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07 사사기 주석및해설

사사기 13장, 어떻게 기르며 행하리이까 - 구조와 새벽예배설교주제

by 구약장이 2021. 11. 26.
반응형

나귀 턱뼈를 들고 블레셋 사람들과 싸운 삼손
나귀 턱뼈를 든 삼손

 

 

사사기 13장은 반복적인 죄를 범하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블레셋을 통하여 심판하십니다. 이 과정 중에, 하나님께서는 삼손을 마노아 부부에게 보내시고 그들이 삼손을 잘 양육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마노아 부부와 삼손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놀라운 역사를 이루십니다.

 

 

사사기 13장의 구조와 새벽예배설교주제

 

 

사사기 13장의 구조

 

1절-7절, 블레셋의 압제와 삼손의 출생 예언

이스라엘은 또다시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합니다. 이로 인하여 블레셋이 이스라엘을 압제하여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는 나실인 삼손의 출생에 대해 예언을 합니다. 하나님은 삼손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블레셋의 손에서 구원하실 것입니다.

 

8절-20절, 마노아의 기도와 여호와의 사자의 대답

마노아는 여호와의 사자를 다시 보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이 기도에 응답하신 하나님은 여호와의 사자를 보내시고, 삼손을 나실인으로 키우라고 명령하십니다. 마노아가 번제를 드리고 여호와의 사자는 하늘로 올라갑니다.

 

21절-25절, 삼손의 출생과 성장

마노아 부부가 여호와의 사자가 전한 말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고, 삼손이 출생하고 성장합니다.

 

 

사사기 13장의 새벽예배설교주제

 

어떻게 기르며 행하리이까(1절-14절)

부모들은 자녀를 자신의 방식대로 양육하거나, 여러 학자들의 지침을 따라 양육 합니다. 그래서 자녀 양육서들이 인기가 많고 학부모들에게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장 완벽한 자녀 양육서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하나님의 지혜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아들 솔로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유언으로 남겼습니다. 잠언과 전도서 역시 말씀으로 자녀들을 양육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마노아 부부는 어떻게 태어날 아이를 양육해야 할 지 묻습니다. 우리도 우리 자녀들을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 하나님께 먼저 기도로 묻고 주의 말씀으로 양육합시다.

 

기묘자로 이 땅에 오시다(15절-25절)

때로 우리의 삶에는 설명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생겨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고통스럽게 생을 마감하는 경우들을 놓고서 갑론을박을 벌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을 모두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기묘자"이시기 때문입니다. 기묘자란, 인간의 상식과 이해를 넘어서는 분을 의미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사자를 통하여 자신의 이름을 기묘자로 알려 주시고, 이스라엘을 향한 구원 사역을 시작해 나가십니다.  또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인류를 구원하시는 위대한 역사를 이루셨습니다. 기묘자로 이 땅에 오신 주님을 기억하고 감사하며 그분을 위해 헌신을 결단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15절-25절)

하나님께서는 마노아 부부를 통하여 삼손이 출생하게 하셨습니다. 마노아 부부와 삼손 모두는 하나님께서 쓰시는 사람이었습니다. 삼손은 블레셋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셨습니다. 그리고 삼손의 부모는 주의 도구인 삼손을 출생하고 양육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셨습니다. 때로는 전면에 드러나게 우리를 사용하시지만, 하나님은 어떤 사람들을 드러나지 않게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어떤 자리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방법을 통하여 사용하시든, 우리를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도구가 되기 위해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가장 아름답게 사용하실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