감하게 옮겨, 자신과 가족들 모두를 멸망으로부터 구원하였습니다. 이같은 라합의 행함에 대하여 본문 25절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2: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하나님을 믿었던 라합은 그 믿음의 결과로 정탐꾼들을 숨겨 주고 자신의 집의 창문으로 줄을 달아 탈출시키는 행함을 보여 주었습니다.
믿음은 선행을 가져 옵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고 순종한 것이나 라합이 정탐꾼들을 탈출시킨 행동은 모두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믿는다고 말한다면, 곧 행동이라는 결과가 반드시 있어야 온전한 믿음이고 살아 있는 믿음입니다. 결론적으로 26절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야고보서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우리의 믿음을 선한 행동을 함으로써 나타내는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 믿음으로 나를 살리고, 행함으로써 다른 이들을 살려 내어, 행함이 있는 살아 있는 믿음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