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1 마가복음 설교

마가복음 4장 1절-12절, 네 종류의 밭 - 매일성경 큐티 10분새벽설교

by OTFreak 2024. 2. 13.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마가복음 4장 1절부터 12절까지의 말씀으로, 씨 뿌리는 사람에 대한 비유를 통하여 인간에게 있는 네 종류의 마음의 밭을 언급하시고 열매 맺는 밭이 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마가복음 4장 1절-12절, 네 종류의 밭 - 매일성경 큐티 10분새벽설교
마가복음 4장 1절-12절, 네 종류의 밭 - 매일성경 큐티 10분새벽설교

 

 

마가복음 4장 1절-12절, 네 종류의 밭

 

 

사람 마음의 다양한 종류들

 

요즘 젊은 세대들 사이에는 MBTI에 대한 관심이 유행입니다. 예전에는 혈액형으로 사람을 분류했는데, 요즘은 16가지의 유형으로 사람을 분류하는 MBTI를 통해서 처음 보는 사람도 어떤 유형인지를 판단해서 대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면접 현장에서도 MBTI에 따라 사람을 분류한다고 합니다. 사람 마음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단 16개의 유형으로 사람을 분류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의 마음을 4개로 분류하셨고, 그 분류에 대해 정확한 교훈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본론 : 네 종류의 밭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가 함께 은혜늘 나눌 마가복음 4장 1-12절의 말씀은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을 말씀해 주신 내용입니다. 특히 본문은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 대한 말씀으로, 네 종류의 밭에 떨어진 씨앗들이 어떻게 성장하게 되는가에 대한 말씀입니다. 본문의 말씀에 나타난 네 종류의 밭에 떨어진 씨앗의 비유를 확인하고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씨 뿌리는 자의 비유의 의미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말씀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십니다. 씨앗은 하나님 나라의 말씀을 상징하며, 밭은 사람들의 마음을 상징합니다.

 

2. 네 종류의 밭의 의미

  • 첫 번째 밭은 길가의 밭이며 이 곳에 씨앗이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길가는 굳고 밟힌 땅이기에 씨앗이 뿌리를 내릴 수가 없는 땅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마음이 굳고 딱딱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릴 수 없습니다. 이는 말씀을 듣고도 곧 잊어버리거나 세상의 유혹에 끌려 믿음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 두 번째 밭은 돌밭에 떨어진 씨앗입니다. 돌밭은 흙이 얕아 뿌리가 깊게 내릴 수 없고, 햇빛에 빨리 타서 말라 버립니다. 이러한 밭에서 씨앗은 뿌리를 내리는 듯하지만, 성장할 수는 없는 환경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돌밭과 같이 얕고 다른 것들을 가득 차 있다 보면, 하나님의 말씀이 떨어져 뿌리를 내릴 겨를이 없게 됩니다. 이는 말씀을 듣고 기쁘게 받아들이지만 핍박이나 환난을 당할 때 곧 믿음을 버리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 세 번째 밭은 가시밭에 떨어진 씨앗입니다. 가시밭은 씨앗이 뿌려지고 자라날 수 있는 토양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씨앗과 함께 가시가 자라나게 된다는 점입니다. 가시밭은 씨앗과 함께 자라나 씨앗을 억누르고 더이상 성장하지 못하도록 막아버립니다. 이는 말씀을 듣고도 세상의 염려와 욕심에 휩싸여 믿음의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 네 번째 밭은 좋은 땅에 떨어진 씨앗입니다. 좋은 땅은 씨앗이 뿌리를 내리고 자라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햇볕과 물이 풍부하고, 자라나는데 방해가 되는 돌이나 가시도 없는 곳입니다. 이러한 곳에서는 어떤 씨앗이 떨어져도 잘 자라게 될 것입니다. 이 밭에 대한 말씀은, 말씀을 듣고 순종하며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는 풍성한 삶을 살아갑니다.

 

 

본문을 삶에 적용하기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말씀은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돌아볼 기회를 주십니다. 우리는 어떤 밭과 같습니까? 길가, 돌밭, 가시밭, 아니면 좋은 땅과 같습니까? 말씀을 듣고도 곧 잊어버리는 사람, 핍박을 당하면 믿음을 버리는 사람, 세상의 유혹에 휩싸이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히려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순종하며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 풍성한 열매를 맺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 말씀을 꾸준히 듣고 묵상해야 합니다. 말씀은 우리의 영혼을 위한 양식이며,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침입니다.
  • 기도와 헌신을 통해 믿음을 키워야 합니다. 믿음은 시련과 환난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도록 우리를 강하게 해줍니다.
  • 세상의 유혹과 죄악에 굴복하지 않고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우리는 세상과 다른 삶을 살아야 합니다.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말씀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말씀을 귀하게 여기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 모두 좋은 땅과 같이 말씀을 깊이 뿌리내리고 풍성한 열매를 맺는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합시다.

 

 

기도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 오늘 말씀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말씀을 귀하게 여기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순종하며 의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참고할 글

 

 

마가복음 4장 1절-12절, 열매 맺는 인생이 되려면 - 매일성경 큐티 새벽예배설교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