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7 다니엘 설교

다니엘 9장 20절-27절, 하나님의 은총을 크게 입은 자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2. 11. 17.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인 다니엘 9장 20절부터 27절의 말씀입니다. 본문에서 다니엘은 하나님께 간절한 기도를 드리고 기도의 응답을 위하여 가브리엘 천사가 찾은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70 이레에 대한 예언을 다니엘에게 설명합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다니엘 9장 20절-27절, 하나님의 은총을 크게 입은 자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다니엘 9장 20절-27절, 하나님의 은총을 크게 입은 자

 

 

다니엘 9장 20절-27절, 하나님의 은총을 크게 입은 자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438장, 내 영혼이 은총 입어
  • 새 찬송가 369장, 천성을 향해 가는 성도들아

 

하나님의 은총을 크게 입은 자

 

 

성경의 인물들은 기도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믿음을 지키고 하나님을 붙든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이 믿음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잘 될 때나 어려울 때나 쉬지 않고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지독한 고난 속에서도 욥은 하나님의 섭리를 찾으며 기도했습니다. 쫓겨 다니던 다윗은 언제나 하나님께 기도하며 물었습니다. 사무엘은 기도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않겠다고 했으며, 사도 바울은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밤새도록 기도하셨고 붙잡히시기 바로 직전까지 기도하셨으며 십자가 위에서도 기도하셨습니다. 성경의 인물들은 모두 기도에 최선을 다했던 사람들입니다. 우리도 기도하는 사람이 됩시다.



크게 은총을 입은 자, 다니엘

 

오늘 본문의 주인공인 다니엘도 민족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의 크신 긍휼하심을 의지하며 기도했던 기도의 사람입니다. 다니엘은 사자 굴 속에 던져질 것을 알면서도 믿음으로 기도했던 사람이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다니엘이 어떻게 기도했던 사람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까?

 

1. 생명을 걸고 기도한 사람

본문의 배경은, 다리오가 왕이 된 해에 다니엘이 환상을 본 사건입니다. 이 때에 일어난 또 다른 일은, 다니엘을 시기하던 신하들이 다리오 왕 외에 다른 어떤 존재에게도 기도하지 못하게 하는 금령을 제안한 때입니다. 다리오 외에 다른 어떤 존재에게 기도하면, 사자 굴에 던지겠다는 법령이 선포된 때입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모두 알고 있었던 다니엘이지만, 생명을 걸고 하루 세 번씩 예루살렘을 향하여 기도했음을 우리는 다니엘 6장을 통하여 이미 살펴본 바가 있습니다. 다니엘 6장 10절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니엘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이때 다니엘의 기도 내용이 바로 다니엘 9장의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민족인 유다의 죄를 사해 달라고 다니엘은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예레미야에게 약속하신 대로 유다 민족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70년 뒤에 반드시 회복시켜 달라고 기도했던 것입니다. 다니엘은 민족을 위하여 생명을 걸고 기도했던 사람입니다.

 

2.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자

이처럼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생명을 걸고 민족을 위해 기도한 다니엘을 향하여 가브리엘 천사는 무엇이라고 불렀습니까? 우리 함께 23절을 읽겠습니다.

다니엘 9:23, 곧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알리러 왔느니라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환상을 깨달을지니라

천사가 다니엘에게 말한 "은총을 입은"이라는 말은 히브리어 원어 성경에 "חֶמְדָּה"(ㅋ헤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매우 귀하여 탐이 나고 꼭 가지고 다니고 싶은"이라는 뜻입니다. 생명을 걸고 믿음으로 민족을 위해 기도한 다니엘을 향하여 하나님께서는 은총을 입은 자이며 너무나도 귀하여 하나님께서 항상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그리스도인

 

성도 여러분! 우리도 다니엘처럼 하나님께서 귀하게 여기시고 항상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우리도 다윗처럼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그리스도인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성도들이 되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더욱 힘을 내어 나라와 민족, 교회와 가정, 세계 복음화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다니엘처럼 목숨을 걸고 기도하며 다윗처럼 항상 하나님의 뜻을 물어야 합니다. 우리 예수님처럼 이 땅을 떠나는 그 순간까지 기도를 놓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우리 모두가 이 새벽에 쉬지 말고 기도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함께 하는 기도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시며 쉬지 않고 기도하신 예수님! 우리도 예수님을 따라 동이 트기 전의 새벽 시간에 주께 나와 기도합니다.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응답해 주옵소서. 이 시간 우리가 나라와 민족과 교회와 가정을 위해 기도할 때, 응답하여 주시고 참 평안과 만족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예수님처럼 다니엘처럼 기도하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2. 우리 나라와 민족을 붙들어 주시고 문제들이 해결되게 하소서.
  3. 우리 교회와 가정에 은혜를 주시고 믿음 위에 서 있게 하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