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 머물고 계시던 예수님은,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식에 유대 지역의 베다니로 올라가시기로 작정하신 내용이 오늘의 성서유니온 매일성경의 묵상 본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나사로에게 가시고자 하신 이유를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왜 나사로에게 가셨을까요?
요한복음 11장 1절-16절 나사로에게 가신 이유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 새 찬송가 353장, 십자가 군병 되어서
베다니에서 베다니로
수전절의 마지막에 신성모독이라는 핑계로 예수님께 돌을 던지려고 하였던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을 피해 예수님은 요단강 건너 편의 베다니에 머무셨습니다. 그러던 중에 사랑하시던 나사로가 병들어 죽을 위기에 있다는 소식을 들으신 예수님은 나사로와 그의 여동생들이었던 마르다와 마리아를 기억하시며 그들을 위해 예루살렘 옆의 감람산 동쪽 기슭에 있는 나사로의 집이 있는 베다니로 올라가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왜 예수님은 나사로가 있는 베다니로 가셨을까
예수님께서 나사로가 있는 베다니로 올라가시려 하시자, 제자들은 반대하였습니다. 그곳에는 예수님을 돌로 치려던 유대인들이 있는 예루살렘에서 매우 가까운 곳이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유대인들이 또다시 돌을 들고 예수님을 위협할까봐 제자들은 반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이틀을 더 머무르셨지만 나사로가 있는 베다니로 올라가셨습니다. 예수님은 왜 위험을 무릅쓰고 유대 지역 베다니에 있는 나사로에게 가셨을까요?
1. 그를 살리시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유대 지역 베다니의 나사로에게 가시려던 이유는, 그를 살리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지금은 병들어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예수님께서 베다니에 도착하였을 때는 나사로가 이미 죽은 지 나흘이 되었던 때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마르다와 마리아가 보낸 사람들에게 '죽을 병이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당장은 질병에 걸린 나사로이지만 곧 나사로가 죽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아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그를 죽음에서 다시 살리실 계획이셨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사로 뿐 아니라, 가는 곳마다 만난 병자들을 고치시고 귀신 들린 자들을 치유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치유와 회복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구원과 관련된 또다른 목적이십니다.
2.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예수님께서는 죽은 나사로를 다시 살리심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고자 하셨기에 베다니로 올라가셨습니다. 본문의 4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요한복음 11: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제자들과 사람들은 나사로가 병들어 죽을 위기에 처해 있다는 현실만을 바라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절망스러웠고 나사로가 죽을까봐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우리 예수님은 나사로의 병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고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신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려 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현재의 상황과 현실만을 바라볼 뿐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셨기에 나사로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날 것까지도 아셨습니다.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하실 일들을 알고 계신 예수님은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고자 하셨습니다. 혹시 고난 중에 계십니까? 그렇다면 고난으로 인하여 고통스러운 현실만을 바라보지 말고, 그 고난을 넘어서서 능력의 주님께서 하실 일을 믿음으로 바라보며 영광을 돌리십시오.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의 고난을 해결해 주실 것입니다.
3. 제자들의 믿음을 위하여
나사로를 살리심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려고 예수님은 유대 지역의 베다니로 올라가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과정들을 통하여 제자들의 믿음을 더욱 성장시키시려는 목적이 있으셨기 때문입니다. 15절을 보십시오.
요한복음 11: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예수님께서는 모든 과정들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제자들의 믿음을 더욱 성장시키시고, 주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후까지 대비하고 계십니다. 그만큼이나 우리 주님은 세밀하시고 자상하신 분이십니다. 항상 우리의 믿음 없음을 불쌍히 여기시고 우리의 믿음 성장을 위해 애쓰시는 주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유대인들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사랑하는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들으시고는, 유대인들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유대 지역의 베다니로 올라가십니다. 왜냐하면, 나사로를 살리셔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시고자 함이요 또한 제자들의 믿음을 성장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처럼 주님은 항상 우리를 생각하고 계십니다. 자신의 생명을 버리시면서까지 우리를 사랑하시는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더욱 사랑하며 따라갈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항상 우리를 살피시는 주님만 따라가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말씀 위에 든든히 서게 하소서.
- 우리 가정이 선한 목자 예수님께 순종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그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