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24 예레미야 주석및해설

예레미야 13장의 큐티 개요와 주석

by OTFreak 2023. 7. 30.
반응형

예레미야 13장에서 예레미야는, 유다의 교만과 반역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유다를 무가치한 백성으로 여기게 되셨다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유다가 포로가 되어 타국에서 고통당하는 것을 은유적으로 허용하시고 심판하실 것임이 분명합니다. 예레미야 13장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개요와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예레미야 13장의 큐티 개요와 주석
예레미야 13장의 큐티 개요와 주석

 

 

예레미야 13장의 큐티 개요와 주석

 

 

본문의 큐티 개요

 

1. 본문으로 들어가기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옷이 망가진 적이 있나요? 혹은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못쓰게 된 일이 있었습니까? 그 때 여러분의 기분이 어떠했었습니까?

 

2. 2절을 큐티하기

하나님께서 내게 주시는 명령의 의미나 목적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여러분은 얼마나 하나님께 기꺼이 순종할 수 있습니까?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했다는 결단을 할 수 있을까요?

 

3. 17절을 큐티하기

예레미야는 동족을 향해 여러 번의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고 멸망을 경고했습니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경고한 후, 어떤 기분이 들었을 것 같습니까?

 

4. 20절을 큐티하기

예루살렘의 지도자들은 자신들에게 맡겨진 책임을 수행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심판을 받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들에게 어떤 책임을 맡기셨습니까? 가정에서, 직장에서 혹은 교회에서 여러분들이 감당해야 할 책임은 무엇인가요?

 

5. 23절을 큐티하기

구원을 받기 전에 여러분들은 어떤 나쁜 습관이 있었습니까? 나쁜 습관을 버리고 변화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웠습니까? 아직도 여러분들을 괴롭히고 범죄 하게 만드는 습관이 있습니까? 

 

6. 우리 삶에 적용하기

여러분들에게 있는 뿌리 깊은 나쁜 습관이 무엇인지 목록을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나쁜 습관들을 바꾸고 영적 훈련을 통하여 좋은 습관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우리에게 반복적으로 경고하고 회개하도록 부르시는 하나님의 인내심에 감사하십시오.

 

 

본문의 주석

 

1-11절, 주석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특정 행위를 하라고 지시하셨습니다. 베 띠를 사서 유프라데 강가에 숨기고 며칠 뒤 확인하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위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모든 상징은 예레미야에게는 매우 친숙한 것이었습니다. 신약에 나타난 비유들도 같은 방식의 상징들을 사용하였기에, 듣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1절, 베 띠(원어적으로는 세마포 속옷)

세마포로 만든 제사장의 옷은 "제사장 왕국"으로서의 유다 나라를 상징합니다(출 19:6). 새로 산 베 띠는 하나님과 유다 왕국 사이의 친밀한 관계를 상징하였습니다.

 

7절, 띠가 썩어서 쓸 수 없게 되었더라

세마포 띠는 하나님과 유다 백성 사이의 친밀한 관계를 상징합니다. 세마포 띠와 세마포 옷은 붙어 있고 묶여 있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마포 띠가 벗겨지고 숨겨졌을 때(추방되었을 때), 세마포 띠는 썩어서 쓸모가 없게 되었습니다.


12-14절, 주석

이 부분은 더 이 상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지 않고 세상의 쾌락으로 만족하는 유다의 지도자와 백성들의 멸망을 묘사하기 위해 포도주 가죽의 비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빈 포도주 가죽 부대에 포도주가 가득 차 있습니다.

 

13절, 잔뜩 취하게 하고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영으로 가득 채워져야만 하는 포도주 가죽 부대와 같습니다. 하지만 유다 백성들은 완전히 비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하나님의 영으로 채워지는 대신에 쾌락을 상징하는 포도주로 가득 차 있게 되었으며, 이후에는 하나님의 진노로 가득 차서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18절, 왕과 왕후에게 전하기를

왕과 왕후는 왕과 왕의 어머니를 뜻합니다. 아마도 유다의 여호야긴 왕과 그의 어머니인 느후스다였을 것입니다(왕하 24:8). 그렇다면, 이 때는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기 직전인 주전 597년일 것입니다.

 

22절, 네 치마가 들리고

동맹국이었던 바벨론에게 유다가 패하게 된다는 것은 유다에게 있어서 완전한 굴욕을 뜻합니다. 유다와 바벨론은 과거에는 동맹국이었지만(21절), 이제 바벨론에게 패배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유다가 다른 우상들과 간음하는 창녀처럼 행동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배반한 백성의 당연한 운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