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7 다니엘 설교

다니엘 10장 10절-21절, 고난 중의 위로는 어디에서 옵니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11. 18.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다니엘 10장 10절부터 21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본문은 세 번째 환상을 보고 지쳐 쓰러진 다니엘을 하나님께서 위로하시고 응답해 주십니다. 본문을 통독하면서 다니엘과 우리 성도들의 위로는 어디에서 오는지를 묵상하며 새벽 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다니엘 10장 10절-21절, 고난 중의 위로는 어디에서 옵니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다니엘 10장 10절-21절, 고난 중의 위로는 어디에서 옵니까

 

 

다니엘 10장 10절-21절, 고난 중의 위로는 어디에서 옵니까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354장, 주를 앙모하는 자
  • 새 찬송가 442장, 저 장미꽃 위에 이슬

 

고난 중의 위로는 어디에서 옵니까

 

 

힘들 때 위로를 주는 사람이 있습니까

 

우리 삶에는 기쁜 일이 많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기쁘고,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는 자녀를 처음 품에 안았을 때도 기쁩니다. 사랑하는 나의 가족과 함께 있을 때 우리는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힘이 생기기도 합니다. 때로는 몸이 지치고 마음이 괴로워도, 사랑하는 가족들이 나에게 위로를 줍니다. 그래서 가족 때문에 다시 일어나 일을 하고 용기를 내어 오늘을 달려갑니다.



고난 중의 위로는 하나님으로부터 옵니다

 

우리의 기쁨과 위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랑하는 가족으로부터 옵니다. 하지만 가족보다 더욱 근본적이고 참된 위로는 어디에서 올까요? 맞습니다. 가족을 주신 하나님으로부터 옵니다. 그리스도인이 고난을 당하고 두려움을 느끼는 순간에 참된 위로를 주시는 분은 오직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다니엘은 세 번째 환상을 보며 큰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큰 전쟁으로 인한 고난이 다가올 것임을 알았기에 공포로 인하여 힘이 없고 호흡조차 남지 않았다고 다니엘은 17절을 통하여 말합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절망하지 않습니다. 두려움과 공포 속에서도 다니엘이나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절망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셨다.

다니엘이 공포와 두려움에서도 절망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다니엘이 기도할 때부터 천사를 보내셨기 때문입니다. 우리 함께 12절을 읽겠습니다.

다니엘 10:12, 그가 내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게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

다니엘이 민족을 위해 기도하던 바로 그때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셨습니다. 때로는 문제를 놓고 기도해도 당장 응답되지 않는 것 같아도,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십니다. 그 응답이 늦어질 수가 있고 우리의 기대와는 다를 수 있지만, 반드시 응답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공포와 두려움이 엄습하고 삶의 무게가 우리를 짓누른다 할지라도, 기도를 쉬지 마십시오. 기도할 때,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시고 응답하십니다. 응답하시는 하나님이 계시기에 우리는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2. 하나님께서 만지셨다.

두려움과 공포 속에서 우리가 절망하지 말아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께서 믿음의 싸움 때문에 지친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위로의 손길로 만져 주시고 회복시켜 주시기 때문입니다. 지쳐 쓰러진 다니엘을 하나님께서는 오늘 본문에만 세 번 만져 주십니다. 그중에 18절을 읽겠습니다.

다니엘 10:18,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를 강건하게 하여

처음 환상을 보고 다니엘은 지쳐서 깊은 잠이 들었다고 9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쳐 쓰러져 잠든 다니엘을 어루만져서 깨우셨다고 10절은 기록합니다. 또 두려움 때문에 말도 하지 못하는 다니엘의 입술을 만져 주심으로 다니엘은 입을 열어 말할 수 있게 되었다고 16절에서 기록합니다. 그리고 18절을 통하여 다시 다니엘을 만져 주시자 다니엘은 평안과 강건을 얻게 되었습니다. 두려움과 공포가 다니엘을 짓누르고 지쳐 완전히 쓰러지게 하였지만, 하나님께서 만져 주심으로써 모든 공포를 극복하고 몸과 마음이 강건함을 얻게 되었습니다. 우리를 위로하시고 강건하게 하시는 하나님이 계시기에 우리는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위로와 회복의 근원

 

성도 여러분!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우리가 믿음의 시련을 겪고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하더라도,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의 위로와 회복의 근원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면 응답해 주십니다. 기도할 수 조차 없을 정도로 힘이 없어 쓰러져 있을 때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루만지시며 강건케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세상 속에서, 그리고 사람에게서 위로를 얻지 못한다 하더라도 우리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에 우리는 절망할 이유가 없습니다. 우리의 위로와 회복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붙들고 오늘도 은혜 가운데 살아갑시다.



함께 하는 기도

 

우리의 도움과 위로가 되시는 하나님! 우리의 피곤하고 지친 심령을 만져 주시고 위로와 회복을 주옵소서. 세상살이로 힘들고 사람 때문에 속상하고 현실로 인하여 고통스럽지만, 우리의 참된 소망과 위로가 되시는 하나님을 붙드오니, 오늘도 우리와 항상 동행하시고 보호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우리의 힘이 되시는 하나님만을 붙들게 하여 주소서.
  2. 우리 당회와 제직회, 공동의회에 지혜를 주시고 축복해 주소서.
  3. 우리 자녀들의 인생을 주관하시고 형통케 하옵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