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4 민수기 설교

민수기 36장 1절-13절, 나의 영원하신 기업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3. 5. 24.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민수기 36장 1절부터 13절까지의 말씀으로, 슬로브핫의 딸들이 받은 기업과 관련된 문제와 하나님의 해결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문을 큐티하면서 이스라엘의 기업이 하나님이시듯, 나의 영원하신 기업도 예수님이심을 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36장 1절-13절, 나의 영원하신 기업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민수기 36장 1절-13절, 나의 영원하신 기업

 

 

민수기 36장 1절-13절, 나의 영원하신 기업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435장, 나의 영원하신 기업
  • 새 찬송가 524장,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나의 영원하신 기업

 

 

부모가 물려주는 유산

 

"부자는 망해도 3년은 먹을 것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잃어도 얼마 동안은 그럭저럭 버틸 수 있다는 뜻인데, 그만큼이나 부모에게 물려받는 유산이 있고 없고 가 중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유산을 물려주고 싶어 합니다만, 세상의 유산은 항상 오래가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의 때에 모든 유산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에게 유산을 주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는 딸들만 있는 슬로브핫의 집안에도 조상의 땅을 상속 받도록 하셨습니다. 또, 하나님의 명령을 듣고서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하여, 자기 지파 안에서만 결혼을 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을 지켜 나갑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이 무엇일까요?

 

첫째, 하나님께 문제를 가지고 나왔다.

본문을 통하여 우리는, 므낫세 지파가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민수기 36:1, 요셉 자손의 종족 중 므낫세의 손자 마길의 아들 길르앗 자손 종족들의 수령들이 나아와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의 수령된 지휘관들 앞에 말하여

므낫세 지파의 사람들은, 슬로브핫의 딸들이 기업을 얻었지만 그녀들이 다른 지파의 사람들과 결혼하면 결국 그 기업이 모두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염려합니다. 그래서 염려와 걱정이 되는 상속의 문제를 모세와 지휘관들 앞에 가지고 나옵니다. 그들이 모세와 지휘관들 앞에 문제를 가지고 나왔다는 것은, 곧 하나님께 가지고 나왔다는 뜻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제일 먼저 우리가 찾을 문제의 해결자는 하나님이십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모두에게 기업을 주셨다.

이어서 우리는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 모두에게 기업을 주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민수기 36:2, 이르되 여호와께서 우리 주에게 명령하사 이스라엘 자손에게 제비 뽑아 그 기업의 땅을 주게 하셨고 여호와께서 또 우리 주에게 명령하사 우리 형제 슬로브핫의 기업을 그의 딸들에게 주게 하셨은즉

하나님께서는 남자가 아닌 딸들에게도 기업을 받도록 하셨습니다. 민수기 27장에서, 딸만 있는 슬로브핫의 집안에도 기업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누구도 차별하지 않으시고, 모두가 약속의 땅에 기업을 가지길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차별하지 않으시고,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아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복음을 전해야만 하는 사명이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셋째, 슬로브핫의 딸들이 순종하였다.

마지막으로, 본문에서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해결책에 순종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민수기 36:10,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하나님께서 문제점을 해결해 주시고, 슬로브핫의 딸들은 순종함으로써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였습니다. 지금껏 광야에서 불순종하고 원망만 일삼던 이스라엘과는 달리, 슬로브핫의 딸들은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민수기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나음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는 이해되지 않더라도 절대 순종하는 복된 삶을 살아갑시다.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성도 여러분! 우리는 슬로브핫의 딸들이 받은 기업과 관련된 문제와 그 해결의 내용들을 보면서, 두 가지의 중요한 믿음의 법칙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주시는 분도 거두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왔습니다. 욥의 고백과 같이, 나에게 영원한 기업을 주시는 분도 하나님이시며 거두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내게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기억하고, 크든 적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갑시다. 무엇보다, 나의 가장 소중하고 영원한 기업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기억합시다.

 

둘째, 기도와 순종이 문제의 해결책입니다.

므낫세 지파는 문제를 하나님께 가지고 나왔고,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의 해결책에 순종하였습니다. 결국 기업과 관련된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려면, 우리가 먼저 기도하고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응답에 순종해야 합니다. 기도하고 순종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예수님이 나의 영원하신 기업이십니다

 

오늘 본문은, 슬로브핫의 딸들이 받은 기업과 관련된 므낫세 지파의 염려를 해결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았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업은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내가 물려받아야 하는 것도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요, 내가 물려주어야 하는 기업도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나의 영원하신 기업이신 예수님과 동행하는 오늘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우리의 선한 목자가 되시는 예수님!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고 채워 주신 은혜에 감사 드립니다. 세상의 좋은 것들이 있지만, 예수님만 못함을 우리는 잘 압니다. 우리의 영원하신 기업이신 예수님을 더 사랑하게 하시고, 오늘도 주와 동행하는 기쁨의 날이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 나의 기업이신 예수님으로 만족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 나라와 민족을 살펴 주시고, 은혜를 주소서. 
  • 우리 교회와 가정이 말씀 위에 서게 하소서. 
  •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