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신 하나님은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제사"를 통하여 관계를 확인하시고 이스라엘이 자신의 백성임을 인정해 주셨습니다. 더 나아가, 제사를 통하여 이스라엘과 함께 하셨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여러 제사의 종류를 히브리어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제사"와 관련된 중요한 히브리어와 그 의미들
우리말 성경에는 "제사"나 "번제" 등의 단어들을 반복함으로써 그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제사를 뜻하는 히브리어가 다르기 때문에, 제사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히브리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를 확인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는 중요한 규례인 제사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사용되는 히브리어도 다양한 편입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 세 가지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사"를 뜻하는 중요한 히브리어 단어 세 개
זֶבַח(쩨바ㅋ흐)
일반적으로 '희생' 혹은 '희생제물' 등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로, 주로 예물이나 번제물과 관련되어 사용됩니다. 특히 זבח는 '화목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사용됩니다.
레위기 17:5, 그런즉 이스라엘 자손이 들에서 잡던 그들의 제물을 회막 문 여호와께로 끌고 가서 제사장에게 주어 화목제로 여호와께 드려야 할 것이요
מִנחָה(민ㅋ하)
일반적으로 '선물', '공물' 혹은 '제물'의 의미를 가진 이 히브리어 단어는, 야곱이 에서에게 주었던 선물을 나타낼 때 사용하거나 신하가 왕에게 드리는 공물을 뜻하기도 합니다. 또, 가인과 아벨이 하나님께 드렸던 제사도 מנחה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의 의미로 쓰일 때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곡식의 형태로 드렸던 '소제'와 연관이 있습니다. 또, מנחה는 속죄의 개념은 있지 않으며 화목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민수기 5:15, 그의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로 가서 그를 위하여 보리 가루 십 분의 일 에바를 헌물로 드리되 그것에 기름도 붓지 말고 유향도 두지 말라 이는 의심의 소제요 죄악을 기억나게 하는 기억의 소제라
עֹלָה(올라)
'올라간다'는 뜻의 동사인 'עלה'(알라)에서 나온 명사로, '번제물' 혹은 '번제'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עלה라는 단어는 번제물을 완전히 불태울 때 연기가 하늘로 올라가기 때문에 עלה라고 표현한다고 일반적으로 설명합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여러 제사들 가운데 오직 עלה만이 제물의 모든 부분을 완전히 불태워 하나님께 드렸기 때문에, '완전한 제사'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무엘상 13:10, 번제 드리기를 마치자 사무엘이 온지라 사울이 나가 맞으며 문안하매
기타 단어들
그 외에도, "קָרְבָּן"(코르반, 가까이 오게 하다, 레위기 1:2)은 "예물"로 개역개정 성경에 번역이 되어 있으며, "תְּנוּפָה"(테누파, 흔들다, 출 35:22)은 개역개정 성경에는 "예물"로 번역되었지만 '요제'로 번역하는 것이 더 적당합니다. 또, 출애굽기 25장 2절에서는 "תְּרוּמָה"(테루마)라는 히브리어 단어가 나오는데, תרומה는 '기증물' 혹은 '헌물'로서 '제사장을 위한 제물의 부위' 혹은 '성전 건축을 위해 드린 헌물' 등을 뜻하기도 합니다.
제사와 관련된 기타 히브리어 단어들
제사와 관련된 중요한 단어들의 히브리어와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애굽기 29장 18절에선 언급된 "אִשָּׁה"(잇샤)라는 단어는 '화제'로서, 불로 드리는 제사를 의미합니다.
- 이사야 53장 10절에는 "אָשָׁם"(아샴)이라는 단어가 쓰였는데, "속건 제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의 의미는 "위반함" 혹은 "유죄" 그리고 "보상이나 배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우상인 바알에게 분향한 것에 대한 책망이 담긴 예레미야 11장 17절에서는 "קָטַר"(카타르)라는 단어를 쓰고 있는데 의미는 '연기로 올려 보내는 제사' 혹은 '희생제물을 불사르는 제사'입니다.
- 호세아 8장 13절에서는 이스라엘이 드리는 제물을 하나님께서 기뻐 받지 않으신다는 책망의 말씀을 하면서 사용한 "הַבהָב"(하브하브)가 있는데, 그 의미는 '선물' 혹은 '제물'을 뜻합니다.
화목제(זבח השלמים, 쩨바ㅋ흐 하쉴라밈)의 의미
"זבח"(쩨바ㅋ흐)는 앞서 언급한 대로 '예물이나 선물"을 뜻하며 "השלמים"(하쉴라밈)은 "평화들"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화목제"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깨어진 관계가 다시 회복된 상태에서 감사의 마음과 함께 평화의 관계를 계속 지켜 나가기 위해 드리는 제사를 말합니다. 또한 하나님과 제물을 드리는 제사자의 평화의 관계를 주변의 사람들에게 알리고 그들과 함께 하나님께 감사하기 위해 제물을 나눠 먹는 제사가 화목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