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40 마태복음 주석및해설

마태복음 19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by OTFreak 2023. 3. 4.
반응형

마태복음 19장은 결혼, 자녀, 부, 영생 등 그리스도인의 삶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예수님의 귀중한 가르침들과 그에 따른 해석들이 담겨 있습니다. 마태복음 19장의 주요 주제와 메시지를 중심으로 마태복음 19장의 구조와 개요, 그리고 새벽설교 주제를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19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마태복음 19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마태복음 19장의 내용개요 구조 새벽설교주제

 

 

마태복음 19장의 내용개요 구조

 

마태복음 19장은 결혼, 자녀, 부, 제자도와 같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을 종합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 어린이, 부자 청년, 제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본질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한 요건에 대한 귀중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겸손과 믿음, 희생적인 사랑의 모범을 따름으로써 우리도 진정한 제자이자 영생의 상속자가 될 수 있습니다.

 

첫째, 이혼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 (1-12절)

본문은 예수님이 갈릴리를 떠나 유대로 향하는 여정에서 그의 가르침과 기적을 구하는 많은 군중이 모여드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중에는 율법에 대한 상반된 해석으로 예수님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이혼에 관한 질문으로 예수님을 시험하는 바리새인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결혼의 거룩함과 결혼이 평생의 약속이 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의도를 확신하시며 바리새인에게 대답하십니다. 또한 이혼은 간음한 경우에만 허용된다고 가르치고 이혼 후 재혼에 대해 경고합니다.

 

둘째, 어린 아이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 (13-15절)

다음 부분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의 꾸짖음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데리고 온 아이들을 환영해 주시고 축복하십니다. 예수님은 이 기회를 통해 제자들에게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과 겸손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치십니다. 또한 어린아이를 걸려 넘어지게 하지 말라고 경고하며 하나님 보시기에 모든 인간의 생명은 소중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셋째, 부자 청년 (16-23절)

마태복음 19장의 세 번째 부분에서는, 예수님과 영생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는 한 부자 청년의 만남을 다룹니다. 예수님은 계명을 지키라고 말씀하시지만 청년은 이미 계명을 지켰다고 주장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에게 모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고 자신을 따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게 할 수 없었던 청년은 슬퍼하며 떠나고, 예수님은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넷째, 제자도의 보상 (24-30절)

마태복음 19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버리고 자기를 따르는 자에게는 영생과 천국에서 명예로운 지위를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주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자신을 위해 바친 모든 희생은 이번 생과 다음 생에서 몇 배로 갚아줄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교만의 위험과 겸손과 섬김의 필요성에 대해 경고합니다.

 

 

마태복음 19장의 새벽설교주제

 

첫째, 결혼의 거룩함 (1-12절)

마태복음 19장의 첫 번째 설교 주제는 결혼의 거룩함입니다. 마태복음 19장 1절-12절에서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에게 이혼의 합법성에 대해 질문하며 예수님을 말씀에 가두려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기회를 통해 결혼 언약의 거룩함에 대해 가르치십니다. 예수님은 결혼은 가볍게 여길 일이 아니며 간음한 경우에만 이혼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이 가르침은 결혼이 우연적이거나 일시적인 약속으로 취급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예수님은 결혼의 영속성을 강조함으로써 사랑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깊고 지속적인 관계를 세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셨습니다.

 

둘째,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과 겸손 (13-15절)

마태복음 19장의 두 번째 설교 주제는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과 겸손의 가치입니다. 마태복음 19장 13-15절에서 예수님은 부모가 데리고 온 아이들을 환영하시고 축복하십니다. 제자들은 이를 말리려 하지만 예수님은 "천국은 이런 자들의 것이니 어린아이들도 내게로 오게 하고 막지 말라"고 꾸짖으십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과 겸손의 중요성을 가르치십니다. 예수님은 권력과 지위를 중시하는 세상에서 단순함과 순수함의 가치를 강조하십니다.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을 품을 때 우리는 겸손하고 열린 마음으로 하나님께 다가갈 수 있으며, 그분의 선하심과 자비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제자도의 대가 (16-30절)

마태복음 19장의 세 번째 설교 주제는 제자도의 대가입니다. 마태복음 19장 16-30절에서는 한 부유한 청년이 예수님을 찾아와 영생을 상속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습니다. 예수님은 계명을 지키라고 말씀하시지만 청년은 이미 계명을 지켰다고 주장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에게 모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고 자신을 따르라고 말씀하셨니다.

이 만남은 희생과 헌신을 요구하는 제자도에 대해 주시는 대가를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주님을 따른다는 것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포기하고 주저 없이 주님을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고 가르치십니다. 주님에 대한 우리의 충성은 절대적이어야 하며, 그 어떤 것도 우리와 주님 사이에 끼어들 수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십니다. 이처럼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에게는 심판과 여러 배의 보상, 그리고 영생을 얻게 될 것이라 약속하셨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