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매일 성경 큐티의 본문은 사무엘상 23장 1절부터 14절까지의 말씀으로, 다윗이 블레셋과 그일라의 지도자들을 두고서 하나님께 물었다는 내용입니다. 다윗은 다가오는 상황마다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응답에 순종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묻기에 최선을 다했던 다윗을 묵상하고 새벽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무엘 상 23장 1절-14절, 하나님께 묻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325장, 예수가 함께 계시니 / 새 찬송가 399장, 어린양들아 두려워 말아라
학생이 선생님께 묻다
공부하는 학생은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선생님께 묻습니다. 학생은 배우는 사람이고 선생님은 가르쳐 주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학생은 자신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계시며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는 선생님께 묻는 것이 당연합니다. 또, 자녀들도 살아가면서 잘 모르는 것을 부모님께 묻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생기면 차량 전문가에게 찾아가 묻고, 법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법 전문가에게 찾아가서 묻습니다. 모를 때는 잘 아는 사람에게 묻는 것이 당연합니다.
다윗이 하나님께 묻다
다윗은 자신이 앞으로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잘 알지 못했습니다. 사울 왕에게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쫓겨 다니고 있기 때문에, 어디로 가야 할지 또 무엇을 해야할지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다윗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잘 모를 때마다, 하나님께 묻고 또 물었습니다.
1. 블레셋 사람들을 치리이까
다윗은 블레셋 사람들이 사는 곳과 매우 가까운 마을인 그일라를 블레셋 사람들이 공격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그일라는 밀농사를 지었고 수확한 밀들을 타작하는 타작마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그일라를 공격해서 수확한 밀들을 빼앗아 가려는 소식에 다윗은 즉시 하나님께 물었습니다. 2절입니다.
사무엘상 23:2, 이에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이르되 내가 가서 이 블레셋 사람들을 치리이까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이르시되 가서 블레셋 사람들을 치고 그일라를 구원하라 하시니
다윗이 하나님께 묻자, 하나님께서는 블레셋 사람들을 공격해서 그일라는 구원하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부하들의 반응은 어떠합니까? 3절에서, 사울 왕의 추격도 두려운데 블레셋과의 전쟁까지 하기는 너무 위험 부담이 크다고 말합니다. 부하들의 조언을 들은 다윗이 한 행동이 무엇입니까? 4절에서는, 다시 물었다고 기록합니다. 다윗은 해결되기 어려운 일이나 결정하기 곤란한 일들은 가장 먼저 하나님께 묻고 또 물었습니다. 그 결과, 5절과 같이 블레셋을 물리치고 그일라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한 다윗은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2. 그일라 사람들이 나를 넘기겠나이까
그일라를 블레셋의 손에서 구원한 다윗은,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 또다시 묻고 있습니다. 이번에 다윗이 물었던 내용은 무엇입니까? 11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사무엘 상 23:11, 그일라 사람들이 나를 그의 손에 넘기겠나이까 주의 종이 들은 대로 사울이 내려오겠나이까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하건대 주의 종에게 일러 주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가 내려오리라 하신지라
다윗이 그일라에 있다는 소식을 들은 사울 왕은, 다윗을 잡기 위하여 그일라로 내려와 그일라를 포위하려 합니다. 이때 다윗은, 그일라 사람들이 자신을 배반할 것인지에 대해 하나님께 또다시 묻습니다. 매우 위급한 상황입니다. 조금만이라도 지체하면, 다윗은 그일라 성에 갇힌 채 포로가 되어 생명을 잃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다윗은 급한 상황에도 당황하기보다는 하나님께 물으며 알려 주옵소서라고 간구합니다. 침착하게 하나님의 뜻을 구한 다윗을 하나님께서는 주신 대답을 듣고 그일라를 벗어나게 됩니다. 비록 환란이 닥치고 곤란한 상황에 놓였으나, 다윗은 겸손한 자세와 침착한 마음가짐으로 하나님께 물었고 하나님을 의지하였습니다.
3. 다윗이 하나님께 물었던 이유
다윗은 이후에도 사울 왕의 추적을 피해 도망 다니면서 하나님께 계속 묻고 부르짖었습니다. 시편 27편 7절을 통해 다윗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시편 27:7, 여호와여 내가 소리 내어 부르짖을 때에 들으시고 또한 나를 긍휼히 여기사 응답하소서
다윗이 묻고 또 물었던 이유는,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긍휼히 여기시고 응답하시기 때문이었습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이나 전문가는 모든 것을 대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모든 것을 대답하시고 응답하시고 구원해 주십니다.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께 계속해서 물었고 그때마다 응답을 받았습니다.
무엇을 물으시겠습니까
성도 여러분! 오늘 이 새벽에 우리는 무엇을 묻기 위해 나오셨습니까?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다윗처럼 묻고 또 물으십시오. 어떤 문제이든지 우리가 하나님께 물을 때,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시고 우리의 문제에서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함께 할 기도
- 우리의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께 기도하는 믿음을 주소서.
- 세계 선교를 위해 헌신하는 종들을 붙드소서.
- 우리 가정이 같은 믿음으로 연합하게 하소서.
- 복음 전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 사무엘 상 23장, 여호와께 묻는 다윗 - 구조 새벽설교주제 해설
- 사무엘 상 22장 1절-23절,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 사무엘 상 23장 15절-29절, 하나님을 힘 있게 의지하십시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