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3 레위기 설교

레위기 15장 1절-18절, 유출병을 통해 주시는 교훈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3. 25.
반응형

오늘의 매일 성경 큐티 본문은 레위기 15장으로, 남성의 유출병에 대한 말씀입니다. 본문을 큐티하면서 유출병과 죄를 연결하였고, 유출병의 전염성과 죄의 전염성을 유사하게 이해하였습니다. 그리고 큐티한 내용을 새벽예배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레위기 15장 1절-18절, 유출병을 통해 주시는 교훈

 

 

레위기 15장 1절-18절, 유출병을 통해 주시는 교훈

 

 

함께 할 찬송

 

새 찬송가 213장 나의 생명 드리니

 

 

 

부정한 유출병

 

오늘 본문에서 언급되는 남성의 유출병은 두 종류입니다. 만성적인 유출병과 일시적인 유출인데, 둘 다 남성에게서 흐르는 액체를 뜻합니다. 만성적인 유출병은 흔히 성병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함부로 자신의 몸을 사용함으로써 성병에 걸린 사람은 만성적인 유출병 환자였으며, 일시적인 유출은 부부가 함께 동침함으로써 흐르는 액체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법대로 사용하면 아름답고 좋은 것이지만, 무절제하고 방탕한 사람들에게는 죄의 도구가 될 뿐입니다. 

 

 

남성의 유출병을 통한 교훈

 

그렇다면, 남성의 유출병에 대한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1. 만성적 유출병 환자와 접촉하는 모든 것이 부정하게 됩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만성적인 유출병, 즉 일종의 성병에 걸린 사람들이 누웠던 침상이나 앉았던 자리, 뱉은 침이나 탔던 말안장까지도 부정해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출병 환자가 접촉한 모든 사람이나 물건은 부정하게 되므로, 접촉을 금지해야만 합니다. 4절을 보시겠습니까?

  • 레위기 15:4, 유출병 있는 자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고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하니

유출병이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유출병 환자와 다른 사람이 접촉하거나 그가 접촉한 모든 물건들까지도 다른 사람이 접촉하지 못하게 금지하셨습니다.

죄의 감염성과 위험성 역시 유출병과 같습니다. 경건하지 못한 사람이나 영적으로 육적으로 타락한 사람들을 가까이 하게 되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죄에 감염될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복음 전파의 대상이 아닌 이상, 불경건하고 타락한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는 것은 지혜로운 모습이 아닙니다. 사도 바울도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이렇게 권면합니다.

  • 고린도후서 6:14,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

비록 우리는 죄 많은 이 세상을 살아가지만, 이 속에서 범죄하고 타락한 이들과 똑같이 살아서는 안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영혼과 육신의 거룩함과 성결을 지키기 위하여, 경건하고 선한 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합니다. 내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가까이 있습니까? 경건한 사람들과 가까이하여 성결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2. 더러워졌다면 깨뜨리거나 물로 씻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유출병이 있는 사람과 접촉했거나 그가 사용한 장소나 물건을 만졌다면, 물로 씻어서 깨끗하게 해야만 합니다. 5절을 함께 읽어 보겠습니다.

  • 레위기 15:5, 그의 침상에 접촉하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하나님께서는 5절을 통하여, 자신도 모르게 유출병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거나 그가 사용한 장소나 물건에 접촉할 수 있지만 그대로 두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반드시 물로 씻고 그날 저녁까지 부정한 채로 더욱 조심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부정한 것을 그대로 두지 말고 물로 씻어야만 하듯이, 죄라는 것도 그대로 두면 안됩니다. 죄가 장성하면 사망을 낳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죄를 깨달았다면, 즉시 회개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죄를 숨긴다고 해서 숨겨지는 것도 아니며 저절로 없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즉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을 의지하여 하나님께 나아가 회개하여 다시 정결함을 받아야만 합니다. 죄에 대한 깊은 회개와 원통한 마음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범죄 하지 않기 위해 나를 살피고 돌아보며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성령 하나님의 은혜로 영적으로 깨어 있으며, 범죄 했다면 즉시 깨닫게 하시고 회개할 마음을 주시는 은혜가 우리에게 있길 소망합니다.

 

 

예수님만이 우리를 온전히 정결케 하십니다.

 

유출병 환자나 그와 접촉한 사람은 물로 씻어 정결함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 일이 매일 반복될 수도 있습니다. 물로는 완전히 정결케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만이 우리를 완전히 정결케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만이 우리를 영원히 정결케 하시는 유일한 구세주이심을 기억하고, 오늘도 우리의 구원자이신 예수님만을 붙들고 살아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정결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게 하소서.
  • 우리 민족이 복음으로 하나되게 하시며 전쟁의 위협이 그치게 하소서.
  • 우리 가정이 믿음으로 하나되게 하시고 자녀들의 앞길을 인도하여 주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