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마태복음 2장 13절부터 23절까지의 말씀으로, 헤롯이 베들레헴 주변의 아이들을 죽이고 요셉은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난 갔다가 나사렛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예언을 이루신 예수님에 대해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장 13절-23절, 예언을 이루신 예수님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138장, 햇빛을 받는 곳마다
- 새 찬송가 146장, 주 어느 때 다시 오실는지
약속은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약속을 하며 살아갑니다. 가족과 약속을 하고 친구나 이웃과도 약속합니다. 그런데 약속을 쉽게 하면서 약속을 지키는 일은 잘하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약속을 하는 것은 쉬운데 실제로 약속을 지키는 일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함부로 약속을 남발하는 사람은 신뢰성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한 번 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사람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약속을 지키는 사람도 실수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약속의 예언을 이루신 예수님
불완전한 사람과는 달리, 우리 하나님은 한 번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지키시는 분이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스리시며 하나님의 섭리대로 세상을 통치하시는 만유의 주재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은 예수님과 관련된 구약의 세 가지 예언들을 언급하면서, 약속의 예언을 예수님께서 이루셨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1.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본문에 나타난 첫 번째 구약의 예언은 호세아 선지자의 예언입니다.
호세아 11:1, 이스라엘이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냈거늘
헤롯은 자신이 동방 박사들에게 속은 것을 알고 베들레헴 주변의 두 살 이하의 남자 아이들을 모두 죽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 천사가 요셉에게 애굽으로 피난을 갈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헤롯이 죽은 이후에 주의 천사가 애굽을 떠날 것을 요셉에게 꿈으로 말합니다. 이 사건은 호세아 선지자의 예언을 이룬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애굽에서 탈출한 것과 같이, 메시아이신 예수님도 애굽으로 피난을 가셨다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애굽에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호세아의 예언을 이루셨습니다.
2. 라마에서 슬퍼하며
그리고 두 번째로 나타난 구약의 예언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이었습니다.
예레미야 31:1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라마에서 슬퍼하며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 때문에 애곡 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어져서 위로받기를 거절하는도다
라헬은 야곱의 둘째 아내이자 야곱이 사랑했던 아내였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막내 아들인 베냐민을 출산하다가 죽고, 라마에 장사가 됩니다(삼상 10:2-3). 막내아들인 베냐민을 품에 안아 보지 못한 라헬의 슬픔은, 베들레헴 주변의 두 살 이하의 어린아이들의 죽음으로 인하여 슬프게 울게 될 그들의 부모의 슬픔에 빗대어 마태복음 저자가 말하고 있습니다. 결국, 예수님으로 인하여 예레미야의 예언 역시 이루어졌습니다.
3.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마지막 예언은 "나사렛 사람"이라는 명칭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록 구약의 어떤 선지자가 어느 부분에서 예언을 한 것인지는 상세하게 나와 있지 않지만, 마태는 "나사렛 사람 예수"라는 예수님에 대한 별칭이 구약의 선지자들의 예언이 이루어진 결과라고 23절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2:23,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
나사렛은 유대인들에게 멸시를 당하던 산촌마을이었고, "나사렛 사람"이라는 말은 매우 비천한 출신이라는 사실을 조롱하는 말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처럼 비천한 출신으로 불리시면서까지 선지자들의 예언을 이루어 가셨습니다.
말씀을 이루시는 예수님을 붙드십시오
이처럼 예수님은 이 땅에 오시면서부터 구약에서 예언한 바로 그 메시아이십니다.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고,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분이십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여러 번 삼일 만에 부활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말씀은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예수님은 승천하시면서 다시 오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때가 되면, 우리 주님께서 반드시 심판의 주로 다시 오실 것입니다. 다시 오마 약속하신 주님의 말씀을 붙들고, 오늘도 믿음 지키며 살아가는 주의 백성들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의 율법의 말씀은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 말씀하신 하나님! 주의 구원에 관한 말씀들이 예수님을 통하여 이루어졌음을 믿습니다. 예수님은 약속된 메시아이시며 다시 오실 심판의 주님이심을 믿습니다. 다시 오시겠다는 주의 말씀이 이루어질 때까지 이 믿음 더욱 굳세게 지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주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말씀을 붙들며 살게 하소서.
- 우리 나라와 민족에게 평강을 주소서.
- 우리 교회가 주의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