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3 요한복음 설교

요한복음 15장 1절-17절, 그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2. 4. 2.
반응형

예수님께서는 오늘 매일성경큐티 본문인 요한복음 15장 1절부터 17절 말씀을 통하여, 자신이 참포도나무이시며 우리가 열매를 맺길 원하신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모든 필요한 것들을 먼저 주시며 열매를 원하심을 큐티하며 깨닫고, 새벽설교로 준비하였습니다.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요한복음 15장 1절-17절
요한복음 15장 1절-17절, 그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요한복음 15장 1절-17절, 그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설교 전 찬송

 

새 찬송가 90장, 주 예수 내가 알기 전 

 

요한복음 15장 1절-17절, 그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월급과 열매를 기대하며 살아갑니다

 

한 달 동안 열심히 일한 직장인은 정해진 날짜에 받게 될 월급을 바라보며 열심히 일합니다. 또, 씨를 뿌리는 사람은 이후에 열매를 거둘 것이라는 소망을 가지고 열심히 씨를 뿌립니다. 비록 일하고 씨를 뿌리는 지금은 힘들고 피곤하지만 나중에 거둘 월급과 수확을 생각한다면, 어려움을 참고 오늘을 열심히 살아갈 희망이 생깁니다.

 

 

참 포도나무이신 예수님과 열매

 

지금은 힘들어도 월급과 수확을 기대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것과 같이, 예수님께서도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써 우리에게 구원의 씨앗을 뿌리시며 기대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사랑의 열매입니다. 그런데 감사한 일은, 예수님께서는 무작정 열매를 강요하시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열매를 잘 맺을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는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어떤 은혜를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먼저 베풀어 주셨습니까?

 

1. 우리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먼저 하나님 나라에 대한 복음을 전해 주시면서, 제자들과 우리의 마음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3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요한복음 15: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예수님께서는 이미 제자들에게 천국 복음을 가르쳐 주셨으며, 복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를 알려 주셨습니다. 말씀뿐 아니라, 사랑의 모범을 보여 주시고 여러 이적들을 보여 주심으로써 제자들의 마음에 의심을 제거해 주셨습니다. 갈릴리의 풍랑을 잔잔케 하시고 죽은 나사로를 일으켜 세우심으로써, 사랑 많은 예수님에 대한 확신을 가지도록 하셨습니다.

이 같은 말씀과 이적들을 통하여 제자들의 마음에 있던 의심들이 변하여 믿음이 되도록 하시며 제자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생명의 열매, 사랑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마음이 말씀으로 깨끗해져야만 합니다. 말씀을 사모하며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깨끗한 마음과 영혼으로 사랑의 열매를 맺어 나가는 주의 백성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2. 우리를 주님과 연합하게 하셨습니다.

본문의 5절을 보십시오. 

요한복음 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5절에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품어 주시고 또한 우리 안에 거하시며 우리와 연합하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독생자이시며 동시에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신 예수님께서, 죄인인 우리와 연합해 주셨습니다. 이 사실은 전적으로 예수님의 은혜입니다. 내가 대단한 존재여서가 아니라,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품어 안아 주신 예수님의 품을 떠나지 않고, 나를 거룩하게 지켜 나감으로써 내 안에 계신 주님과 동행해 나갈 때, 우리는 저절로 사랑의 열매를 맺을 수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먼저 우리를 품어 주시고 우리와 연합해 주셔서 열매 맺게 하신 주님의 은혜에 감사의 찬양을 올려 드리며, 날 구원하신 주께 감사하는 오늘이 되시길 바랍니다.

 

3.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라"(요 14:14)라고 약속해 주셨고, 본문 7절에서도 구하는 대로 이루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요한복음 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예수님의 은혜를 힘입어 사랑을 베풀 대상자를 놓고 먼저 기도할 때, 예수님께서는 우리 입에 전할 사랑의 말을 넣어 주시며 지혜롭게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십니다. 사랑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신실하게 우리를 도와주시는 예수님을 기억하고, 응답하시는 예수님께 기도하며 참된 사랑의 열매를 맺어 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열매를 많이 맺는 그 사람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랑의 열매를 알아서 맺으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십니다. 우리를 말씀으로 깨끗케 해 주시고, 우리와 연합해 주시며,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은혜를 먼저 베풀어 주신 후, 최선을 다하여 사랑의 열매를 맺으라고 말씀하십니다. 모든 필요한 것을 우리에게 다 공급해 주신 후에 열매를 찾으시는 주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 오늘 하루 성실하게 일하며 사랑을 베풀어야 하지 않을까요? 주님의 은혜를 힘입어 사랑의 열매를 많이 맺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할 기도

 

  • 주와 동행하며 사랑을 실천하는 하루되게 하소서.
  • 우리 민족에게 평화를 주시고, 전쟁 중인 국가들에게 평화를 주소서.
  • 우리 가정에 말씀의 은혜가 넘치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그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